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센트 반 고흐, 존재의 역설 드라마에 대한 해석
캔버스 위에 격렬하게 타오르는 노란 해바라기, 소용돌이치는 코발트빛 밤하늘.
우리는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 1853–1890)의 작품을 통해 강력한 생명력과 색채의 찬가를 접하지만, 놀랍게도 그의 삶은 그 생명력과 정반대 되는 깊은 외로움과 고립으로 점철되어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그의 작품을 대할 때마다 한 편의 경의와 또 한 편의 아픔을 느끼곤 합니다. 그 속에서 서양 미술사에 새겨진 가장 극적이고도 슬픈 역설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원래 그림자란 빛이 밝으면 밝을수록 어두운 법이지만, 그의 삶에서 드러난 모습은 조금 다릅니다. 그의 일생은 가장 어두운 그림자가 가장 눈부신 빛을 낳은, ‘고통을 보석으로 바꾼 창조적 역설의 드라마’였습니다.
인생의 위대한 창조물은 종종 파괴적인 고통이라는 용광로를 거쳐 탄생합니다. 이는 서로 다른 온도와 성질의 금속이 부딪히며 더 단단한 합금을 만드는 과정과도 비슷합니다. 철학에서 말하는 ‘변증법적 과정’이란, 정(正)과 반(反)의 충돌이 더 높은 합(合)으로 나아가는 운동을 뜻합니다.
조금 더 일상적인 언어로 말하자면, 서로 모순된 두 감정이 부딪히며 전혀 새로운 하나의 진실을 만들어내는 심리적 화학작용이라고 할까요. 고흐의 삶은 바로 이 고통과 승화의 변증법이 극단적으로 실현된 무대였습니다.
화가가 되기 전까지 그의 여정은 자신이 품었던 헌신의 열정이 세상의 냉정함과 부딪히는 ‘정(正)’과 ‘반(反)’의 충돌이었습니다. 그는 미술품 거래상, 교사, 그리고 가난한 탄광촌의 전도사로서 사람들과 세상에 헌신하고자 했으나 그의 지나친 순수성과 열정은 번번이 세상과 충돌하며 좌절로 돌아왔습니다. 모든 직업에서 해고당한 끝에 돌아온 것은 처절한 거부와 고립뿐이었습니다. 서른이 다 된 나이에야 그는 깨달았습니다. 자신이 세상을 사랑하고 소통할 수 있는 유일한 통로는 ‘그림’뿐이라는 것을. 이 고독과 실패의 축적이야말로 그의 예술을 잉태한 어둡고 습한 토양이었습니다. 그래서 짙은 그림자가 가장 눈부신 빛을 낳았다고 말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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