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음지니 Nov 29. 2023

삶이 고되고 힘들었던 이유

내가 살면서 문제라고 여겼던 것들이 사라지면 나는 평화를 되찾고 행복해질 줄 알았다. 


회사를 그만두었고, 모든 인간관계로부터 벗어났으며 복잡한 곳을 떠나 그토록 동경하던 자연으로 떠났다. 모든 게 완벽하게 세팅 된 듯 보였다. 


하지만 이곳에서 행복한 순간은 그다지 오래가지 않았다. 나는 예전처럼 다시 걱정을 하기 시작했고 불안감은 오히려 더 커졌다. 너무 뒤늦게 깨닫았다. 


내 불행의 원인이 바깥에 있다고 생각했는데 나의 내면에 있다는 사실을 말이다. '이것을 조금 일찍 알았다면 굳이 캐나다까지 떠나오지 않았을텐데!'



하지만 우리가 영혼의 목소리를 따라 움직였을 때 그곳에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영혼의 완벽한 프로젝트가 있다. 


만약 한국에 있었다면 내가 겪었던 모든 일들이 그렇게 힘들게 느껴지지 않았을 것이다. 


주위 사람들로부터 도움도 더 쉽게 받았을 것이고 언어도 훨씬 편했을 것이다. 대부분의 문제들은 큰 돈을 들이지 않고도 쉽고 빠르게 해결되었을 것이다. 


일련의 크고 작은 사건들은 나의 내면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 곳에서 나는 남을 탓하고 불만을 품기보다 그저 상황을 받아들이고 인내하며 그동안 당연하게 여겼던 것들에 감사했다. 


그러한 내면의 변성을 겪고 나서야 비로소 밴쿠버의 아름다운 자연이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나는 자연 속에서 편안함을 느꼈고 나의 내면을 다스리는데 더할 나위 없이 완벽한 곳이었다. 


이곳에 있으니 한발 치 떨어져 한국에 살던 나의 모습을 지켜볼 수 있었는데 그럴 때면 마치 겉모습은 같은데 완전히 다른 삶을 살고 있는 두 명의 나를 보는듯한 느낌이 든다. 


내 영혼의 목소리

나는 영혼의 목소리를 따르고 난 뒤 이르게 된 지금의 삶에 참으로 만족한다. 그래서 영혼이 하고자 하는 말을 더 잘 알아들으려고 노력한다. 


내가 정신없이 바쁘고 몸이 힘들 때 내 영혼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그저 나를 지켜보는 듯하다. 그러다 내가 평온해진 틈을 타 힐끗 다가와 속삭인다. 


고요한 밤 병원에 홀로 깨어 있던 내게 삶을 뒤바꿀 메시지를 전해주고 간 것처럼 말이다. 


내가 영혼의 말에 반응하면 영혼은 나를 적극적으로 도와준다. 일이 쉽게 풀리도록 방법을 찾아주고 언제나 나를 위한 최선의 방향으로 이끌어준다. 나는 그 기적 같은 힘을 내 삶을 통해 여러 차례 경험했다. 


하지만 기적 같은 힘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나의 영혼이 이끄는 여정자체를 신뢰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그동안 힘들고 고되게 살아온 것은 영혼의 말을 귀담아듣지 않고 언제나 나중으로 미뤄왔기 때문이다.이제 더 이상 불안한 마음을 잠재우기 위해 거창한 계획을 세우거나 미래를 위한 준비에 붙들려 살지 않는다. 


영혼의 목소리가 나의 일상의 계획이 되고 앞으로의 꿈이 되기 때문이다. 

작가의 이전글 "그냥 가만히 있어도 괜찮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