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위대한 사랑은 만물을 움트게 하는 善의 씨앗이 된다.

善의 씨앗을 심어라

by 운상


우리는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하고 나면, 내가 무슨 일을 했다며 남들에게 떠벌리고 자랑한다. 그런 행위가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어쩌면 행위를 반복하면서 굳어진 습성이라 볼 수 있다. 다른 사람을 감화시키는 길은 말이 아닌 진솔한 행동이라야 한다. 중국 속담에 “말로 가르치면 따지고, 몸으로 가르치면 따른다.”라는 말이 있다. 자신이 솔선수범으로 모범을 보일 때 자연적으로 따라 하게 된다는 것이다.


사회가 변화를 원한다면 가장 먼저 변화를 시도해야 할 사람은 다름이 아닌 나 자신부터 변화를 만들어 가야 한다. 는 말이다. 결국 각 개인 모두가 함께 노력하여 원하는 세상을 만들어 가야 한다. 우리는 이런 행위가 매우 힘들 수 있으나, 일상생활에서 꾸준한 훈련으로 모법을 보이는 행위를 지속해야 한다. 그래야 개인의 발전은 물론이고, 나라가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역량이 길러지게 된다.


이번 주제에서 다루고자 하는 내용은 아버지의 보이지 않는 깊은 사랑이 자녀를 훌륭한 인재로 만든 이야기다. 자신이 세상에서 가장 불행하다고 여기는 한 소년이 있었다. 이 소년은 골수염 환자로 다리를 절었고, 치아가 가지런하지 못한 뻐드렁니였다. 그는 이러한 이유로 친구들과 어울려 놀 수가 없었다. 학교에서 선생님이 질문이라도 하면 그는 고개를 푹 숙인 채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았다.


그러던 어느 봄날이었다. 아버지는 이웃에서 묘목을 몇 그루 얻어와서 자녀들에게 한 그루씩 심게 했다. 아버지는 나무를 가장 잘 자라게 한 아이에게 좋은 선물을 주겠다는 약속도 했다. 이 소년은 자신이 나무를 잘 심어 아버지의 선물을 받고 싶은 마음이 있었다. 형제들이 바쁘게 오가며 나무에 물을 주는 모습을 보면서, 자신이 심은 나무가 일찍 죽어버리면 어쩌나 걱정이 되기도 했다.


결국 그는 나무를 심은 후 한 두 번 물을 준 다음에는 자신이 심은 나무에 관심을 두지 않았다. 한참이 지난 후 그가 다시 묘목을 찾아왔을 때 그는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말라죽기는커녕, 새순이 돋아난 것을 발견했다. 오히려 다른 형들이 심은 나무와 비교해 봤을 때 더 파랗고 생기가 넘쳤다. 그래서 아버지는 약속대로 그 소년에게 선물을 사주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네가 이렇게 나무를 잘 심고 키웠으니 너는 틀림없이 유명한 식물학자가 될 거야.” 이때부터 자신을 불행하다고 여겼던 생각이 바뀌면서 소년의 태도는 낙관적으로 바뀌기 시작했고, 소년은 서서히 닫혔던 마음이 열리기 시작했다.


어느 날 밤이었다. 소년은 잠을 이루지 못하고 일어났다. 창밖의 달빛을 보면서 이런 생각을 했다.


“한 생물 선생님이 식물은 일반적으로 밤에도 자란다고 말씀하셨는데, 옳지! 내 나무에 가 봐야지.”


소년은 조용히 집을 나와 자신의 나무에게로 가 보았다. 그는 이외의 광경을 보게 되었다. 그것은 소년의 아버지가 몰래 나무에 물을 주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소년은 자신의 나무가 새순이 돋아나고 생기가 넘치게 된 이유가 아버지의 눈에 보이지 않는 정성과 깊은 사랑이 숨겨져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던 것이다.


아버지는 아픈 자녀의 마음을 헤아려 그를 위해 처음부터 남몰래 나무에 거름을 주고 물을 주었던 것이다. 그는 이 모든 것이 아버지가 자신을 위해 처음부터 한 행동임을 알게 되었고, 너무나 감동을 한 나머지 방으로 돌아와 한없이 눈물을 비 오듯이 흘렸다.


세월이 흐르고 흘러, 한참 흐른 후에, 그는 식물학자는 되지 못했지만, 미국의 대통령이 되었다. 그가 바로 미국의 제32대 대통령이 된 프랭클린 루스벨트였다. 그는 미국 역사상 유일하게 4선을 지낸 대통령이 되었다.

비록 말을 하지 못하는 나무지만, 사랑의 거름을 주고, 사랑의 물을 준 것은 잊지 않고 좋은 영양분으로 받아들여 나무가 무럭무럭 자라서 미국에 큰 나무가 되었던 것이다.


소년이 나무를 심었지만, 결국 그 나무는 아버지의 사랑과 정성을 듬뿍 받으면서 거목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그 소년은 당시에 어두운 생각과 자격지심으로 마치 생기가 없는 말라가는 고목과 같았다. 아버지의 배려와 크나큰 사랑의 인연이 되는 물과 거름을 정성껏 받아들임으로써 그 나무는 새로운 생명을 얻게 되었다.


더 나아가 무성하게 자라 하늘을 찌르는 세상을 드리우는 커다란 나무가 되었다. 그는 미국의 대통령이 된 후 아버지에게 받은 사랑을 국민들에게 보답이라도 하듯이 청춘과 열정을 국민과 국가에 바침으로써 미국 전역으로 사랑이 퍼지게 하여, 조국과 국민에게 희망을 불러일으켰다.


큰 사랑은 떠벌리거나 자랑하지 않으며, 드러내지 않는다. 한 사람의 정성 어린 크나큰 사랑이 거목으로 성장시켰으며, 인류에 등불이 되고, 만물을 성장시키는 善의 씨앗이 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참고) 묵자, 친위 지음

keyword
작가의 이전글국경일 등에 국기를 다는 일은 애국심의 표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