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Book Insight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hilip Lee May 24. 2017

<라이프 프로젝트>

Book Insight#20 / 무엇이 인생의 차이를 만드는가

                              <라이프 프로젝트(헬렌 피어슨/와이즈베리)>



금수저흙수저라는 말이 있다흙수저는 아무리 노력해도 금수저의 대열에 낄 수 없다는 자조론이 사회 전체에 흘러넘친다그렇다면경쟁 자체가 이루어질 수 없는 이 현실이 너무 불평등하지 않은가? 


'무엇이 인생의 차이를 만드는 것일까?’ 그 심오한 주제를 몇 세대에 걸쳐 연구한 기록이 라이프 프로젝트』 한 권에 담겼다. ‘라이프 프로젝트는 7만 여명의 아이들을 70년간 추적 연구한 지상 최대 인간 연구 프로젝트의 이름이다수만 명에 이르는 아이들의 출생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개인의 신상 변화부터 성적직업과 소득 등 생애 전반의 모든 정보를 관찰기록한 가장 오래된 연구이다

  

“아기들의 코호트를 요람에서 무덤까지 추적하면서 그동안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관찰하는 영국의 종단 연구만큼 가치 있는 연구는 세상에 없다.” (15쪽)
  

사회평론가인 폴린 토인비의 말이다과학 전문 잡지 네이처의 수석에디터인 헬렌 피어슨은 코호트에 관한 방대한 특집기사를 작성했고, ‘올해 최고의 기사로 뽑히기까지 했다그 기사가 이 책의 모태가 된 것이다

  

출생 코호트 연구로 인해 밝혀진 가장 중요한 사실은 인생의 첫 몇 년이 나머지
인생을 크게 좌우한다는 것이다. 부유한 상류층 가정에 태어난 아이들은 학업
성취도가 높고, 좋은 직업을 얻고, 날씬한 몸을 유지하며, 육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건강할 가능성이 컸다. 반면 불우한 환경에서 태어난 아이들은
모든 면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았다. 간단히 말해, 
부모의 처지가 자녀에게 지속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14쪽)

  

지금 우리나라에서도 펼쳐지는 이야기이기에 그리 놀라지는 않았다그렇지만, 1970년대에 태어난 아이들을 추적한 결과는 충격을 주었다성인이 되었을 때부유한 부모를 둔 사람의 소득은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난 사람의 소득보다 25퍼센트나 더 높다는 것이다물론, ‘소득이 인생을 결정짓는 유일한 것은 아니지만소득은 곧 삶의 질자녀들의 교육문제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 아닌가

  

다행히 라이프 프로젝트는 불리한 조건을 극복해내는 사람도 분명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열성적인 부모화목한 가정아이의 학업에 관심이 많은 학교가 그 뒤편에 있었다무엇보다도 개인의 의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기록상으로 판단하면 실패할 운명을 타고났던 한 아이는 이렇게 말한다

  

“못하는 게 있다면 그걸 제대로 할 수 있을 때까지 계속 노력할 겁니다.” (262쪽)
  

바로 스티브 크리스마스그에게 관심을 가져 주는 부모도 교사도 없었다학교를 졸업하지도 못했고재산압류의 불안 속에서 살아갔다그는 보험 영업 사원으로 일하기 시작하면서 혼신의 힘을 다해 일했다쉰 살에 백내장으로 시력을 일부 잃는 등 고난이 아예 없진 않았지만자기가 처한 어려움을 자신의 노력으로 극복해 나간 것이다

이 책은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가감없이 들려준다시대는 좀 다르고지역도 다르지만 지금 우리나라의 상황과 대입할 수 있는 자료라 할 수 있다거시적으로 사회문제를 거론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나의 자리내 자녀의 자리로 <라이프 프로젝트>의 생생한 이야기들을 끌어오고 싶다과연 내가 놓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지내가 더 힘써야 할 부분은 무엇인지 알아가고 싶다무엇이 인생의 차이를 만드는가어쩌면 질문의 대답은 이미 알고 있는지 모르겠다


바로 자기 자신 아닐까

  

매거진의 이전글 <세상에서 고양이가 사라진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