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많이 고민하는 화두는 조직문화 그리고 조금 더 세부적으로는 '리더십' 어쩌면 새로울 것 없는 말들이지만 짧은 조직생활 중 리더십 관련하여 특히나 와닿는 부분들 기록
-
결단력
아무리 어려운 결정이라도 시의 적절하게 내려야한다. 그렇게 할 수 없는 결정이란 것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리더는 견해의 다양성을 장려하되 결정을 내리고 실행에 옮겨야 한다,. 리더가 늘 우유부단하면 효율과 생산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조직의 사기도 저하된다.
호기심
깊고 지속적인 호기심은 새로운 사람들과 장소, 아이디어를 발견하게 하고, 시장과 그 변화하는 역학에 대한 이해도 돕는다. 혁신의 길은 호기심에서 시작된다.
공정성
사람들을 공정하고 품위 있게 대하는 태도가 겸비되어야 진정으로 강력한 리더쉽을 발휘 할 수 있다. 공감능력은 사람들이 쉽게 다가설 수 있도록 하는 태도와 마찬가지로 필수적이다. 자신이 저지른 실수를 정직하게 인정하고 반성했다면, 그에게 마땅히 두 번째 기회를 주어야한다. 사람들을 너무 가혹하게 판단하면 두려움과 불안감이 조장되고, 불안은 의사소통과 혁신을 방해한다. 공포스러운 문화보다 조직에 더 해로운 것은 없다.
사려깊음
사려 깊은 태도는 훌륭한 리더십 자질이지만, 가장 과소평가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사려 깊은 태도를 가진 사람은 지식과 정보를 수월하게 얻고, 의견을 제시할 때 더욱 신뢰 받는다, 또한 좀 더 정확하게 의사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다.사려 깊은 태도를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할까?가장 쉬운 방법은, 무언가 의견을 주장할 때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견해를 개발하고 숙고해 다듬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