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 인지
인간은 오랜 세월 동안 진화해 왔으며 그 진화의 핵심은 의식의 진화라 할 수 있다. 의식의 진화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요소는 무엇일까? 아마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환경이 아닐까 싶다. 그 환경은 작게는 지구, 크게는 우주이다. 그렇다면 그 환경과 의식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인간은 진화 과정에서 생존을 위해 먹거리를 찾거나 혹은 자신을 공격하는 대상을 피하려고 주위 환경을 관찰하고 인지해야 했다. 그리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면서 관찰을 통해 자연의 특성을 인지하고 이를 생존에 활용했다. 가령 계절의 변화와 주기성을 알게 되면서, 추위가 오기 전에 미리 이동하거나 곡식을 저장할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이러한 생존 과정은 인간 의식 발달과 진화에 영향을 미쳤다.
즉 공간(공간적 요소 포함)과 시간(시간적 요소 포함)의 의미와 작용, 그리고 가치를 이해하는 방향으로 의식 구조는 발달 진화해 왔다.
의식에 관하여 이야기하기 전에 먼저 우주(宇宙)라는 단어를 살펴보자. 우주(宇宙)는 한자어로 집을 의미하는 우(宇)와 집을 의미하는 주(宙)로 이루어져 있다. 그런데 왜 우주라는 낱말에 집을 의미하는 글자를 두 개나 사용했을까?
그 이유는 두 개의 집이 다른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우주의 우(宇)는 공간을 의미하는 집이며, 주(宙)는 시간을 의미하는 집이다. 즉 우주(宇宙)는 ‘공간의 집’이자 ‘시간의 집’을 의미한다. 우리가 살아가는 이 우주(宇宙)는 공간의 특성과 시간의 특성이 있는 집이다. 그리고 인간은 그 집의 특성을 이해하여야 살아갈 수 있었고 지금도 그렇다.
이는 곧 인간 의식 구조가 ‘공간 의식’과 ‘시간 의식’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뜻이다.
그런데 여기서 눈여겨보아야 할 점이 있다. 바로 우주(宇宙)라는 글자의 순서이다. 즉 공간을 나타내는 우(宇)가 먼저이고, 시간을 나타내는 주(宙)가 나중이다. 이 순서가 중요한 이유는 의식의 진화와 발달 순서도 같기 때문이다. 인간의 경우 ‘공간 의식’이 어느 정도 진화한 다음에 ‘시간 의식’이 발달했다. 그리고 아이들의 의식 발달 과정을 관찰해 보면 공간과 시간에 대한 이해의 순서 역시 공간이 시간보다 먼저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발달 순서는 사실 당연한 이야기다. 공간 및 공간적 요소는 감각을 통해 상대적으로 쉽게 인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알다시피 시간 및 시간적 요소는 기억의 발달과 추상적 개념의 이해 능력을 바탕으로 한다.
한편 집에는 살아가는데 필요한 가치를 지닌 것들이 존재한다. 그렇다, 우주(宇宙)라는 단어에 나타나 있지는 않지만, 우주(宇宙)에는 가치가 담겨 있다. 매우 큰 집이자, 시간이 흐르는 집 그리고 소중한 ‘가치’를 담고 있는 집이 우주(宇宙)이다. 인간의 의식은 우리가 살고 있는 우주(宇宙)라는 집의 특성을 인지해 왔고, 그 결과는 의식 구조에 반영되어 왔다. 즉 의식의 구조는 ‘공간 의식’, ‘시간 의식’ 그리고 ‘가치 의식’으로 발달해 왔다.
의식의 구조 = 공간 + 시간 + 가치
마음언어 강의 동영상 : 내면성장을 위한 마음언어 배우기 기초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