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종현 May 25. 2020

신들의 섬, 발리 III

세번째 이야기. 서퍼, 요기, 비건, 클러버 그리고 디지털노마드의 천국

#BALI @Pinterest


발리를 발리답게 만드는 것은 무엇일까?

발리를 찾는 관광객은 저마다 다른 도시를 목격한다. 공항에서부터 끈질기게 달라붙는 호객꾼, 사설 환전소의 환전 시 밑장 빼기, 차량과 스쿠터, 오토바이로 뒤덮인 꽉막히고 혼잡한 거리, 빈탕 맥주에 취해 비틀거리는 관광객으로 이 도시를 기억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인스타그램에 올리기 딱 좋은 발리의 강렬한 색채를 경험할 수도 있고, 꾸따해변에서 바라본 아름다운 빛깔의 석양노을, 우붓의 정글을 바라보면서 하는 요가 클래스, 신혼여행으로 간 울루와뚜 절벽 위의 럭셔리 리조트, 스미냑의 부티끄 거리와 나이트클럽, 페티텐겟의 힙한 카페와 리빙 숍을 먼저 떠오를 수도 있다. 혹은 세계 정상급 서퍼가 몰려드는 에코 비치의 거친 파도, 인도양과 태평양의 접점에 있어 극한의 스쿠버다이빙 체험을 할 수 있는 누사페니다, 북쪽 화산 지대의 신비한 원시림과 칼데라를 기억할 수도 있다.

BALI map


서핑 Surfing

발리섬은 세계적인 파도와 관광자원의 인프라가 동시에 갖춰져 있어 인도네시아에서 서퍼들이 가장 많이 찾는 지역이다. 발리에서의 서핑은 초보든 숙련된 서퍼든 모든 서퍼의 버킷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다. 큰 파도는 타고 싶지만 높은 위험은 감수하고 싶지 않은, 재미를 앞세워 파도를 타려는 이들이 즐겨 찾는다. 발리는 매일 멋진 파도를 만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곳으로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고 남아프리카 부근의 인도양에서 올라오는 파도의 너울이 발리의 남쪽 해안에서 위로 솟구치면서 양질의 파도를 골고루 공급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일 년 내내 세계 수준의 서핑을 제공하며, 발리가 여행자들에게 서핑 메카인 주된 이유 중 하나이다.

Kima Surf Camp


이 섬에서 가장 유명한 서핑 여행지는 빠당빠당 Padang Padang, 울루와뚜 Uluwatu, 케라마 Keramas 등이다. 짱구 Canggu는 레벨과 취향에 맞는 다양한 서핑 스폿이 있고, 꾸따 Kuta는 접근성이 좋고 파도가 완만해 서핑 초보자가 배우기 좋다. 바람의 방향에 따라 파도가 영향을 받아 건기, 우기에 따라 파도가 좋은 스폿이 달라진다. 오프쇼어는 육지에서 바다 쪽으로 부는 바람을 말하는데, 건기(4~9월)에는 바람이 동쪽에서 서쪽으로 불어서 서해안 스폿이 모두 오프쇼어가 되고 우기(10~3월)에는 동쪽 스폿이 오프쇼어가 된다.  많은 서프스쿨과 서프 캠프가 꾸따, 르기안, 스미냑, 꾸따 해변 주변에 몰려있다. 스쿠터의 한쪽에 긴 서핑보드를 싣고 헬멧과 탱크톱 상의의 햇볕에 잘 태닝 된 구릿빛 피부의 여성도 쉽게 만날 수 있다.

Surf Map of  Bali  kimasurf.com

발리섬은 서핑 외에도 다이빙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도 꼭 가고 싶어 하는 곳이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쿠버 다이빙 포인트로도 유명하다. 가장 유명한 포인트로는 뚤람벤, 누사페니다와 멘장안 등이 있다. 서핑과 달리 주로 섬의 동부와 누사페니다 섬 주변, 북쪽 멘장안 주변이다.

Bali Dive Sites

발리의 대표 다이빙 포인트

뚤람벤 (Tulamben) : USAT Liberty Wreck, Drop Off

누사페니다 (Nusa penida) : Manta Point, Crystal Bay

빠당바이 (Padang bai) : Blue Lagoon

아메드 (Amed) : Wall

사누르 (Sanur)

멘장안 (Menjangan)

길리 테페공 (Gili Tepekong)

누사두아 (Nusa dua)



요가 Yoga

인도네시아에 속한 1만여 개의 섬 중 하나인 대중적 휴양지가 종교와 같이 소비되어, 발리는 힌두교의 본고장인 인도와 같이 요가나 명상, 영적 경험을 누리도록 하면서도 세상과 단절되지 않는 생산적 에너지를 품고 있다. 발리의 신비롭고 영적인 기운은 요가 문화를 확산하는 기폭제 역할을 했다. 정신 수련을 통해 몸과 마음의 균형을 찾는 요가는 도처에 존재하는 신과 이를 섬기는 발리인의 태도와 유사하다. 발리는 전 세계 요가의 집결지이자 트렌드의 발생지다. 요가 커뮤니티는 발리의 메인스트림 중 하나이며 세계 각지에서 요가를 배우러 온 이들은 발리의 아름다운 자연과 성스러운 공기 속에서 자유와 안식, 삶의 본질적 가치를 발견한다. 고요하고 평화로운 분위기가 감도는 우붓과 짱구에서 요가를 하는 사람들을 자주 만난다. 영성으로서 인도가 나무라면, 발리는 열매. 우붓에서 요가를 수련하는 대부분의 사람은 삶의 질을 높이고, 다른 이의 삶을 돕기 위해 온다.  


발리의 주요 요가 스튜디오들은 운동으로서 요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명상을 통한 영혼의 단련을 중시하며, 나아가 건강한 삶을 돕는 구체적 실천을 제시한다. 짱구에 있는 '사마디 발리 Samadi Bali'에서는 신체를 위한 요가 강좌뿐 아니라 명상, 식습관, 생각하는 방식 등 인생을 어떻게 살고,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에 대한 의식과 자각을 창조하는 공간을 목표로 한다. 요가 스튜디오, 오가닉 비건 레스토랑, 레지던시, 스파, 로컬 식재료를 파는 파머스 마켓도 운영을 하는 등 요가뿐만 아니라 라이프 코칭이나 레스토랑을 유기적으로 연결한다.

 

instagram @theyogabarn

요가 스튜디오 중에 유명한 곳은 우붓과 짱구에 몰려있는 편이다. 특히 요가 반(The Yoga Barn)은 ‘우붓 요가’를 검색하면 가장 많이 나올 정도로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높다. 요가 반은 2007년 설립해서 7개 스튜디오에서 매주 130개의 수업이 열린다. 요가, 댄스, 명상, 힐링, 웰니스, 아유르베다 스파 등 커리큘럼이 다양하며 울창한 숲에 둘러싸인 인스타그램 사진으로 유명하다. 우붓에는 이밖에도 래디어틀리 얼라이브 요가(Radiantly Alive Yoga), 인튜이티브 플로(Intuitive Flow), 탁수 요가(Taksu Yoga), 요가 유니언 샬라(Yoga Union Shala) 등 발리 요가의 메카인만큼 큰 규모의 스튜디오들이 운영 중이다. 짱구에는 더 프랙티스(The Practice), 사마디 발리(Samdi Bali), 스미냑의 스미냑 요가 샬라(Seminyak Yoga Shala)등이 유명한 요가 스튜디오로 다양한 요가 클래스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데일리 클래스를 운영하는 곳도 있어서  장기 체류자 외에도 단기 여행자들도 참여할 수 있다. 물론 고급 호텔이나 리조트에서도 대부분 아침에 무료로 제공하는 요가 클래스가 있으며 프라이빗 요가 클래스나 쿠킹 클래스를 함께 운영을 하고 있어 요가의 본고장인 인도보다도 오히려 '요가의 천국'으로 알려진 것이 아닐까? 인도는 좀 더 수련에 가까운 느낌이라면 발리는 생활에 가까워 길거리에 레깅스를 입고 요가 클래스를 다니거나, 요가 매트를 둘둘 말아 등에 메고 스쿠터를 타고 다니는 사람들도 쉽게 볼 수 있다.


The Practice Yoga Community Bali

타투 Tattoo

인도네시아를 통틀어 창의적인 타투를 가장 많이 목격할 수 있는 곳이 발리다. 발리 힌두의 심벌이나 만트라 Mantra(영적 또는 물리적 변형을 일으킬 수 있다고 여기는 발음, 음절, 낱말 또는 구절)가 지닌 힘과 특이하고 신비스러운 디자인 덕분에 타투를 새기고 싶어 하는 사람이 늘어나 현재 발리에는 1000여 개의 타투 숍이 성업 중이다. 인도네시아 최대의 문신 박람회 '발리 타투 엑스포(Bali Tattoo Expo)’가 2016년부터 매년 발리에서 개최되어 젊은이들이 많이 모이는 꾸따 해변에서 점포를 운영하는 발리 출신의 타투이스트(타투 아티스트) 뿐만 아니라 말레이시아, 스위스, 인도, 호주 등 해외 각국에서도 아티스트들이 참가해 자신에게 맞는 아티스트를 선택해서 타투를 할 수 있다.



비건 Vegan

발리는 채식주의자가 외식하러 나가기 전에 미리 정보를 찾아보지 않아도 되는 몇 안 되는 도시 중의 하나이다. 지역 곳곳에서 채식 메뉴를 따로 갖춘 식당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고, 채식 전문 식당이 많다. 특히 우붓의 경우 200여 곳의 채식 전문 식당이 있다. 채식주의자들이 지향하는 여러 형태의 식사법(생식, 과일식, 원시식, 유기농식 등)을 반영한 곳이 포함되어 있어 선택의 폭이 넓다. 발리는 2015년부터 매년 비건 페스티벌도 열린다. 비건 Vegan이 채식주의자 Vegetarian와 구별되는 것은 비건은 유제품, 달걀 및 모든 육식을 안 먹으며 비건인들만의 철학과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한다고 한다. 음식뿐만이 아니고 가죽이나 울, 실크, 다운 등 동물로부터 만들어지는 의류나 어떤 종류의 생산품도 사용하지 않으며 동물실험도 반대한다. 반면 일부 채식주의자는 유제품과 달걀도 섭취하기도 한다. 발리는 아래 영상과 같이 다양한 비건 푸드를 전문으로 하는 곳도 많으며, 많은 레스토랑에 비건 메뉴들이 있어서 비건들에게도 천국인 것이다.



https://youtu.be/6uMISHEzMqU

Best Vegan Restaurants in Bali



디지털노마드 Digital Nomad

발리가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약한 사회적 제약은 변화를 꿈꾸는 창조적인 사람들을 불러들이는 촉매제가 됐다. 삶의 형태를 스스로 정하고 싶어 하는 다소 반항적인 사람들이 주로 발리를 찾는다. 그래서 자유를 찾아 떠나온 이들은 효율적으로 일하기 위한 다양한 커뮤니티에 대한 필요성을 느꼈고, 디지털노마드를 위한 코워킹 스페이스는 여기서 처음으로 비롯됐다.


HUBUD Bali

후붓 Hubud은 우붓 지역에 생긴 발리 최초의 코워킹 스페이스이며, 발리를 대표하는 가장 유명한 협업 공간이다. 후붓의 유명세는 발리의 자연 환경과 어우러진 멋진 외관이다. 대나무로 지은 2층 건물 앞에 펼쳐진 잔디밭과 여기저기 놓인 커다란 빈백, 맨발로 마당과 카페를 오가며 인사를 나누는 사람들, 유기농 카페 뒤로 넓게 펼쳐진 새파란 논의 평화로운 풍경에 매료된 사람들이 이 공간을 찾는다. 디지털 마케팅 에이전시 출신의 마이클 크레이그 Michael Craig는 공동 창업자인 스티븐 먼로 Steve Munroe와 함께  2012년 5월 2주간 카페를 빌려 Pop-up Coworking(팝업 코워킹) 이벤트를 진행한다. 성공적인 팝업 코워킹 이벤트의 가능성을 보고 2013년 3월 원숭이 숲 바로 앞에 25명의 창립 멤버들과 함께 후붓을 오픈한다. 1년 후 코워커들은 250명이 넘는다. 'Get Remote{tivated}', 즉 밖으로 나가서 영감을 얻으라는 인상적인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세계 코워킹 스페이스 시장에 뚜렷한 족적을 남겼다. 후붓은 현재 도조발리 Dojo Bali와 2019년 2월 합병해서 멤버십을 공유하고 있다. 현재 도조 발리에는 스피드 네트워킹,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디자인과 같은 러닝 프로그램부터 대규모 컨퍼런스인 DMSS(Digital Marketing Skill Share), 해커톤 Hakathon, 지역 사회와 연계해 운영하는 각종 소셜 임팩트 Social Impact 프로젝트까지 연 460개의 이벤트를 운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킨십 스튜디오 Kinship Studio, 아웃포스트 Outpost 등 우붓과 짱구에 여러 코워킹 스페이스가 모여 있다.


HUBUD _Indonesia Expat

발리의 코워킹 스페이스에서 일하는 원격 근무자들은 발리의 온화한 날씨와 언제든 쉽게 마주칠 수 있는 자연환경, 저렴한 물가 덕분에 이곳 생활을 놓지 않고 이어가게 된다고 말한다. 또한 현대 기술에서 완벽하게 동떨어진 것처럼 보이지만 실은 어디서든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다. 코워킹 스페이스, 친환경 카페 등 섬 곳곳은 디지털 노매드의 천국이다. 디지털노마드 정보 사이트인 노마드리스트 NOMADLIST.COM 은 약 500여 개의 도시를 인터넷 속도, 날씨, 생활비 등의 기준을 바탕으로 순위를 매기고 한자리에 정리해 놓은 서비스이다. 이 웹사이트에서 발리는 1, 2위를 항상 차지할 정도로 디지털노마드를 고려할 때 가장 먼저 찾는 곳이다.


NomadList.com


풀빌라 Pool Villa

발리도 다른 해안을 갖고 있는 휴양지와 같이 럭셔리한 호텔과 리조트가 즐비하다. 하지만 발리는 프라이빗한 풀빌라로도 유명해서 많은 신혼 여행객들의 신혼여행지 1순위에 들어간다. 발리가 1980년대 이후 날로 커져가는 유명세 덕에 가족단위 관광객도 늘어났는데 발리의 파도가 워낙에 강해 바다에서 조용히 물놀이를 즐기거나 휴식을 취하기 어려워 대안이 필요했다. 그렇게 탄생한 것이 풀빌라(pool villa)다. 개인 풀장과 숙소가 한 공간에 있는 형태인 풀빌라는 동남아시아 관광지 중 발리에서 제일 먼저 만들어졌다. 대부분 우붓지역의 숲 속에 들어서 있어 사방이 바다로 둘러싸인 섬에서 은밀한 수영장이 있는 조용한 공간은 발리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색다른 재미를 주고 있다.  추가비용을 지불하면 풀빌라에서 두사람을 위한 플로팅 브랙퍼스트(floating breakfast)도 주문할 수 있어서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고 평화로운 휴식을 즐기고 싶다면 풀빌라를 추천한다.

Instagram @Kamandalu Ubud Resort
instagrm @capellaubud resort


비치 클럽 Beach Club

발리가 젊은이들의 여행지로 핫하게 떠오른 데에는 비치클럽이 크게 기여를 했다. 발리의 비치 클럽들은 주로 스미냑과 꾸따, 짱구, 울루와뚜 주변에 모여있다. 별도의 입장료를 내거나 자리 당 일정 금액 이상을 주문해서 자리를 잡고 즐기는 형태이다. 대부분 해변가를 접하고 있지만 풀이 있어서 낮에는 수영을 하거나 자리에 누워서 썬탠을 하거나 음식이나 주류를 시켜 먹으면서 밤까지 자유롭게 여유를 즐길 수 있다. 물론 복장은 수영복이 어울린다. 대부분 호텔 리조트와 연결되어 있어서 호캉스를 즐기는 가족 단위의 관광객들도 낮시간에는 많이 방문을 하고 종일 머물러도 질리지 않는 곳이다. 입구에서부터 직원의 친절한 에스코트를 받으며 셀러브리티가 되는 기분을 느끼는 럭셔리 비치클럽에서 히피들이 모여있는 빈티지한 매력이 넘치는 곳들, 발리적인 미감이 잘 녹아 있는 인테리어와 자유분방하고 유쾌한 비치클럽의 문화를 절묘하게 믹스매치 한 곳까지 다양한 비치클럽들이 있다.

La Brisa

최근 발리는 아시아에서 주목받는 일렉트로닉 음악 신을 형성하고 있다. 짱구와 스미냑을 중심으로 하는 비치 클럽과 리조트들이 트랜스 음악 DJ들을 섭외하면서 유명 뮤지션과 DJ들이 발리에서 파티를 벌이기 시작했다. 여러 페스티벌이 비치 클럽에서 열리고 스페인의 이비사 ibiza 섬을 옮겨온 듯한 하드코어풍 파티도 열린다. 풀 파티로 유명한 짱구 해변 비치 클럽들이 경쟁적으로 파티를 주관하면서 발리 내 트랜스 음악의 수준도 더불어 발전했다. 남쪽 울루와뚜에서 웅아산에 이르는 깎아지를 듯한 절벽 지역에 유독 고급 리조트가 즐비한데, 압도적인 경관을 자랑하는 럭셔리 비치 클럽이 현란한 조명과 화려한 인테리어로 럭셔리한 하루를 보내려는 클러버들로 붐빈다.


10 Best Beach Clubs in Bali



참고 및 인용

BALI _매가진<B>

Surfing in Indonesia _wikipedia

KIMA SURF THE FINEST BALI SURF CAMPS

Wonderful Indonesia | Bali

the Yoga Barn

The Practice Yoga Community Bali

문화∙스포츠 | 인니 최대 문신 박람회 ‘타투 엑스포'…발리서 개최

발리 지역의 다이브 사이트 베스트 7

Samadi Bali

디지털노마드를 위한 코워킹 스페이스

발리의 코워킹 스페이스 - 후붓

DojoBali

글래머러스 발리 _김수민

VEGETARIAN VS. VEGAN: WHAT'S THE DIFFERENCE?

Best Vegan Restaurants in Bali

10 Best Beach Clubs in Bali

발리자유여행 힙하게 즐기는 법 6 _스카이스캐너 

발리 우붓의 인기 요가 스튜디오 5_VOGUE 

원하는 곳에서 일하고 살아갈 자유, 디지털 노마드 _도유진

Bali’s Co-working Spaces

발리에서 한달살기


매거진의 이전글 신들의 섬, 발리 II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