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크리스안 May 29. 2023

영어 공부 미루는 습관을 이겨내는 방법 4가지

영어 이야기 #27

어떤 일을 미루는 이유는 그 일이 너무 하기 싫거나 또는 그 일을 너무 잘하고 싶기 때문이다. 그 일이 너무 하기 싫을 때는 하기 싫은 온갖 이유와 핑계를 찾느라 바쁘고, 그 일을 너무 잘하고 싶을 때는 잘하고 싶은 이유와 방법을 생각하느라 바쁘다. 서로 다른 이유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로 오늘 하루도 온전히 보내는 것은 결국 똑같다. "그래, 괜찮아. 내일부터 힘차게 시작해 보자!" 스스로 위안해 보려고 애쓰지만 가슴 한 구석이 답답하다.


토익 990점 만점 받기, 외국인과 프리토킹하기, 혼자서 미국 여행 가기, 외국계 취업하기 등의 목표를 오늘이 아닌 내일로, 이번 주가 아닌 다음 주로, 이번 달이 아닌, 다음 달로, 심지어 올해가 아닌 내년으로 미루는 이유는 바로 시작이 두렵기 때문이다. 포기에 대한 두려움, 실패에 대한 부담감, 성공에 대한 압박감 등의 미래에 대한 다양하고 복잡한 생각 때문에 오늘도 시작을 못한다. "Just Do It!" 누구나 쉽게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그냥 시작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무언가를 시작하기에는 생각보다 강력한 동기와 커다란 용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미루는 습관을 이겨내는 가장 훌륭한 방법은 바로 시작하는 것이다. 너무 당연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이 당연한 시작조차 하지 못해서 지금 이 순간에도 미래를 고민하고 걱정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 자신만의 강력한 동기와 커다란 용기를 찾기 위해서 이리저리 발버둥 쳐보지만, 아직 시작하기에는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그럼, 도대체 언제 시작할 것인가? 더 이상 영어 공부를 미루지 않고 어떻게 지금 당장 시작할 수 있을까?


When the hell are we going to start?


영어 공부 미루는 습관을 이겨내는 방법 4가지


1. 작게 시작하기

Start small.


커다란 목표 때문에 시작이 어렵다면 작게 시작해 보자. 물론, 목표를 크게 가지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가끔 그 큰 목표 때문에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발생한다. 또한, 그 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더 나은 방법은 무엇인지만을 고민하다가 시작을 뒤로 미루는 경우도 발생한다. 따라서, 큰 목표를 작게 나누고 작은 것부터 지금 당장 시작해 보자.


토익 990점 만점 받기라는 목표를 가진 20대 대학생 A님을 만났다. 대학생 A님의 가장 최근 토익 점수는 600점대를 맴돌았다. 대학생 A님은 1년 동안 여러 토익 학원도 다녔고, 여러 인터넷 강의도 수강했고, 토익 기출문제도 여러 차례 풀었다고 말했다.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1년 동안 토익을 공부했는데 결과가 생각보다 좋지 않아서 안타까웠다. 토익 시험의 문제 유형과 문제 풀이 방법도 잘 알 거라고 생각했지만, 테스트 결과 생각보다 시험 시간도 오래 걸렸고, LC의 파트 3과 RC의 파트 6과 파트 7에서 많은 오답이 발생했다.


물론, 토익 990점 만점을 위해서는 실전 모의고사 문제를 풀어보면서 전체적인 시험 운영 방법, 시간 관리, 문제 풀이 방법 등을 연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하지만, 이번에는 대학생 A님과 함께 LC의 파트 3, RC의 파트 6과 파트 7을 집중적으로 연습했다. 그동안 토익 시험을 LC와 RC 모두 함께 실전 시험처럼 연습해 왔던 대학생 A님에게는 조금 낯설었다. 하지만, 파트 별로 작게 나눠서 여러 번 연습을 하면서 대학생 A는 오히려 더 쉽게 그리고 더 많이 연습할 수 있었다. 마침내, 대학생 A님은 파트별 유형을 더 잘 이해하고 실전 시험에서도 더 훌륭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었다.


2. 짧게 시작하기

Start short.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만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시작이 어렵다면 짧게 시작해 보자. 물론, 1분 보다 10분을, 10분 보다 1시간을 영어 공부에 투자하는 것이 영어 실력을 늘리기 위해서 효과적이다. 하지만, 하루에 1시간을 영어 공부에 투자하는 것보다 일주일에 10분씩 영어 공부에 투자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다. 따라서, 영어 공부 시간을 짧게 그리고 영어 빈도수를 늘려서 시작해 보자.


외국인과 프리토킹하기라는 목표를 가진 30대 직장인 B님을 만났다. 외국계 마케팅 회사에 근무하는 직장인 B님은 영어 리스닝은 괜찮았지만, 영어 스피킹이 고민이었다. 직장인 B님은 그동안 영어 회화 학원도 다녔고, 영어 회화 커뮤니티도 참석했고, 친구들과 해외여행도 다녀왔지만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자유롭게 말하는 것이 아직까지 어렵다고 말했다. 직장인 B님과 함께 짧은 영어 대화문을 들으면서 영어 리스닝을 하고, 긴 영어 강연을 보면서 영어 쉐도잉을 했다. 두 개 모두 훌륭하게 해냈지만, 이후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말하는 과제에서 많은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직장인 B님은 조금 버벅되었지만 그래도 영어 한 문장, 한 문장 소리 내어 잘 말했다. 한국어의 생각을 영어 문장으로 바꾸고, 문법은 맞는지, 영어 단어는 맞는지 등의 너무 많은 생각 때문에 단어와 단어 사이를 연결하여 말하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다. 직장인 B님과 함께 수업 전에 10분씩 영어로 스몰 토크를 하면서 단어와 단어 사이에 간격을 줄이려고 연습했다. 이번에는 영어를 말하면서 문법은 맞는지, 영어 단어는 맞는지 등의 생각을 줄이면서 연습했다. 물론, 처음에는 불안한 내색을 보였지만, 이후 짧지만 여러 차례 영어로 대화가 오가면서 직장인 B님은 자연스럽게 편안함을 느끼고 자신감 또한 올라가면서 목소리에 힘도 실렸다.


3. 매일 시작하기

Start every day.


수많은 생각 때문에 시작이 어렵다면 매일 시작해 보자. 아침에 일어나서 샤워를 하고, 아침밥을 먹고, 등교를 하거나 출근을 하는 것처럼 특정 시간에 맞춰서 다른 생각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그냥 실천해 보자. 특정 시간에 영어 공부를 하는 루틴을 만들면 오히려 잡생각 하지 않고 바로 몸으로 실행할 수 때문에 미루는 습관을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이겨낼  있다. 따라서, 영어 공부가 즐거운 시간을 찾고  시간만큼은 머리로 생각하는 대신 몸으로 영어 공부를 시작해 보자.


혼자서 미국 여행 가기라는 목표를 가진 40 직장인 C님을 만났다. 부인과 자녀 2명이 모두 미국에서 거중 중인 기러기 아빠 직장인 C님은 영어에 대한 열정이 대단했다. 특히, 미국에서 태어나고 자라 한국어가 서툰 자녀들과 영어로 영상 통화를 하고  다음 날이면 씁쓸한 미소와 함께 아이들과 영어로  깊은 대화를 나누고 싶다말했다. 직장인 C님은 직장 때문에 시간이 여의치 않아 오프라인 영어 학원 대신 다양한 온라인 화상 영어 서비스를 활용하면서 혼자서 영어를 공부해 왔다고 말했다.


직장인 C님과 함께 영어 리딩, 리스닝, 스피킹, 라이팅, 문법, 단어, 발음을 모두 공부했다. 시험 영어처럼 리딩 따로, 리스닝 따로 공부하는 것이 아닌, 하나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그 속에서 영어 리딩, 리스닝, 스피킹, 라이팅, 문법, 단어, 발음을 모두 함께 공부했다. 그리고 매일 아침 8시, 직장인 C님이 보낸 수많은 노력의 흔적이 보이는 영어 라이팅과 스피킹 과제를 받으면, 나 또한 정성을 듬뿍 담아 피드백을 직장인 C님에게 다시 전달했다. 마침내, 1년 동안 단 하루로 빠지지 않고 과제를 제출한 직장인 C님은 기쁜 마음으로 가족들과 미국에서의 새로운 여정을 위해 자신 있게 홀로 비행기에 올랐다.


4. 함께 시작하기

Start together.


혼자서의 시작이 어렵다면 함께 시작해 보자. 미루는 습관을 이겨내기 위해 어느 시점에서 반드시 시작해야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홀로 시작하는 것이 어렵다면 주위를 둘려보자. 나와 같이 생각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훨씬 많다.  이상 혼자가 아닌, 그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고민과 걱정을 말하고, 작은 성공들을 함께 축하할  커다란 시너지 효과를 경험할  있다. 따라서, 서로의 목표와 계획을 공유하고, 새로운 시작을 응원하면서, 기쁜 마음으로 함께 시작해 보자.


외국계 취업하기라는 목표를 가진 20대 취준생 D님을 만났다. 대학교 졸업반인 취준생 D님은 외국계 컨설팅 회사 취업을 목표로 열심히 영어 면접을 준비하고 있었다. 훌륭한 학력, 훌륭한 학점, 그리고 훌륭한 영어 실력까지 모하나 부족한 것이 없었던 취준생 D님의 이력서를 보고 조금 의아했다. 이렇게나 훌륭한 이력을 가진 사람도 영어 면접에서 여러 차례 실패할 수 있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 평소에는 한국어든 영어든 화려한 말솜씨를 자랑하지만, 면접에서 과도한 긴장으로 매번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고 말했다.


많은 사람들이 영어 면접에서 탈락하는 이유를 부족한 영어 실력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평소에 훌륭한 영어 실력을 가졌지만, 영어 면접에서 긴장하여 자신의 페이스를 고 탈락하는 경우도 있고, 평소에 괜찮은 영어 실력을 가졌지만, 수많은 영어 면접 연습을 통해서 자신도 모르게 자신 있게 답변하여 합격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이는 얼마나 영어 면접 연습을 많이 했는지에 대해서 좌우된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취준생 D님과 함께 예상 면접 질문 수천 개를 반복하여 연습하고  연습했다. 나중에는 질문이 끝나기도 전에 답변할 정도로 취준생 D님은 완벽히 준비되었고, 마침내 훌륭한 외국계 컨설팅 회사에 멋지게 취업할  있었다.


What do you want to start with?


영어 공부 미루는 습관을  번에 이겨내기란 쉽지 않다. 실패하고, 도전하고, 실패하고,  도전하는 과정을 여러 차례 반복하면서 미루는 습관을 이겨내는 것이다.   번에 성공할 수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바로 실패를 했을 , 마냥 주저앉거나 포기하기보다는 다시 일어나서 또다시 도전하는 자세를 배우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이후에  발생할 수많은 실패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이상 미루지 않고 생산적으로 일을 해낼  있는 역량을 기를  있다.


조금 더 배우고 시작해야지, 조금 더 나은 환경을 갖추고 시작해야지, 조금 더 좋은 방법으로 시작해야지 등의 핑계는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할 일조차 오히려 더 멀리 미루게 된다. 또한, 모든 경우의 실패를 예상하고 시작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실패란 언제나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루빨리 시작하여 하루빨리 실패들을 경험하고 거기에서 고쳐나가는 것이 훨씬 더 현명하고 생산적이다.


영어 실력을 더 빠르고 더 많이 늘리고 싶다면 영어를 더 많이 사용하고, 더 많이 틀리고, 계속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하고, 영어 공부를 더 이상 미루지 않고 하루빨리 시작하는 것이 나중에 시작하는 것보다 훨씬 더 큰 도움이 된다. 혹시, 지금 당장 해야 할 영어 공부가 많아서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감조차 잡히지 않는다면 위의 4가지 방법 중에서 자신에게 제일 잘 맞는 방법을 활용해 보자. 중요한 것은 바로 내일로 미루지 않고, 어떻게 서든 지금 당장 시작하는 것이다.


영어 공부 미루는 습관을 이겨내는 방법 4가지

1. 작게 시작하기
2. 짧게 시작하기
3. 매일 시작하기
4. 함께 시작하기




Procrastination is the thief of time.

미루는 습관은 시간을 도둑질하는 행위입니다.



함께 읽기 좋은 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