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PD Mar 12. 2019

54. 반복된 일상 속에서 발전적인 내가 되려면?

2주일 동안 야근했다.
2주일 동안 10시 이전에 집에 돌아온 적이 손에 꼽을 정도로 하얗게 불태웠다.
집에 돌아와선 예전보다 더 많이 놀았다. 내 의지는 쉽게 꺾여버렸다.


야근 후 보통 사람들의 행동은 이럴 것이다.

'아 야근하고 왔어. 피곤한 하루였다.'라고 말하며 집 문을 연다. → 집 문을 열고 지친 몸을 소파에 뉘고 티브이를 켠다. → 채널을 돌리면서 드라마나 영화를 본다 (옵션으로 과자나 야식 등등을 먹는다) → 한참 재밌게 티브이를 보다가 시계를 본다. (으악.. 벌써 12시다!) → '뭔갈 해야 하는데..'라고 말하며 뭔갈 붙잡는데 '오늘은 피곤한데 그냥 자자.'라고 되뇌며 잠을 청한다.


이런 날들이 며칠간 계속되었다.
한 번은 '내가 왜 이럴까?' 하고 곰곰이 생각해 보았는데, 답은 이거였다.

'나는 지금까지 야근에 시달리고 왔으니까, 어떻게든 잠깐의 시간이라도 나만의 즐거운 시간을 가져야 해. 이렇게 하루가 끝나는 건 싫어.'라는 생각 때문에.

어떻게든 하루를 보상받고 싶은 심리 때문이었다. 난 그 보상을 게임으로 했다.
게임. 그것참. 불량식품 같았다.
되게 몸에 안 좋은 건데 자꾸만 손이 가는 것.
그 불량식품을 계속 주워 먹었다. 처음엔 기분이 좋았는데 시간이 지나고 나니 후회했다.
그런 날들이 일주일 넘게, 내가 야근에 절은 2주일 가까이 지속되었다.
어떻게든 고리를 끊으려고 했는데 이제서야 끊는다.


하루 24시간 중 9시간여를 회사에다 바쳤으니까 어떻게든 나만의 시간을 갖고 싶은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사람 심리다. 하지만 불량식품을 계속 먹으면 몸에 해롭듯 의미 없이 소비적인 행동만 계속하면 또 하루하루가 그렇게 의미 없이 흘러가 버린다. 결국, 하루하루를 발전적인 나로 만들려면 결론은 하나다.

하루 시간 중 조금이라도 나에게 의미 있는 일을 해야 한다.

출처 : pixabay no copyright image


매거진의 이전글 53. 52시간 근로라고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