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on Mar 26. 2019

비용종

3) 소금물을 하라고요?

축농증, 비염, 비용종...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서 처음으로 내 몸에 시작한 것은 소금물을 코로 마시는 것이었다. 

왜 소금물을 해야 되는지도 모르고, 소금의 양은 얼마나 해야 되는지도 모르고, 염도의 양을 어느 정도 해야 하는지도 모른 체 그냥 했었습니다. 


코가 김장배추처럼 소금에 절여진 기분


처음에 저는 간수 뺀 굵은소금을 종이컵에 밥 숟가락으로 한수 푼 정도 넣고 물을 가득 채웠습니다. 그리고 녹을 때까지 휘휘 저으면서 기다렸죠. 그리고 한쪽 콧구멍을 막고 다른 쪽 콧구멍으로 마셨습니다. 그런데 이게 생각만큼 잘 빨아들여지지 않더라고요. 시작 전 알게 된 이론으로는 "코로 들이마시면 입으로 나오게 된다"였습니다. 코와 입은 연결된 구조를 이루고 있으므로 저는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입으로는 많이 나오지 않고, 들어간 코로 다시 물이 빠져나오는 것이었습니다. 더 힘든 것은 정확히 염분을 얼마나 해야 되는지 몰라서 엄청 짜게 만들어진 소금물이 코에 들어갔을 때 고통은 엄청나다는 것입니다. 저는 원래 소금물이 코 속에 들어가면 그런 고통이 올 수밖에 없는 것으로 알았습니다. 저는 그때 그것을 전혀 알지 못했으니깐요. 


코 세척 용품의 변천사



지금은 시대가 많이 변하여 다양한 코 세척 용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제가 제일 처음 구매해본 세척 용품은 주사기 형태로 된 주입식 코 세척용품이었습니다. 



주사용 코 세척기

처음에는 이런 세척기를 이용하고, 소금물을 제조하지 않고 식염수를 사용하였습니다. 식염수는 약국에서 쉽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벤젠 성분이 없는 것으로 사용해야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아래의 제품을 주로 사용했었습니다. 약국에서 한 박스씩 구매해서 사용하곤 했습니다. 지금도 저의 아이들의 비염을 개선하기 위해서 아래의 제품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제가 현재 사용하는 식염수 

현재는 식염수 분말 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연예인 이상민 님이 모 방송에서 사용하시는 모습에 더 유명해진 것 같습니다. 제품도 몇 종류가 되고 주입 용품도 조금 더 다양해진 듯합니다. 저도 여러 업체 제품을 사용해 봤지만 제 코에는 아래 사진 제품이 잘 맞는 것 같았습니다. 조금의 시행착오가 있으시더라도 각자에게 맞는 제품을 고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코 세척기

그리고 분말도 다양한 제품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분말이 코 세척기 제품을 따라가는 것이 일반적인 것 같습니다. 분말과 물의 양을 맞추어서 세척기에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분말과 물을 섞어서 코에 주입하면 점막에 통증도 전혀 없습니다. 분말도 여러  회사의 제품이 있으니 참고해 보시면 될 듯합니다. 

참고로, 세척을 하실 때 물의 온도는 조금 따뜻한 정도가 좋습니다. 

위에 사진들은 홍보를 위한 것이 아닙니다. 제가 이해를 돕고자 사용한 제품을 기준으로 설명하고자 참고한 것이오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코 세척은 왜 해야 하나요?

제가 많은 병원을 다니면서 의사님들께 들었던 이야기가 코 세척을 자주 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습관이 될 정도록 자주 해야 된다고 들었고, 현재는 그렇게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얕은 지식으로는 축농증, 비염 등의 질병들이 있으면, 코 속에는 나쁜 세균들이 많이 있다고 합니다 그런 세균들을 계속 씻어내어 주어야 하는 것인데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것이죠. 그래서 코 세척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세척을 하는 동안 코 속에 있던 나쁜 분비물들이 배출이 되고 그 후에는 코의 개운함이 느껴집니다. 코 세척을 하여도 코 막힘은 계속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다른 이유들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비용종일 수도 있고, 점막이 부었다던지... 의학적 표현은 잘 알지 못하여 정확하게 설명은 어렵습니다. 

그런 추가적인 이유는 병원에 방문하셔서 의사분들의 정확한 진달을 받아보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계속적으로 코 세척을 해 본 결과, 코 세척을 자주 한다고 문제가 된 적은 없었습니다. 코에 질병이 있으시다면 강력하게 권하고 싶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비용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