이는 스와힐리어인데요 Hakuna는 '없다', Matata는 '문제'라는 뜻으로, '걱정거리(문제)가 없다, 다 잘 될 거야.'라는 의미입니다. 이 말은1994년에 개봉한 미국 애니메이션 라이온 킹에서 미어캣 티몬과 멧돼지 품바가 주인공 사자 심바에게 골치 아픈 지난 일들을 잊고현재에 충실하라고 격려하는 장면에 등장한 대사로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는 상징적인 언어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하루에도 수많은 생각을 하며 살아갑니다.
이를 두고 흔히 '오만 가지 생각을 한다.'라고 표현하기도 하지요. 실제로 캐나다 퀸스대 심리학자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 수면시간을 8시간으로 보았을 때 평범한 하루 일상을 보내는 건강한 성인들의 경우 하루평균 6200번의 생각을 한다고 추정했습니다. 1분당 평균 6.5번의 생각 전환이 이뤄진 것이지요. 이처럼 의식과 무의식을 오가는 많은 생각 중에는 긍정적인 생각도 있고 부정적인 생각도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어떤 문제 상황 앞에서 쉽게 걱정과 불안에 사로잡히곤 합니다.
걱정의 사전적 의미는 '여러 가지로 마음이 쓰이는 감정'으로과거나 미래의 부정적인 사건에 대해 지속적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는 불안과도 맞닿아 있습니다. 제 경험에 비추어 볼 때 한번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히면 그 생각은 꼬리에 꼬리를 물어 때론 잠 못 이루게도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하는 고민이나 걱정의 70%는 절대로 일어나지 않거나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한 것이며 22%는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인 사소한 걱정이라고 합니다.
4%는 우리가 걱정한들 어찌할 수 없는 일에 관한 것이고 나머지 4%만이 걱정하고 대안을 실천함으로써 바꿔 놓을 수 있는 제대로 된 걱정이라는 사실입니다. 어쩌면 우리는 96%의 쓸모없는 걱정으로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피겨의 여왕'이라 불리는 김연아 선수를 떠올려봅니다.
그가 점프하며 날아오르는 것을 보면서 '넘어지면 어떡하지?'하고 마음을 졸입니다. 그러나 정작 당사자인 김연아 선수는 그런 걱정을 할까요? 아닙니다. 왜냐하면 이미 충분한 훈련을 통해 그에 대한 대비를 했기 때문에 자신을 믿고 당당하게 경기를 치릅니다. 설령 경기 도중 넘어지더라도 앞의 실수는 잊어버리고 남은 경기에 집중할 뿐이지요.
그렇다면 쓸모없는걱정에 사로잡히지 않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는 '생각의 습관'을 의식적으로 바꾸려는 노력이 생각을 전환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운명을 좌우하는 말과 행동은 결국 생각에서 비롯되기 때문입니다. 초등학생을 가르치는 직업 특성상 저의 생각과 말과 행동은 비단 개인적인 차원에 머무르지 않고 아이들에게 흘러가기에 더욱 주의를 기울이곤 합니다.
하루는 아이들에게 질문을 하나 했습니다.
칠판에 A부터 Z까지 26개의 알파벳마다 숫자를 붙여 A=1, B=2, C=3... Z=26 이렇게 적은 뒤,
"얘들아, 영어 단어 중에 알파벳을 다 더하면 100점이 되는 단어가 있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치 있는 단어인데 어떤 단어인지 한 번 맞춰볼까?"
Attitude는 '태도'라는 뜻이에요. 태도란 '어떤 일이나 상황 따위를 대하는 마음가짐 또는 그 마음가짐이 드러난 자세'예요. 사랑, 행복, 가족. 여러분이 이야기 한 가치들도 매우 소중하지만, 매일 수업에 임하는 태도, 마음에 들지 않는 친구도 이해해 보려는 태도, 선생님에 대한 태도, 청소 시간에 임하는 태도 등 매 순간 우리의 태도가 쌓여 우리의 삶을 만들어 갑니다.
각도기에서 1도는 아주 작은 차이지만, 그 1도의 차이가 쌓이면 나중에는 좁힐 수 없는 큰 차이를 만들죠.
매일 반복되는 생활 속에서 우리의 태도, 즉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선생님도 여러분도 '좋은 태도'를 가지려고 노력하면 좋겠습니다."
부정적인 생각 하나를 이기려면 긍정적인 생각 세 가지가 필요하다고 하는 말이 있습니다.
아마도 부정적인 생각은 긍정적인 생각보다 세 배나 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나 봅니다. 혹시 어릴 때부터 가족 또는 주위 사람들로부터 긍정적인 말보다 부정적인 말을 더 많이 듣지는 않았나요? 무의식 속에 자리 잡은 부정적인 생각이 쉽게 머리를 빼꼼히 내미는 이유는 거기에도 있습니다.
이미 지나간 과거는 바꿀 수 없으니, 이제 더 나은 삶을 위해 '생각의 태도'를 바꾸어 줄 이 한마디를 매일 소리 내어 말해보세요.
아마 부정적인 생각은 저 멀리 달아나 버릴 거예요. 스스로에게도 자라나는 꿈나무인 아이들에게도 긍정의 말을 많이 들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