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천정은 May 12. 2021

투명하게 삽시다

                                                                                                                                                                                                                                                                                                                                                                                                                                                                    

내가 직장을 그만둔 이유는 여러 가지였지만  그중 한 가지는 양심에 가책을 느꼈다.


누군들 털어서 먼지 안 나는 사람 없다지만, 나는 투명하게 살고 싶었다


노인 시설에서 일하면서 나는 우리나라 정책도 문제가 많음을 느꼈다.


말 그대로 탁상정책, 아님 형식적인 평가?


와서 질문을 하고 대답만 듣고 평가를 하고 돌아간다.


최근에는 코로나로 심해서 노인시설 평가가 왔다


질문에 태연하게 아닌 척하는 사람을 보며 나는 회의감이 들었다




회의감이...



일하면서 "나는 이렇게 해야 합니다 "라고 말했지만 내 말에 대답은 없었다.


아무렇지 않게 거짓말하는 사람들과 그것을 믿고 돌아가는 사람이나 똑같다.


형식적인 평가나 질문이 아닌 불시 현장 점검이 정답일 거라 생각했다


누구나 직장 생활을 하면서 회의감이 한 번씩 생긴다


다만 직장 생활에 신뢰나 믿음이 깨진 순간 더 이상 버티는 건 힘들다



이제는 평생직장도 사라졌다.


그리고 더 이상 직장에 목 매여서 네... 네..라고 하기엔 나 자신이 안쓰럽다.


나 자신에게라도 떳떳한 사람이 되고자 한다.


말 못 한 사람은 없다.


똑같은 사람이 되기 싫어서 참는 사람만 있을 뿐이다.




자신에게라도 떳떳하자




할 말은 많지만 가슴속에 묻으려 한다.


변해야 한다... 용기를  내야 한다... 너무 애썼다.


                                      오늘도 내 마음속의 외침이 들린다                                              






















작가의 이전글 직장 생활 동안 느낀 점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