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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명광 Dec 14. 2020

복세편살의 시대, 소비자의 선택은?

패션포스트 시장탐구생활

세상이 복잡한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닌데 유독 2020년은 더욱 복잡한 세상이 되고 말았다. 역사에 기록될 코로나19가 그렇지 않아도 복잡한 세상을 더욱 심란하게 만들었다. 코로나가 더욱 부채질하기는 했지만 세상은 이미 충분히 복잡하다. 알아야 할 것도 많고 신경 야 할 것도 많다. 이런 시기에 상품과 서비스는 더욱 간단하고 단출하고, 핵심 기능이 강조되어야 하고, 상품과 서비스를 구입 이용하는데 들어가는 시간과 노력도 줄여줘야 한다. 


이런 시대상을 반영하듯 '복세편살'이란 신조어가 만들어졌다. “복잡한 세상 편하게 살자”라는 말처럼 지금의 상품 서비스를 잘 대변해주는 말이 또 있을까? 이런 현상을 말해주듯 3대 가전에 해당하는 상품도 바뀌었다. 과거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이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면 지금은 의류건조기, 식기세척기, 로봇청소기가 대신하고 있다. 여기에 의류관리기도 그 자리를 호시탐탐 노리고 있다.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의 3대 가전과 건조기, 세턱기, 로봇청소기의 신3대 가전>

오븐 시장을 삼킨 신흥강자도 있다. 이제 집집마다 에어 프라이어 하나씩은 자리 잡고 있다. 에어 프라이어에 맞는 요리법과 재료들도 시장에 나왔다. 에어 프라이어 인기의 비결은 재료를 집어넣고 타이머만 돌리면 된다는 것이다. 1~2인 가구가 늘어나고 있고 요리하고 설거지할 시간도 없는 시대에 딱 어울리는 상품으로 보인다. 물론 설거지나 세탁과 건조 시간을 아껴가며 제대로 된 요리를 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지만 HMR(home Meal Replacement) 시장의 성장은 전자의 시대임을 증명하고 있다.  


2019년 4조 원 시장으로 성장한 가정간편식은 2022년 5조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바쁜 현대인은 HMR로 식사 준비하는 시간을 대폭 줄이고 식당가서 먹는 것조차도 배달음식으로 대체함으로써 불필요한 시간을 줄여 가고 있다. 복잡한 세상 편하게 살고 싶은 이 시대 사람들을 위해 공급자들은 어떤 대응을 하고 있을까? 


이번달 #패션포스트 #시장탐구생활 은 복잡한 세상에 비즈니스는 어떻게 대응해야 잘 산다는 이야기를 들을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전문은 여기에서 봐주세요~~ 고맙습니다. 

http://fpost.co.kr/board/bbs/board.php?bo_table=fsp36&wr_id=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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