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사랑이 거봉 Aug 10. 2024

21세기 첨단의료 2장 3화

심부전치료, 자가면역질환, 뇌졸중, 의료 DX(교토대학, 일본 정부)

   이번에는 2023년 봄에 발표된 심부전치료, 자가면역질환, 뇌졸중, 의료 DX 등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16) 2023년 3월 24일, 「21세기 첨단의료 컨소시엄」 ‘21세기 의료 DX 포럼 제3회’에서는, 「교토대학에 있어서 의료 DX 추진의 대응 방안」을 주제로 구로다 토모히로(黑田知宏) 씨가 발표하였다.


   작년까지의 의료정보부회를 개편한 「21세기 의료 DX 포럼」에서는, 기업 회원들의 강력한 요청에 응해, 의료 DX의 의미, 현황, 진전, 그리고 과제를 테마로 후생노동성 관료 OB이자 논객으로서 알려진 가토리 테루유키 씨에게 새로운 좌장을 부탁했다.


   제1회는 가토리 씨의 좌장강연으로서 오리엔테이션 및 기념강연을 실시했다.

   제2회는 쓰쿠바대학 의학의료계 헬스서비스리서치분야 교수인 이와가미 마사오 씨가, ‘역학, 공중위생학의 관점에서 본 의료 DX’에 대해 강연하였다.

   그리고 이번 제3회 강연에서는 교토대학 의학부 부속병원 교수, 의료정보기획부장인 구로다 토모히로 씨가 「교토대학에 있어서 의료 DX 추진의 대응」이란 타이틀로 강연하였다. 


   이번 강연에서는 의료정보기획부장을 맡고 있는 구로다 씨가, ‘데이터 사이언스 전략과, 교토대학에 있어서 의료 DX의 추진과 향후 전망' 등을 이야기해 주었다.


   구로다 씨의 약력을 소개한다. 

1994년 교토대학 공학부 정보공학과 졸업

1998년 나라첨단과학기술대학원대학교 정보과학연구과 공학박사

1998년 나라첨단과학기술대학원대학교 정보과학연구과 조교

2001년 오울루대학교(핀란드) 이학부 정보처리과학과 객원교수

2001년 교토대학 의학부 부속병원 강사

2007년 오사카대학 대학원 기초공학연구과 교수

2009년 교토대학 의학부 부속병원 교수

2013년 교토대학 의학부 부속병원 교수, 의료정보기획부장


   당일 어젠다는 아래와 같다.

'21세기 첨단의료 컨소시엄' 의료 DX 포럼 제3회

일시: 2023년 3월 24일


   프로그램

1. 개회사

2. 좌장 인사 코멘트: 가토리 테루유키

3. 강연: '교토대학에 있어서 의료 DX 추진의 대응 방안'

강사: 구로다 토모히로(교토대학 의학부 교수)

4. 질의응답

5. PRiME-R사 프레젠테이션

6. 폐회사


   (17) 2023년 4월 7일에는, 제6회 프로페셔널을 위한 세미나로 「주치의를 위한 심부전치료의 최전선」을 개최하였다. 테마는, 「심부전치료의 최전선」이었고, 주치의들을 대상으로 저명한 순환기 전문의가 강사가 되어, ‘심부전의 진단과 약물치료, 비 약물치료의 최신정보’를 강의하였다.


   ‘앞으로의 심장병 의료를 생각하는 모임’ 주최, ‘일본순환기학회' 후원으로 이루어진 본 세미나는, 일본 의사회 평생교육제도에 의한 학술집회로서 인정되어, 수강하는 의사들에게 평생교육 1.5 단위가 부여되었다. 수강 후, 「일본 의사회 평생교육제도 참가증」을 배포하였다.


   당일 어젠다는 아래와 같다.

제6회 세미나: 주치의를 위한 심부전치료의 최전선

일시: 2023년 4월 7일


   프로그램

1. 개회사

2. 좌장인사: 아타라시 히로쯔구(新博次: 아오이카이 AOI 하치오지(八王子) 병원장)

3. 강연 1: 「심부전에서 부정맥까지 '열린 의료'를 실천하기 위하여」

강사: 사토미 카즈히로(里見和浩: 도쿄의과대학 순환기내과 교수, 부정맥센터 센터장)

4. 강연 2: 「심부전 약물요법의 최전선」

강사: 사이토 요시히코(藤能彦: 나라현립병원기구 나라현 니시와의료센터 총장)

5. 강연 3: 「심부전에 대한 약물요법과 비 약물요법의 적용과 실제」 

강사: 곤도 유스케(近藤祐介: 치바대학 대학원 의학연구원 순환기내과 교수)

6. 토크 세션

좌장: 아타라시 히로쯔구

패널: 사토미 카즈히로, 사이토 요시히코, 곤도 유스케

7. 폐회사


   (18) 「21세기 첨단의료 컨소시엄」 면역의료부회 제1회2023년 면역의료부회 제1회(통산 19회) 회의를 소개한다.


   이번에 강연을 해준 후지오 케이시(藤尾圭志) 씨는 도쿄대학 의학부속병원 알레르기·류머티즘내과 과장을 역임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면역이상이 관련된 질환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고 있으며, 류머티즘 관절염이나 교원병으로 대표되는 자가면역질환, 기관지천식이나 식품 알레르기 등의 알레르기 질환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고 있다.


   자가면역질환에 대한 치료로는 스테로이드를 중심으로 한 전반적인 면역억제요법 치료가 대세이며, 부작용 문제는 해결해야 할 큰 과제이다. 또 자가면역질환의 대부분은 난치병의 범주에 드는 질환으로, 한층 더 연구와 성과를 환자에게 환원하고자 하는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본 강연에서는 게놈 의과학에 의한 자가면역질환의 통합적 이해와 메커니즘의 해명, 그리고 임상 응용에 대해 후지오 씨로부터 직접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흥미로운 강연이었다.


   후지오 케이시 씨의 경력을 소개한다.

1995년 도쿄대학 의학부 의학과 졸업, 도쿄대학 의학부 부속병원 내과 연수의 

1998년 도쿄대학 대학원 의학계 연구과 내과학전공 입학, 도쿄대학 의과학연구소 조혈인자 탐색연구부 및 도쿄대학 의학부 알레르기·류머티즘내과에서 연구 

2001년 일본학술진흥회 특별연구원 

2002년 일본예방의학협회 리서치 레지던트 

2006년 도쿄대학 의학부 부속병원 알레르기·류머티즘 내과 조교 

2013년 도쿄대학 대학원 의학계연구과 내과학 전공 알레르기·류머티즘학 강사 

2017년 도쿄대학 대학원 의학계연구과 내과학 전공 교수


   당일 어젠다는 아래와 같다.

'21세기 첨단의료 컨소시엄' 면역의료부회 제1회 회의(통산: 제19회)

일시: 2023년 4월 4일


   프로그램

1. 개회사

2. 좌장인사: 니시카와 히로요시(西川博嘉: 나고야대학 대학원 의학계연구과 분자세포면역학 교수, 국립암연구센터 연구소 종양면역연구 분야 /첨단의료개발센터 면역 TR 분야장)

3. 부좌장 인사: 미야타 미츠루(宮田滿: 미야타총연 대표이사)

4. 강연: '자가면역질환 기전 규명'

강사: 후지오 케이시(도쿄대학 대학원 의학계연구과 내과학 전공 교수)

<질의응답>

5. 폐회사


   (19) '앞으로의 순환기 의료를 생각하는 모임' WG1 회의(부정맥과 심방세동 예방, 좌장: 아타라시 히로쯔구 씨, 2023년 4월 11일)에서 효고의과대학 뇌신경외과 주임교수인 요시무라 신이치(吉村紳一) 씨가 「뇌졸중 치료의 최전선: clinical evidence와 지역 제휴」의 타이틀로 강연을 하였다.


   「앞으로의 심장병 의료를 생각하는 모임」은 2023년부터 「앞으로의 순환기 의료를 생각하는 모임」으로 개명하고 새로운 스타트를 끊었다. 이번 4월 11일의 WG1 회의에서는 혈관 내 치료와 메스로 실시하는 뇌외과 수술의 양쪽 모두를 동시에 다루어 「하이브리드 수술실」을 구사하는 것으로 유명한 효고의과대학 뇌신경외과 주임교수인 요시무라 신이치 씨가 강연하였다.


   하나의 수술실에서 순환기 영역과 뇌졸중 영역의 연계를 가능하게 하고 있는 요시무라 씨에게 진료를 희망하는 많은 환자가 진찰을 받고 있다. 이번에는 최신 뇌졸중 치료에 대한 이야기와 다른 시설과의 제휴, 즉 지역 제휴에 대해서 효고의과대학은 어떻게 대처해 교류를 하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해 준 강연이었다.


   당일 어젠다는 아래와 같다.

「앞으로의 순환기 의료를 생각하는 모임」 WG1 회의

일시: 2023년 4월 11일


   프로그램

1. 개회사

2. WG1 좌장인사: 아타라시 히로쯔구(아오이카이 AOI 하치오지(八王子) 병원장)

3. 강연: '뇌졸중 치료의 최전선: clinical evidence와 지역 연계'

강사: 요시무라 신이치(효고의과대학 뇌신경외과 주임교수)

<질의응답>

4. 폐회사


   (20) 2023년 4월 14일 세미나에서는, 「21세기 첨단의료 컨소시엄」 21세기 의료 DX 포럼 제4회로, '정부가 추진하는 의료 DX'를 주제로 무카이 하루키(向井治紀: 디지털청) 씨가 강연하였다. 


   「21세기 의료 DX 포럼」은, 가토리 테루유키 씨에게 장을 부탁하여 ‘의료 DX의 의미와 현상, 진전, 그리고 과제’를 테마로 회의를 실시해 매우 호평을 얻고 있다.


   이번 제4회 '21세기 의료 DX 포럼'에서는 ‘디지털 청’에 참여하고 있는 무카이 하루키 씨를 초빙하여 강연하였다. 일본 DX의 중심인 디지털 청에 참여하고 있는 무카이 씨로부터 '일본 정부가 추진하는 의료 DX'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귀중한 강연이었다.


   당일 어젠다는 아래와 같다.

'21세기 첨단의료 컨소시엄' 의료 DX 포럼 제4회

일시: 2023년 4월 14일


   프로그램

1. 개회사

2. 좌장 인사 코멘트: 가토리 테루유키

3. 강연: '일본 정부가 추진하는 의료 DX'

강사: 무카이 하루키(디지털 청)

4. 질의응답

5. 폐회사


   이번에 발표된 주제들을 보면, 일본에서 대학과 정부 등에서 얼마나 활발하게 DX(Digital Transformation)가 진행되고 있는지 그 단면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 순환기와 뇌질환, 자가면역질환 등에 대한 최신 첨단의료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제공되었다.


*이미지: 구글 참조

이전 06화 21세기 첨단의료 2장 2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