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랩 Jan 02. 2017

오랜 시간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는 공부 방법

뽀모도로 테크닉의 효과와 활용방법

지난 글에서는 간단한 방법으로 집중력을 오랜 시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인 '뽀모도로 테크닉'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다. 만약 못 보신 분이 계시다면 아래 글을 먼저 보시고 이 글을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번에는 뽀모도로 테크닉효과활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다뤄볼까 한다. 뽀모도로 테크닉은 위 글에서도 이야기했듯이 25분 집중하고 5분 휴식을 취하는 아주 간단한 방법이다. 그러나 직접 해보면 알겠지만 간단한 방법 안에도 물음표가 여기저기서 튀어나오게 된다.


 5분의 휴식 시간은 어떻게 보내야 하는지, 25분 동안 집중하라고 했는데 만약 그 시간 안에 일이 끝나면 남은 시간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25분 만에 일을 끝내지 못했을 때는 어떻게 하는지, 뽀모도로 도중에 잠깐 멈춰야 할 때는 어떻게 하는지 등에 대해 알아볼까 한다.


뽀모도로 테크닉의 효과


1. 시작하기


 일반적으로 우리는 일을 시작하기 전에 일의 분량이나 난이도 등을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일의 분량이 너무 많거나, 난이도가 너무 높은 경우에는 일을 바로 시작하지 못하고 계속 미루게 된다.


 그러나 뽀모도로 테크닉은 일의 분량이 얼마나 많든 난이도가 어떻든 일단 일을 시작하게 된다. 뽀모도로 타이머를 시작하고 무조건 일을 시작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일을 끝마칠 생각보다는 먼저 움직이게 되는 효과가 있다.


2. 일 쪼개기


 과제가 있을 때 우리는 보통 마감이 다가와야 움직이기 시작한다. 그러나 마감에 가까워 일을 시작하게 되면 당연히 많은 해야 할 일 때문에 시작부터 어려움을 겪게 된다.


 뽀모도로 테크닉을 활용할 경우에는 아무리 큰 일이라고 하더라도 일을 작게 쪼갤 수 있게 된다. 매일 조금씩이라도 일을 쪼개서 하다 보면 어느새 과제의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게 된다. 때문에 과제의 부담을 덜 수 있다.


3. 중요한 일


 살다 보면 해야 할 일도 있고, 하고 싶은 일도 있다. 그러나 사람은 하고 싶은 일을 더 좋아하기 마련이다.


 하고 싶은 일을 위주로 하다 보면 결국 해야 할 일들을 놓치게 된다. 뽀모도로 테크닉의 경우 해야 할 일의 목록을 짜고, 중요한 일부터 먼저 처리하기 때문에 최소한 중요한 일들을 항상 끝낼 수 있게 된다.


4. 일과 휴식의 균형


 일을 하다 보면 휴식을 제대로 취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일이 너무 많아서 휴식을 취할 시간이 없는 경우도 있고, 휴식시간을 너무 많이 가져 일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뽀모도로 테크닉은 25분 집중하고 5분 동안 반드시 휴식을 취하는 패턴이기 때문에 따로 휴식을 취하지 않더라도 일과 휴식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효과가 있다.


5. 한 가지 일에 집중


 멀티태스킹이 잘 되는 사람들을 보면 부럽다고들 한다. 그러나 사실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처리하는 것보다는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라고 한다.


 뽀모도로 테크닉은 모든 방해 요소를 제거하고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일이든 공부든 효과가 훨씬 더 좋아진다.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할 때 최고의 효과가 나오기 때문이다.


뽀모도로 테크닉의 세부적인 활용법


1. 방해 요소가 생겼을 때


 일이나 공부에 집중하다 보면 갑자기 다른 할 일이 생길 때가 있다. 해야 할 일인데 잊어버리고 있었던 일이나, 갑자기 다른 사람에게 일을 부탁받는 경우가 있다.  뽀모도로를 이미 하고 있는 도중이라면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해야 하는데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할 수 있다.


 뽀모도로 도중에 갑자기 해야 할 일이 생기면 메모장에 적어두자. 그리고 지금 하던 일을 계속 이어나가면 된다. 여러 뽀모도로를 하면서 이렇게 메모장에 할 일을 적다 보면 양이 많아질 수 있는데, 이는 별도의 뽀모도로를 활용하여 메모장에 적은 일들을 한 번에 처리하면 된다.


2. 시간이 남거나 부족할 때


 뽀모도로 테크닉은 기본적으로 25분 집중하게 된다. 그러나 25분이 되기 전에 일이 끝나거나, 25분이 지나고 일을 끝마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25분이 되기 전에 일이 끝난 경우에는 했던 일들을 검토하면 된다. 빠뜨린 것은 없는지, 부족한 점은 없는지, 더 좋은 방법은 없는지 등을 검토하면 된다.


 만약 25분이 지난 후에도 일을 끝마치지 못한 경우에는 일이 조금 남았다면 5분 이내에 끝내고 휴식을 취하면 된다. 그러나 5분 내에 끝날 간단한 일이 아니라면 새로운 뽀모도로를 시행하고, 남는 시간이 있다면 일을 검토하는 시간을 가지면 된다.


3. 중간에 멈춰야 한다면?


 세상은 내가 계획한 대로만 돌아가지 않는다. 뽀모도로를 하는 도중에 어쩔 수 없이 멈춰야만 하는 경우가 있다. 도저히 나중으로 미룰 수 없는 일이 생기면 멈출 수밖에 없다.


 이때는 뽀모도로를 잠시 중단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뽀모도로를 취소해야 한다. 물론 모든 뽀모도로를 취소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뽀모도로만 취소하면 된다. 아까울 수도 있지만 꼭 지켜야 하는 룰이다. 취소하는 일을 만들지 않으려면 사전에 방해 요소를 최대한 차단하는 것이 좋다.


4. 휴식


 뽀모도로 테크닉에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휴식 있다. 짧은 휴식과 긴 휴식이다. 25분 집중하고 5분 쉴 때의 휴식을 짧은 휴식이라 말하고, 4 뽀모도로 후에 15분에서 30분 정도로 길게 취하는 휴식을 긴 휴식이라 말한다.


 짧은 휴식을 취할 때는 명상을 하거나, 음악을 한 곡 듣거나, 물을 마시러 다녀오거나, 화장실만 다녀오는 것이 좋다. 이때는 새로운 정보가 들어오는 행동을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뉴스를 보거나 다른 업무를 처리하는 것도 안 된다. 그렇게 되면 다음 뽀모도로를 할 때 집중력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긴 휴식을 취할 때는 좀 더 다양한 방법이 있다. 조금 길게 산책을 다녀온다거나, 편안하게 음악을 듣는다거나, 가벼운 책을 읽는 등의 휴식을 취할 수 있다. 나 같은 경우에는 산책을 하거나,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휴식을 취하고 있다.



 지금까지 뽀모도로 테크닉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글보다는 영상으로 보는 것이 편하시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영상 보기 (9:51)





▼ [조랩] 유튜브 구독하러 가기

+ 유튜브에서 '조랩' 검색, 구독하기.


▼ SNS 구독하기


- 카카오스토리 : https://story.kakao.com/ch/cholab/app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cholabkr

매거진의 이전글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뽀모도로 테크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