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면소통명상과정 1
아주 오래전 회복탄력성이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었다.
상당히 인상 깊게 읽었지만 그때에는 저자에게 관심이 없었고 이름도 기억하지 못했다.
처음 김주환 교수님을 제대로 알게 된 것은 2023년 봄,
병원을 그만두고 싶다고 말씀을 드리려 정년을 앞두신 동료이자 스승님이신 교수님을 찾아갔을 때였다.
교수님은 나의 이야기를 들으시더니 마음의 힘이 많이 약해진 상태인 것 같다고 하시며 김주환의 내면소통을 추천해 주셨다.
정년을 앞둔 나조차도 너와 같은 이유로 지금까지도 내내 마음의 압박을 받고 있노라 하셨다.
일을 그만두든 계속하든 마음근력이 중요하니 쉬면서 한 번 읽어보라 하셨다.
당시 동료 교수님들의 배려로 한두 달 휴직을 하며 시간의 여유를 갖게 된 나는
그때 처음 김주환 교수님의 내면소통 책을 읽고 강의들을 듣게 되었는데
우연인지 아닌지, 그 이후로 내리막길만 같았던 인생이 완전히 바뀐 경험을 했다고 말할 수 있다.
나는 그대로인데 나를 둘러싼 세상이 바뀐 것 같은 느낌.
2025년 봄,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김주환 교수님의 내면소통명상 기초과정을 수강하였다.
총 12주 과정이었는데 매주 수요일에 업로드되는 강의가 총 5-6시간에 육박하였다.
내용도 상당히 쉽지 않아 한 주 내에 모든 강의를 다 듣는 것이 생각만큼 쉽지 않았던 과정이었다.
그동안 유튜브와 내면소통 책을 통해서 주워 들었던 것이 꽤 있었지만 한 번에 체계적으로 정리하니 좋았다.
또 유튜브에서 들었던 것과는 또 다른 깊이의 울림을 여러 번 받았는데 특히 인상적이었던 강의 세 개를 나의 언어로 얘기해보고 싶었다.
마음 같아서는 모든 강의를 다 하고 싶지만 그러려고 하면 1년도 넘게 걸릴 것 같고, 가장 인상 깊었던 강의 세 개.
배경자아
몸(body)
존중
배경자아 강의 하나만 해도 1시간 30분짜리 강의라 수많은 글들이 나올 것 같다.
이렇게 값진 강의를 대학 등록금을 내지 않아도 집에서 들을 수 있다는 것이 참 감사했다.
이 여운이 가시기 전에 부지런히 글을 써보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