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Planning)과 계획(Plan)의 차이는 Why와 How의 차이다.
기획은 이 일을 왜 해야 하는지에서부터 무엇을 하는지까지를 결정하는 일이다. 그래서 기획 업무는 전략을 다루고 이를 위해서는 창의력과 상상력이 중요한 역량이다.
계획은 정해진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 세부적인 디테일을 수립하는 일이다. 이건 꼼꼼한 업무 처리 능력이 핵심이다.
보통 회사라는 조직에서는 직급이 낮을수록 실행능력이 많이 요구되고 높을 수록 전략 역량이 많이 요구된다. 관리자에게 디테일을 챙기라는 것도 효율적이지 않고 실무자에게 큰 그림을 그리라는 것도 맞지 않는 일이다.
명칭은 다르지만 그래서 이 둘의 역할은 상호 보완적이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독창적이고 풍부한 아이디어를 가진 기획자가 많은 프레임을 꼼꼼한 디테일로 채울 수 있는 실무자가 함께 일을 하는 것이다. 말로만 일하는 전략가들로 팀을 꾸리면 일할 사람이 없고 실무자들로만 팀을 꾸리면 방향을 잃기 쉽다.
기획자가 큰 그림을 본다고 해서 디테일을 모르는 상태에서는 절대 그릴 수 없다. 실무자도 디테일을 다룬다고 해서 목적과 큰 그림을 보지 못하면 절대 할 수 없다. 그러므로 기획자로 성장하고 싶은 주니어는 실무의 디테일을 꼼꼼하게 익혀야 하고, 시니어급 기획자가 되었다고 해도 실무 트렌드를 놓치면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