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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설팅 & 전략 직무 Top Skills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컨설팅과 전략 직무 핵심 역량

최근 몇 년간 기업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장기적인 비즈니스 성공을 도모하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 컨설팅 & 전략 직무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특히 전문 분야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ESG, 디지털 전환, AI 및 데이터 분석, 사이버보안 등 특정 전문 영역에서 컨설팅 및 전략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글로벌 경제 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짐에 따라 비용 절감, 재무 구조조정, 운영 효율성 개선과 같은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지원하는 컨설팅 수요가 더욱 늘어날 전망이라고 해요.



오늘은 이렇게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컨설팅과 전략 직무에서 요구하는 핵심 역량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컨설팅 직무

컨설팅 직무는 주로 외부 전문가로서 기업이 직면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컨설팅 직무의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문제 진단: 클라이언트 비즈니스 문제 파악, 데이터 분석 및 인터뷰를 통해 원인 규명

2) 솔루션 제안: 문제 해결 위한 실행 가능 전략 및 솔루션 개발

3) 프로젝트 관리: 클라이언트와 협력하여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실행, 성과 측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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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직무

전략 직무는 주로 기업 내부에서 장기적인 비즈니스 방향을 설정하고 실행 계획을 수립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장분석 및 트렌드 파악: 시장 환경, 경쟁사 동향, 고객 니즈 등 분석 및 전략적 기회 도출

2) 비즈니스 모델 개발: 기업의 수익성 극대화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설계

3) 중장기 계획 수립: 회사의 비전과 목표에 맞춘 중장기 전략 수립 및 실행 관리

4) 성과 평가 및 조정: 전략 실행 결과 평가 및 필요한 경우 수정



컨설팅 직무와 전략 직무는 모두 문제 해결과 비즈니스 성장을 목표로 한다는 점은 같지만 '접근 방식'과 '역할'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컨설팅 직무는 주로 외부 전문가로서 특정 문제를 진단하고 실행 가능한 솔루션을 제안하며, 프로젝트 단위로 클라이언트와 협력하는 반면 전략 직무기업 내부에서 장기적인 비즈니스 방향을 설정하고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며, 지속적인 성과 평가와 조정을 통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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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이 두 직무에 요구되는 역량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컨설팅 핵심 역량

맥킨지(McKinsey), 베인(Bain), BCG 출신의 전문가들이 운영하는 세계 최고의 전문 리소스 제공 기업 Management Consulted가 말하는 컨설팅 직무의 핵심역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Top 10 Skills For Consulting


[기본 스킬 5가지]

1. Problem-Solving(문제 해결)

가장 중요한 기본 컨설팅 기술 중 하나는 문제 해결입니다. 기업이 스스로 해결하기 힘든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기업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스킬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효과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논리적 추론, 분석적 사고뿐만 아니라 복잡한 문제를 관리 가능한 구성 요소로 분해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2. Effective Communication(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은 모든 컨설턴트에게 아주 중요한 기술 중 하나입니다.

고객에게 솔루션을 제안할 때, 팀원들과 협업할 때, 이해관계자와 협상할 때 등 컨설팅 직무 전반에서 명확하고 간결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은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스킬이라고 할 수 있어요. 커뮤니케이션은 verbal communication과 written communication을 모두 포함하므로 두 가지를 모두 연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3. Organization and Time Management(조직화 및 시간 관리)

컨설팅 업무를 수행할 때 동시에 여러 프로젝트가 진행되거나 마감일이 타이트하거나 다양한 고객의 요구 사항을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조직화 및 시간 관리 스킬은 workload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고객의 기대치를 충족하기 위한 기본적인 컨설팅 기술이라고 할 수 있어요.



4. Collaboration(협업)

컨설팅에서는 다양한 팀 및 이해관계자와 협력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협업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다양한 대상과 다양한 수준에서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능력은 성공적인 결과 도출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5. Leadership(리더십)

리더십은 팀을 리드하고 이해관계자에게 영향을 미쳐 조직 내 변화를 주도하는 매우 중요한 컨설팅 스킬입니다. 강력한 리더십을 갖춘 컨설턴트는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니어 컨설턴트를 멘토링하는 역할을 하며 클라이언트와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조직의 목표 달성을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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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스킬 5가지]

*상위 스킬: 최고의 컨설턴트를 구분하는 요소를 의미


1. Strategic Thinking(논리적 사고력)

전략적 사고는 큰 그림을 보고 미래의 과제를 예측하고 장기적인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비즈니스 문제의 광범위한 맥락을 이해하고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스킬은 컨설팅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Technical Skills for Consulting(컨설팅을 위한 기술적 스킬)

오늘날 데이터 중심 세계에서 컨설팅을 위한 기술적인 스킬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컨설팅 업무에 지원할 때는 데이터 분석, 재무 모델링, Excel 및 전문 분석 플랫폼과 같은 컨설팅 소프트웨어 도구의 사용에 대한 숙련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3. Adaptability(적응성)

컨설턴트는 적응력이 뛰어나고 변화하는 환경을 탐색하고 새로운 도전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적응력은 고객의 요구와 프로젝트의 방향이 빠르게 바뀔 수 있는 역동적인 산업에서 특히 중요한 스킬이라고 할 수 있어요.



4. Emotional Intelligence(감성 지능)

감성 지능(EMI)은 자신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하는데요, 높은 EI는 강력한 고객 관계를 구축하고 갈등을 해결하며 팀을 효과적으로 이끄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5. Credibility and Trustworthiness(신뢰성)

신뢰성은 경험, 전문 지식, 결과 제공에 대한 실적에서 비롯되는 스킬인데요, 신뢰할 수 있는 컨설턴트는 고객이 믿고 일을 맡길 수 있으며 장기적 계약 및 인게이지먼트를 활보시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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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핵심 역량

McKinsey, BCG, Bain 등 주요 기업의 전략 직무 Job Desctiption을 기반으로, 전략 직무에서 요구되는 핵심 역량 5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1. 분석 및 문제 해결(Analytical & Problem-Solving Skills)

시장, 재무, 운영 데이터를 분석하여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는 데이터 분석 능력과 논리적 사고를 기반으로 복잡한 문제를 구조화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 가설 기반 접근(Hypothesis Testing) 즉, 전략 수립을 위해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는 능력은 전략 직무에서 요구되는 핵심 역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비즈니스 및 산업 이해(Business & Industry Acumen)

산업 트렌드와 경쟁사 동향을 파악하고, 기업의 수익 구조 및 핵심 성공 요인을 분석할 수 있는 역량과 인수합병(M&A) 기회를 평가하고 신사업을 개발하는 능력 등은 전략 직무에서 요구되는 주요 역량 중 하나입니다.



3. 커뮤니케이션 및 스토리텔링(Communication & Storytelling)

데이터를 기반으로 명확한 의사결정 자료를 작성하여 경영진을 대상으로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스토리 텔링을 통해 전략을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스킬은 전략 직무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경영진, 투자자, 내부 팀과 원활하게 협업하는 능력이 중요한 전략 직무에서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스토리텔링 스킬이 있음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재무 및 전략적 사고(Financial & Strategic Thinking)

전략 직무에서는 손익계산서(P&L), 현금흐름표(Cash Flow), 밸류에이션 등 재무 데이터를 분석하고, 투자 대비 효과를 분석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하며, 기업 성장과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방향을 제시하는 능력을 뜻하는 재무 및 전략적 사고 능력이 요구됩니다.



5. 프로젝트 관리 및 실행력(Execution & Project Management)

목표 설정 및 KPI를 관리하며, 전략 기획 후 실행 단계까지 프로젝트를 이끌 수 있는 프로젝트 리딩 역량과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유연하게 대응하는 애자일(Agile) 및 변화 관리(Change Management) 능력 또한 중요한 역량입니다.



이 외 추가적으로 요구되는 역량으로는 Excel(데이터 분석), PowerPoint(보고서 작성), SQL/BI 툴(데이터 기반 의사결정)과 같은 tool 활용 능력과 최신 경제, 산업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하는 트렌드 분석 능력이 있습니다.




오늘은 컨설팅과 전략 직무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에 대해 말씀드렸어요.

ESG, 디지털 전환, AI, 데이터 분석 등 특정 전문 분야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는 요즘, 컨설팅과 전략 직무에 지원하고자 하는 분들 또한 늘어나고 있는데요, 해당 직무에 지원하려면 위에서 말씀드린 역량들을 충분히 갖추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오늘 내용을 바탕으로 전략적인 Job Search 전략을 세워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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