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간편소설 쓰는 남자 Apr 12. 2021

고수부지에서 연어를 만나다

간편소설 열다섯


“혹시 학력이 어찌 되십니까?”


당돌한 질문이었다. 고수부지 산책 중에 담배를 꺼내 물었을 때, 불쑥 다가온 사내. 얘기 좀 나누자더니 다짜고짜 하는 일을 묻고는 이런 질문을 던진 거였다. 심문당하는 기분이 들어 슬그머니 짜증이 나려는데, 심문의 칼끝이 반대로 향하기 시작했다.


“전 대학 문턱에도 못 가봤습니다.”


그래서 어쨌단 건가? 왜 이런 얘기를 하지? 뜨악한 기분으로 저만치에서 폭포를 쏟고 있는 수중보를 바라보았다. 처음 다가왔을 땐 도인인 줄 알았다. [혹시 도에 관심 있으십니까?] 그럼 이렇게 대답해 주려 했다. [도 말고 돈에 관심 있는데요, 하하!] 근데 얘기를 들어보니 도인이 아니었다. 울산에 있는 OO자동차 부속 공장 근무자였다.


“2001년 10월 15일 입사해 19년째 근속했습니다. 지금은 병가를 내서 쉬는 중인데, 얼마 전에 공장이 문을 닫았습니다.”


이거 참 위로의 말이라도 해줘야 하는 건가 싶었는데 금세 화제가 바뀌었다.


“불알친구가 셋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서울대를 나와 치과의사를 하고, 고대 나온 친구는 세종 청사에 다니고, 성대 나온 친구는 사업을 합니다. 못 본 지 오래됐는데 다들 바빠선지 전화해도 잘 받지 않습니다.”


“몹쓸 친구들이네요.”


바빠서가 아니라 무시해서일 터였다. 코를 찡긋해 보인 사내가 다시 입을 열었다.


“전 울산에 있는 OO자동차 부속 공장 근무잡니다. 2001년 10월 15일 입사해 19년째 근속 중이고…….”


“저기요, 그건 좀 전에 했던 얘긴데요.”


내 지적에 사내는 다시 코를 찡긋했다. 눈빛이 흔들리는 걸로 봐선 당황한 듯했다.


“저, 저한텐 불알친구가 셋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그것도 얘기했고요.”


연이은 지적에 역시나 코 찡긋, 눈빛 흔들. 게다가 죄지은 사람처럼 어깨를 움츠린 채 고개까지 푹. 바로 그때 뒤에서 구급차 사이렌 소리가 들려왔다. 번쩍 고개를 든 사내는 앞으로 냅다 뛰기 시작했다. 사내가 눈에서 멀어지는 동안 사이렌 소리도 귀에서 멀어졌다. 어딘가 망가지거나 모자란 사람이라 생각하며 담배에 불을 붙였다.


수중보 아래쪽에 자리한, 물이 닿지 않는 돌밭에 죽은 연어 두 마리가 보였다. 본류에서 지류를 잘못 타고 올라온 모양인데, 한 마리는 거의 뼈만 남은 상태였고, 다른 한 마리는 도둑고양이가 코를 박고 있었다. 담배를 다 태운 나는 앞에 놓인 돌멩이를 걷어찼다. 돌밭에 탁 부딪힌 돌멩이의 서슬에 도둑고양이가 놀라서 달아나는 꼴을 지켜보다가 뒤돌아섰다. 그러고는 숙소인 고시텔 쪽으로 느릿느릿 걸음을 옮겨갔다.

이전 04화 악어가죽 혁대와 분홍색 팬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