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팀, 제품,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클래스101의 여정
'월간 셰르파(Sherpa)'는 클래스101 사내 뉴스레터 101 Sherpa 중에서 월 단위로 중요도가 높은 실험과 소식들을 큐레이션 하여 발행하는 콘텐츠입니다. 월간 셰르파를 통해 클래스101이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어떻게 세상을 다채로운 색으로 칠해가고 있는지 그 여정을 널리 알리고자 이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월간 셰르파는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에 브런치를 통해 만날 수 있습니다.
- 클래스101 컬쳐팀으로부터 -
셰르파(Sherpa, ཤར་བ)는 고산지대의 필수 동반자로 에베레스트를 오를 때에 길을 안내하는 역할을 맡는다. 클루들을 위한 뉴스레터가 무사히 에베레스트를 오를 수 있게 돕는 셰르파가 되길 바라며 101 Sherpa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1. Breaking Changes
- [For Classmate] PDP 내 공유 기능 런칭!
- [For Classmate, Creator] 구독 모델에서도 코칭권 판매 & 이용 가능해요!
2. 101 Lovers
- [of Creator] 101 Mhz :: 불꽃 주파수
- Aellie 님의 사연 :: 스웨덴에서 온 편지 2
- 감성필님의 사연 :: 사랑하는 일이 만드는 역사
- [of Classmate] 다시 보는 ‘우리 클원했어요.’
3. 클원 소식 (쫑긋)
- Bingo Time! :: 2월 1호
- Bingo Time! :: 2월 2호
- 구독자 170만 명의 서예가, 토구 타쿠미님 클래스 런칭!
오픈소스에서 하위 버전과 호환되지 않는, 다시 말해 이전 버전들의 코드들이 동작하지 않는 버전업이 있다는 걸 의미하는 용어다. 우리에게는 클원에 없던 위대한 기능들, 말 그대로 서비스의 변화무쌍함을 공유하는 곳이 바로 Breaking Changes!
클래스101 클루들은 23년 2월에도 클래스메이트와 크리에이터분들을 위해 달려왔는데요,
클루들의 몰입이 만들어낸 새로움들을 소개합니다!
구독 환경에서 다양한 클래스를 탐색하다가, 취향의 클래스를 발견했을 때 링크를 공유하고 싶던 경험 한 번쯤은 있으실텐데요. 그동안은 앱 내에서 클래스 링크 공유 기능을 손쉽게 찾기 어려웠어요.
제한된 리소스 내에서, 공유하기 기능 특성에 맞게 최대한 다양한 공유 채널을 제공하여 편의를 제공하고자 모바일과 웹 환경을 고려했어요. 특히 클래스 링크를 편리하게 공유하려면, 국가 별 자주 사용되는 소셜 채널을 통할 수 있게 해줘야겠다는 고민이 있었어요.
자연스러운 공유 기능 사용을 위해 모바일에서는 네이티브 쉐어 모달 기능을 활용하였습니다. 누구나 클래스 소개 페이지에서 공유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톡 또는 공유용 링크를 빠르게 복사되어 지인들에게 소개할 수 있게 되었어요! 카카오톡 공유라고 뜨는 건 한국에만 해당된다는 놀라운 이야기! 한미일 각 나라에 맞는 소셜 채널이 팝업이 뜨게 설정되어 있어요.
‘한국 : kakaotalk / 미국 : whatsapp / 일본 : LINE.'
이렇게 각 국가 별로 가장 많이 쓰이는 소셜 채널이 뜨는 섬세함까지 갖춘 기능인 만큼, 자연적인 바이럴도 기대가 되네요!
크리에이터님께서는 수업노트에서 별도 페이지 이동하여 코칭권을 판매하거나 전자책 형태로 코칭권을 판매하는 등 별도의 루트로 코칭권을 판매하셔야 했어요. 클래스메이트님께서도 크리에이터님과 더 깊은 관계를 형성하거나 자신의 상황 맞는 컨설팅을 받고 싶어하는 니즈를 꾸준히 전달해주셨어요.
구독 홈에서는 어떻게 코칭권 판매와 이용을 매끄럽게 경험할 수 있게 크리에이터와 클래스메이트 모두의 유저 경험을 고민했어요. 또 기존에 코칭권을 구매하셨던 클래스메이트님들도 구독 홈에서 사용하실 수 있게 자연스러운 UI 고민이 있었어요.
준비물 패키지에 코칭권을 판매할 수 있도록 개발을 진행하였고, 기존에 구매한 코칭권 역시 구독 환경 ‘마이페이지’에서 사용할 수 있게 기능을 수정하였어요.
사랑하는 일을 하며 사는 크리에이터와 클래스메이트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101Mhz :: 불꽃 주파수는 매월 셋째주 금요일 오후 12시 30분부터 짧게 방송하는 사내 라디오 프로그램입니다. 크리에이터가 사랑하는 일을 하며 사는 세상을 만드는 사연을 소개하고, 그 감동이 클래스101의 구성원의 마음에 하나의 큰 불꽃이 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모든 사람들과 현장의 분위기를 함께 나누고 싶은 마음에 모든 방송은 무편집으로 네이버 오디오 클립, 브런치 그리고 유튜브에 업로드합니다.
색연필 드로잉 크리에이터 엘리님께서 지난 1월 20일 101Mhz에 함께 해주셨습니다. 색연필 일러스트레이터로 매일 그림을 그리며 사람들과 따뜻함을 나눠온 과정이 궁금하다면, 먼 스웨덴에서 직접 서울 사무실까지 방문해주신 엘리님의 사연을 들어보세요!
‘따뜻함으로 가득 채운 한 장, 엘리와 함께하는 색연필 드로잉’ 클래스 보러가기 → 링크
엘리님의 사연, 브런치에서 글로 읽어 보기 → 링크
스토리 창작 크리에이터 감성필님께서 지난 2월 17일 101Mhz에 함께 해주셨어요. 많은 사람들이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어가고 몰입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게 해주시는 감성필님. 그런 감성필님이 사랑하는 일을 하며 살기 위해 보낸 시간들과, 클래스101을 만나 생긴 변화들이 궁금하다면 지금 들어보세요!
'� 대중의 뇌를 사로잡는 스토리창작의 비밀’ 클래스 보러가기 → 링크
감성필님의 사연, 브런치에서 글로 읽어 보기 → 링크
대중 가요, 힙합을 제치고 성악가와 현직 성우가 선택한 이 클래스는 무엇일까요? 영상을 재생하는 순간 알프스에 온 듯 상쾌해지는 경험을 할 수 있는 영상을 소개합니다!
클래스101의 브랜드 웹진인 빙고타임. 이번 2월 1호에는 따뜻함을 담은 취미, 뜨개질을 소개합니다. 뜨개로 만들 수 있는 아이템이 이렇게나 많다는 사실! 뜨개는 그 과정도 힐링이지만 결과물을 완성했을 때나 내가 만든 것을 선물하고 자랑할 때도 행복하답니다. 실용, 인테리어, 패션 아이템 등의 카테고리에 맞는 클래스는 물론 이제 막 공개된 따끈한 뜨개 클래스가 궁금하시다면, 빙고 타임과 함께 해주세요.
내가 사랑한 시간, 당신은 무엇을 뜨고 있나요?|CLASS101
클래스101의 브랜드 웹진, 빙고타임. 2월 2호에는 클래스메이트님의 건강한 몸과 마음을 응원하며 건강한 식습관과 관련 있는 클래스를 소개합니다. ‘많이’보다도 ‘잘 먹는 것’에 대한 콘텐츠가 주목받고 있는 것처럼 우리는 점점 좋은 것을 올바르고 건강하게 먹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알아가고 있나 봅니다. 그래서 이번 호에는 [ 채식 ]이라는 키워드에 포커싱한 웹진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건강한 음식은 물론 마음의 평안에 도움이 되는 클래스들이 궁금하다면, 빙고 타임과 함께 해주세요.
채소가 메인이 되는 식탁, 나를 위해 요리하세요!|CLASS101
서예로 170만 명의 구독자(유튜브 기준)를 보유한 서예가 토구 타쿠미님의 클래스가 지난 2월 16일 런칭했습니다! 일본 정원을 배경으로 한 촬영 덕분에 클래스 한 챕터 한 챕터마다 고풍스러운 일본의 정서가 물씬 담겨있는 클래스입니다. 그런 만큼 몸과 마음을 수양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요! 서체는 물론이고, 글쓰는 자세까지 배우고 싶다면 지금 바로 수강하세요!
101 Sherpa를 읽고 모두가 사랑하는 일을 하며 사는 세상을 함께 만들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면 언제라도 연락을 주세요. 우리는 셰르파를 구독할 당신과 함께 세상을 더욱 다채롭게 색칠하고 싶습니다.
클래스101 채용 https://jobs.class101.net/
클래스101 https://class101.net/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