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클로드 Dec 04. 2023

거절당한 기분

클로드 감성시

거절당한 기분

-클로드-


높은 무언가를 꿈꿔봤다.

꿈은 꿔볼 수 있으니까

원래 꿈은 크게 가지랬으니까

용기를 가지고 도전하라고 하니까


호기롭게 도전장을 내밀어 보았다.


되면 좋고

안돼도 어쩔 수 없고, 아무래도 괜찮고

그런 마음이었다 하더라도

막상 순간을 맞으면 거절당한 기분이 든다.


거절당한 기분


나의 능력이 거절당한 그 기분은

호기롭게 도전하던 자신을 순식간에 수축시킨다.

도전을 품어보기 전보다 더 쪼그라든다.


좌절을 맛보기보다는

차라리 도전조차 몰랐던 그때가 더 행복한 듯하다.

하지만 언제나 의기양양할 순 없다고

아직 배워야 할 겸손이 많이 있다고

세상은 내게 바란 적 없는 가르침을 준다.


그래도 시도해 본 게 좋았던 일일까

그러다 언젠가 맛보게 될 열매는

더 귀하고 달콤하게 느껴질까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보다도

꺾이더라도 그냥 계속하는 마음이라는 그 말처럼

나는 오늘 푹 꺾였다.

마음이 꺾이는 걸 막을 순 없었다.

아니, 별로 막고 싶은 마음도 들지 않았다.

꺾였지만, 그래서 지금은 좀 풀이 죽어있지만

그래도 계속해볼까


반드시 성공하겠다는 집념이 아니라

실패할 수 있음을 인정하고 그래도 괜찮다고 받아들이는 것

그것이 회복탄력성이라고 그랬다.


거절당할 수 있고, 그래서 꺾일 수 있다.

충분히 그럴 수 있는 일이다.

내게도 거절은 당연한 일이다.


그래도 오늘은 좀 아프다.

매거진의 이전글 새벽 출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