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문득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oram Lee Aug 20. 2016

사고 싶다

괜스레 마음이 어지러운 날에는 무언가를 사고 싶다. 값비싼 것이 아니어도 좋다. 무언가를 사서 가지고 싶다. 나쁜 습관이라고 머릿속으로는 생각하고 있는데 내 손은 또 뭘 사고 있다. 이런 형태의 소비는 서비스도 아닌 재화에서 이루어진다. 서비스는 영구적으로 소유한다는 느낌을 주지 않아서일지도 모른다.


돈이 다는 아니지만 돈은 많은 걸 해결해준다. 돈으로 좌지우지되지 않은 것들로 인해 마음이 부서질 때 돈을 써서 가질 수 있는 것들을 손에 넣는 그 잠깐의 기쁨이 아마 이런 일련의 소비행태를 자아낸 것 같다. 그래서 사람들은 죽을 때까지 뼈 빠지게 일하는 걸까. 마음에 채울 수 없는 빈자리를 소비로 채우려는 심산으로.


한국에서는 쇼핑을 많이 했다. 내가 백화점 코앞에 있는 회사에 다닌 건 나의 몹쓸 소비 행태 형성에 한몫했다. 소셜 커머스가 유행하며 핸드폰으로도 엄청 많이 샀다. 여기선 직접 무엇을 사려면 수고스럽게 운전해 몇 마일 떨어진 곳을 가야 하니 쇼핑도 이전처럼 안 한다. 온라인 쇼핑은 그냥 잘 안 한다. 온갖 인종이 사는 나라이니 직접 입어보고 신어보지 않으면 사이즈가 잘 안 맞는 경우가 많아 그렇다.


법정스님은 '무소유'를 외치셨지만 나는 무소유의 삶은 상상도 하기 싫다. 나 스스로를 너무 사랑하고 내 위주로 생각하고 좋은 것은 내 것으로 만들려고 하는 나에게는 더욱 그렇다.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는 삶은 너무 무의미할 것 같다. 모든 것의 주인이 되려고 하는 것은 아니다. 내가 바라는 것들이 내 삶에 늘 친구처럼 함께 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다. 모든 것을 덜어내고 무소유로 살기엔 나는 욕심이 너무 많다.


이 세상엔 내 힘으로 살 수 없는 것이 너무 많으니까 나 같은 욕심쟁이는 벌써부터 힘이 빠진다. 작은 사치라도 부리며 그 빈 마음 채우는 것이 죄라면 나는 앞으로도 계속 죄인처럼 살 것만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탈 것들의 기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