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인성&학습: 부모를 위한 심리상담학
아이가 집에서는 스마트폰만 보거나, 학교에서는 수업 중에도 떠들어서 많이 혼나거나하는 이런 아이들이 있지요. 부모가 보기에는 자녀가 문제 행동을 일으키는 경우입니다. 이번에는 자녀의 문제행동과 문제행동을 이해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만들어서 해보겠습니다. 가상의 인물인 서진이라는 아이가 주인공입니다.
서진이 아빠와 엄마는 둘 다 회사에 다니는 맞벌이 부부입니다. 요즘 부모가 맞벌이인 경우가 많지요. 그래서 보통 서진이가 학교에 가기 전에 출근합니다. 그리고 회사 마치고 저녁에 집에 들어옵니다. 그러다 보니 서진이가 학교를 마친 후에 서진이의 부모가 서진이를 돌봐줄 수가 없습니다. 그래도 참 다행인 것은 서진이 할머니가 근처에 사셔서 방과 후에 서진이를 잘 보살펴줍니다.
서진이 엄마는 퇴근 후에 집에 돌아와서 항상 서진이 숙제와 공부를 봐줍니다. 서진이는 보통 학교에서 숙제를 다하고 집에 옵니다. 그리고 엄마가 집에 올 때까지 스마트폰을 가지고 놉니다. 서진이는 스마트폰 게임을 매우 좋아합니다. 요즘 이러한 아이들 많이 있지요. 그래서 할머니가 저녁을 차려줘도 밥을 먹지 않고 게임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진이는 공부를 잘하는 편입니다. 학교 시험 성적도 좋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서진이 엄마는 서진이가 집에서 공부를 안 하고 스마트폰만 가지고 논다고 혼낼 수가 없었습니다.
- 중략 -
서진이와 같은 아이의 문제 행동은 심리상담적 개입을 하더라도 변화의 시간은 다 다릅니다. 중요한 것은 부모가 자녀를 이해하려는 노력과 양육 태도의 긍정적인 변화가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아이의 문제 행동은 사라지고 아이는 좋은 방향으로 성장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부모가 아이의 문제 행동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부모가 자녀를 사랑한다면 노력하셔야 합니다.
부모가 자녀의 문제행동을 이해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을 가상의 인물인 서진이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답없는 입시 균형이 답이다:학습균형 초등편 http://aladin.kr/p/q4Q1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