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상희 Feb 17. 2018

2.

생각보다 많은 일들이, 생각보다 훨씬 간단할 수 있다.


때로는 시간을 갖는 것만으로도 많은 일들이 제자리를 찾고, 간단한 의사표현만으로도 어려워 보이던 문제가 해결되기도 한다. 내가 취할 수 있는 행동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것을 충분히 취했다면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한다. 아직 내가 취할 행동을 선택하지 못했다면 최대한 마음을 비운 채로 나의 행동을 결정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을 비운 채로' 라는 전제다.


내 머리 속을 헤집고 다니는 생각의 실타래는 가만히 살펴보면 아직 일어나지 않은, 가정에 불과한 걱정이거나 과거에서 빌미를 제공하는 의심, 불안인 경우가 많다. 그런 생각을 별 의식 없이 따라가다 보면, 나의 시간과 감정을 허투루 소비하고 덩달아 내 정신 또한 복잡하고 피로해진다.


나에게 생긴 그 불안이나 걱정이 어떠한 타당한 논리적 근거나 합당한 이유가 있다 할지라도, 그 일이 일어나지 않았는데 그 일에 대해 걱정할 필요는 없다. 지금 그 일이 눈 앞에서 일어나고 있다면 내가 태도를 취해야 할 것이고 태도를 취하지 못한채 지나갔다면 흘려보내야 한다.


요점은 이것이다. 일어나지 않은 일이라면 부러 걱정할 필요가 없고, 일어나고 있는 일이라면 필요한 일을 하고, 일어났던 일이라면 흘려보내는 것.

작가의 이전글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