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니모 Sep 30. 2017

자연을 통해 치유하는 '치유 명상'

안녕하세요, 명상 읽어주는 물고기 니모 입니다 :) 

오늘은 자연의 일부인 인간으로서 자연을 느껴보고, 이를 통해 치유의 에너지를 회복하는 '치유 명상'을 소개해 드릴게요. 자연에는 스스로 에너지를 회복하는 '자정작용'이라는 현상이 있지요. 사람도 자연이기 때문에 항상 우리 몸과 마음은 최선의 상태를 유지하려고 노력한답니다. 그런데 나를 한참 돌보지 않거나, 스트레스가 극심하면 자정작용이 가능한 범위를 벗어나게 됩니다. 그럴 때 우리가 다시 에너지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자연을 느끼면 자연스럽게 그것이 가능해진답니다. 그럼 오늘의 치유명상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참, 오늘의 명상은 풀과 나무가 있는 야외에서 하시면 더욱 좋고, 나가기가 어렵다면 실내에서 하셔도 좋습니다 ^_^ 


준비물: 편안한 음악이 있으면 더 좋습니다. (유투브에서 relaxing music, meditation music, nature sound 등을 검색해서 원하는 것을 틀어도 좋습니다) 


먼저 온몸 구석구석을 풀어봅니다. 

스트레칭도 좋고, 근육의 힘을 써도 좋고, 두드려 주어도 좋습니다. 

몸의 온도가 올라갈 정도로 몸의 느낌을 느끼면서 전신을 충분히 풀어주세요. 

호흡을 함께 내쉬면 몸 속에 쌓여있던 피로물질, 정체돼 있던 에너지들이 함께 배출됩니다. 

자극이 오는 부위를 느껴보며 푸시면 됩니다. 땀이 촉촉하게 날 정도로 풀면 더욱 좋습니다. 

머리, 목, 어깨, 팔꿈치, 손목, 가슴, 등, 허리, 고관절, 무릎, 발목 등 모든 관절을 돌려보세요. 움직이면 이완되고 에너지가 순환됩니다. 


좋습니다 이제 시작해 보겠습니다. 야외에 있다면 가볍게 걸어다니면서 하셔도 좋고, 앉아서 하셔도 좋고, 실내에 있어도 원하는 대로 하시면 됩니다. 

손을 들어 손바닥으로 공기의 느낌을 느껴보겠습니다. 불어오는 바람을 손으로 느낄 때처럼, 손과 팔을 움직여 공기를 가로질러봅니다. 무한대(8자 모양)을 그려보셔도 좋습니다. 손바닥과 손등에 느껴지는 공기의 느낌을 느껴봅니다. 호흡은 편안하게 합니다. 


바람이 불어오면 바람이 부는 느낌을 따라 움직여도 좋습니다. 가슴이 답답하다면 가슴으로 깊게 들이 쉬었다가 내쉽니다. 나무나 풀이 주위에 있다면 바라보며 느껴봅니다. 

오늘 하늘의 색깔은 어떤지, 구름의 모양은 어떤지, 햇빛의 느낌은 어떤지도 느껴보세요. 

계속해서 공기의 흐름을 느껴봅니다. 

감사한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소리내어 스스로에게 말씀해주셔도 좋습니다. 


피부 가까이 손을 움직이며 몸에 캡슐을 씌워도 좋습니다. 자연의 에너지가 나를 보호하듯 쓸어주고 사랑해주세요. 팔을 크게 벌려 큰 원을 그리며 에너지의 느낌을 확장해도 좋습니다. 하늘을 끌어안듯 허공의 느낌을 손과 팔, 손등과 손바닥으로 느껴보세요. 눈을 감고 하셔도 좋습니다. 


허리와 고관절, 무릎까지 춤을 추듯 자연스럽게 움직이기도 합니다. 에너지의 흐름을 타고 나를 무한하게 확장시킵니다. 나를 아주 사랑하는 마음, 나에게 아주 고마운 마음, 나를 둘러싼 주위 환경에도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원하는 만큼 에너지의 흐름을, 자연을 느껴봅니다. 

몸과 마음이 아주 편안해 집니다. 


이제 천천히 멈추시고 호흡을 고릅니다. 손을 따뜻하게 비벼 얼굴과 전신을 쓸어주며 사랑한다, 고맙다, 이야기도 해줍니다. 기지개를 키셔도 좋습니다. 


어떤가요? 몸과 마음이 참 편안해 지지요? 하루동안 여러분은 하늘을 몇번 보시나요? 

오늘부터라도 매일 하늘의 색을 관찰하고 바람의 느낌을 느껴보세요. 자연스럽게 몸과 마음에 치유가 일어납니다. 비가 오는 날에는 빗방울의 느낌을 손바닥으로 느껴보고 햇빛이 비치면 손으로 햇빛의 온기를 느껴보세요. 좋아하는 나무가 있다면 그 나무에 손을 올리고 나무를 느끼는 것도 참 좋습니다. 


아름다운 한가위, 자연 속에서 그 아름다움을 한가득 느끼시길 바라겠습니다. 

자연이 주는 가을의 선물을 가슴으로 끌어안으시고, 받은만큼 누군가에게도 베풀어주시는 명절 보내시면 좋겠습니다. 

즐거운 추석 보내시길 바랍니다.. :) ♡



글쓴이는 현재 스타트업 '마인딩'에서 컨텐츠 크리에이터&트레이너로 일하고 있으며, 국가공인 브레인트레이너 자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명상 지도사로서 2년 이상 활동하였으며, 현재 마인딩 팀 내에서 명상 컨텐츠를 만드는 작업도 진행 중입니다. 마인딩은 자존감 향상, 행복 증진 등을 주제로 한 Mind Fitness Program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많은 사람들의 건강한 마음습관 형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나를 위한 마음습관 마인딩 웹사이트 바로가기








작가의 이전글 마인드컨트롤을 위한 명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