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사모 최경선 박사 Oct 27. 2017

빅데이터로 보는 강아지 수제간식! 과연 믿을수 있을까?

많은 곳을 방문하면서 느끼게 되었습니다. 현재 가장 좋은 간식 기준은?

여러분! 반려견 수제간식을 어디서 구매하십니까? 어떤 기준으로 구매를 하시나요?

반려동물 산업에 사료 이외에 급성장하고 있는 먹거리 중 하나가 바로 강아지 수제간식 입니다. 하지만, 이와 다르게 반려동물 수제간식을 만드는 환경은 생각보다 깨끗하지 못 합니다. 이에 대한 법적인 규제나 환경에 대한 책임과 의무 또한 전무 합니다. 현재 수 많은 간식 업체들이 있지만 위생 상태나 시설에 있어 객관적으로 인정할 만큼 정직하고 바르게 하고 있는 기업들이 얼마나 될까요?


반려동물 수제간식의 기준을 찾기 위해서 많은 곳을 탐방하면서 느낀 점이 있습니다. 그것은 명확한 기준 없이 좋은 포장지에 겉보기에 좋은 간식을 만들려고 한다는 사실 입니다. 실제로 Social(소셜)에서 판매되는 제품들 대부분이 중국산에 포장지 갈이를 한 제품이 아주 많습니다.


위의 빅데이터에서 기타를 표시한 32%는 대부분 직접 방문하여 수제간식을 확인하고 구매하는 사람들로 분류되었다. 빅데이터 기준으로 바라본 시각에서 강아지 수제간식은 아직까지 좋은 평가를 얻고 있지는 않다.

반려동물 산업이 급성장하여 제품이 많이 생산되고 판매 수익이 오르긴 했지만 소비자의 공감을 얻는 제품과 서비스는 찾기 힘들다. 반려동물 산업은 매우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에 사업이 성공적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비즈니스에 대한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며 검증하는 과정에서 소비자의 의견을 늘 경청하고 소비자의 니즈를 체계적으로 적용해 나가는 절차가 꼭 필요하다.


이 책은 반려동물 산업 현장의 CEO들과 만나 필자가 느꼈던 생각과 함께, 반려인 커뮤니티인 다음 카페 ‘강아지를 사랑하는 모임’을 비롯하여 다양한 채널과 연계된 회원 50만 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설문조사의 결과를 분석한 빅데이터를 토대로 쓰였다. 이를 통해 반려동물 산업에 대하여 더욱 고민하고, 그간 반려동물 산업이 놓치고 있던 소비자의 소리에 귀를 기울임으로써 많은 이들이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데에 시행착오를 줄이고 사업의 성과를 보다 더 빠르게 올릴 수 있도록 하였다.

전국을 돌아다니며 많은 강연과 무대를 서서 회원들과 소통했습니다. 그리고 알게 된 사실 한 가지는 우리 반려인들의 상처가 너무 깊다는 사실이였습니다. 지금보다 더 행복한 미래에 대한 표현! 여러분들이 함께 시작하는 작은 표현으로 부터 세상의 변화는 시작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NAVER 베스트셀러 선정" 반려동물산업과미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