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를 찾아 재미있게 산다

by Chong Sook Lee



재미없는 삶은 메마른 사막 같은 삶이다. 지루하고 막막하고 끝이 없는 무료함으로 지쳐갈 것이다. 재미를 찾기 위해 취미생활을 하고 여행을 가고 드라마나 영화도 본다. 사람 사는 것이 드라마인데 그것도 모자라 사람들은 울고 불고 싸우고 지지고 볶는 드라마를 보며 산다. 드라마를 보는 것은 시간낭비라고 안보며 살았는데 어느 때인가부터 드라마를 보기 시작했다. 하루를 힘들게 일하고 집에 와서 보는 드라마는 사막에서 만나는 샘물처럼 목마른 영혼을 깨우고 적셔주어 새로운 날을 기쁘게 맞게 하였다. 피곤해도 집에 가서 편안히 앉아 드라마 볼 생각을 하면 없던 힘도 생겨 나서 하루를 마무리한다.


드라마라는 것이 알다시피 뻔한 이야기인데 내 이야기 같고 내 인생 같아 더 공감이 된다. 사랑하고 이별하고 가난에 시달리고 실패를 거듭하고 금방 죽을 것 같은데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이기에 위로받는다. 드라마뿐이 아니고 영화나 유행가도 살아가는데 많은 도움을 주는 이유는 가상의 이야기가 현실에서도 있는 일이기에 남의 일이 아닌 내일 같아서 같이 울고 같이 웃는다. 드라마에는 과거가 있고 현재가 있으며 미래도 보여준다. 잘 사는 사람들의 천국 같은 삶도 보여 주고 가난한 사람들의 지옥 같은 삶도 보여준다. 드라마를 보면서 알지 못하는 삶을 알게 되어 부러워하고 질투하고 두려워하고 분노하고 안심을 하기도 한다.


잘 사는 사람들의 삶을 보면 어떻게 하면 돈을 잘 벌어 저렇게 잘 살 수 있나 하는 생각도 들고 가난한 사람들의 드라마를 보면 어떻게 저런 환경 속에 살 수 있을까 이해가 안 되기도 하다. 사람들의 사는 모습은 다 다르기에 어떻게 살아야 잘 사는 것인지 한마디로 이야기할 수 없다. 돈 많은 사람들은 그들 나름대로의 불행을 안고 살고 가난한 사람들은 그들 나름대로의 행복을 만나며 산다. 부자도 가난한 사람도 한평생 사노라면 고통을 겪으며 산다. 돈이 많고 적고를 떠나 청소년 문제로 고통스럽게 사는 경우가 많다. 많아도 걱정 없어도 걱정인 세상살이다. 마약이나 범죄 조직에 관련되어 빠져나오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원수를 갚기 위해 복수를 하며 인생을 살아가는 드라마도 있다.


드라마를 보다 보면 작가의 상상력에 많이 놀란다. 뻔한 드라마보다 반전의 드라마를 좋아하는 현대인의 기호를 알아서 멋지게 시청자들의 상상에 결론을 맡긴다. 드라마나 영화뿐 아니라 무엇을 말하는지 모르게 하는 홍보가 많다. 무엇을 선전하는지 알 수 없어 기다리다 보면 엉뚱한 것을 홍보해서 황당한 때가 있다. 어쨌든 우리가 매일 쉽게 접하는 드라마를 보면 우리들의 삶이 있기 때문에 친밀감을 갖는다. 재작년에 트로트 열풍이 불 때 정말 재미있어서 방송을 기다렸는데 요즘엔 트로트 방송은 별로 인 것처럼 재미는 나이에 따라 시대에 따라 변한다.

수영을 처음 배울 때는 수영만 생각하고 어떻게 해서든 수영을 배우려고 노력했다. 그림을 그리기 시작할 때도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더 잘 그리고 싶고 더 많이 배우고 싶어 여러 방법으로 해보면 너무나 재미있어 눈을 감고도 그림을 그리는 상상을 할 정도로 재미있어했다. 지금도 여전히 그림을 그리고 글도 쓰며 산책을 주로 하는데 저녁시간에는 주로 드라마나 영화를 보는 재미가 붙었다. 하루 종일 하는 것 없어도 움직이다 보면 저녁때는 그저 편하게 앉아서 남들이 사는 모습이 보고 싶다. 젊은이들이 좋아할법한 드라마도 보니까 재미있어 열심히 본다. 드라마를 통해 젊은이들을 이해하고 공감하게 되어 너무 좋다.


우리가 자랄 때의 사고방식만 가지고 살다 보면 딴 세상에서 외계인이 되어가는 느낌이 드는데 드라마를 보면 그럴 수도 있구나 하는 생각이 많이 든다. 이제 머지않아 손자 손녀들이 사춘기가 되어 청소년기를 맞을 텐데 그들과 소통하기 위해서라도 더 늦기 전에 드라마를 통해 마음을 열어놓는 것도 좋을 것이다. 나이 든 노인들을 잘 이해하지 못할 텐데 그나마 그들을 이해한다는 것을 알면 거리감이 좁아질 것이다. 말이 통하지 않아도 사랑으로 대해 주는 것을 알지만 우리도 노력해야 한다.


드라마 보는 성향이 때에 따라 달라져서 사극이 좋을 때가 있고 멜로가 좋을 때가 있다. 넷플릭스를 보면 볼거리가 너무나 많다. 제목이 그럴듯한 드라마를 찾아서 보면 내용이 시시한 것도 있고 별로 기대를 안 하고 보기 시작한 게 은근히 매력이 있어 기다려지는 것도 있다. 시간이 많고 할 일이 없다 보니 드라마 보는 재미로 살고 사람들 만나면 요즘 어떤 드라마가 재미있는지 물어보기도 한다. 나이 들어가는데 심심하게 재미없이 사는 것보다 드라마라도 보면서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다.


매일 친구들을 만나는 것도 아니고 여행을 자주 갈 수도 없다. 요즘엔 너무나 좋은 프로그램이 많아서 앉아서도 세계여행을 할 수 있고 눈으로 맛집을 다닐 수도 있다. 먹는 것을 보며 침을 꿀꺽 삼키기도 하고 멋진 곳을 보며 세상의 아름다움에 감탄하기도 한다. 직접 가고 먹고 하면 좋겠지만 그냥 보는 것도 좋다. 드라마를 보며 남이 사는 모습을 보고 위로받고 공감하고 앉아서 편하게 보며 여행하고 맛있게 먹는 것도 괜찮다. 외로워할 필요도 없고 심심해할 시간도 없다. 어쩌다 보니 드라나 예찬론자가 된 것 같다. 지나치게 보는 것은 나쁘지만 한두 시간 손가락 하나로 세상을 구경하며 삶을 배운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