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를 반드시 파악해야 하는 이유
resume 제출 전, 인터뷰 전, 타깃 직무 KPI 확인하셨나요?
KPI는 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약자로, 핵심 성과 지표를 의미합니다.
KPI는 특정 목표나 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지표로, 개인이나 조직이 설정한 '목표 달성 정도'를 파악하는 중요한 도구라고 할 수 있어요. KPI는'성과'를 '수치적'으로 분석하여 목표 달성 여부를 점검하고 개선 방향을 설정하는 역할을 하죠.
취업 준비 시 KPI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 이유는 이 KPI가 특정 직무나 산업에서 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지표로 사용되기 때문에, 이러한 KPI를 가진 지원자라는 것을 어필하면 타깃 직무에 적합하다는 것을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 KPI를 확인해야 하는 이유와 확인 방법, 주요 직무 별 예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직무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음
KPI는 [직무가 요구하는 성과와 목표]를 명확히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KPI를 파악하면 타깃 직무의 '핵심 역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디지털 마케팅 직무에서는 웹사이트 트래픽, 전환율, 고객 확보 비용(CAC) 등이 중요한 KPI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지표를 파악하면 해당 직무의 목표와 역할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어요.
2. 강점을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음
KPI를 파악하면 서류와 인터뷰에서 자신의 강점과 성과를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성과를 수치로 언급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때 자신이 발휘한 강점으로 어떤 '성과'를 얻었는지를 KPI에 맞춰 설명한다면 직무에 대한 역량을 보다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습니다. 지원자가 해당 직무에 얼마나 적합한지를 입증하는 데 중요한 도구가 됩니다.
예) I increased website traffic by 20% through SEO strategies. (저는 SEO 전략을 통해 웹사이트 트래픽을 20% 증가시켰습니다.)
3) 직무적합성 평가
KPI를 파악하면 지원자가 해당 직무에 적합한지 스스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평가를 통해 특정한 성과를 만드는 데 기여하는 '강점'을 자신이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직무의 주요 업무 내용과 성과와 연결한다면 해당 직무에 얼마나 적합한지를 보다 잘 설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I am strong in data analysis, which makes me well-suited to develop data-driven marketing strategies. (저는 데이터 분석에 강점이 있기 때문에, 데이터 기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적합합니다.)라고 표현한다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data analysis라는 강점을 직무의 핵심 성과 지표인 '전환율 증가'나 '고객 확보 비용 절감' 같은 목표와 연결하여 그 강점이 실제 성과로 어떻게 이어질 수 있는지를 명확히 보여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자신의 강점을 KPI와 연결하여 설명한다면, 자신이 해당 직무에 얼마나 적합한지를 더 효과적으로 증명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KPI를 파악하면 지원자는 목표 설정과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으며, KPI 관련 질문이 나오는 면접에도 더 잘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KPI 파악은 Job Search에서 꼭 해야 할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KPI를 어떻게 파악할 수 있을까요?
채용 공고는 해당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과 성과를 확인할 수 있는 굉장히 중요한 자료입니다. 채용공고를 면밀히 살펴보면 타깃 하는 직무의 KPI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JD 중 Generate at least 10 leads every month. (매월 최소 10개의 리드를 생성하기)와 같은 목표가 명시되어 있다면, 해당 직무에서 리드를 생성하는 것이 중요한 성과 지표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직자와의 인터뷰나 네트워킹은 실무에서 필요한 KPI를 직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현직자는 실제 업무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KPI나 그 KPI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직자와 인터뷰 혹은 네트워킹을 할 때 팀에서 어떤 인재가 핵심 인재로 평가되는지를 물어보거나 팀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를 물어본다면 타깃 직무의 KPI를 더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직자가 자신의 팀의 목표를 [매달 신규 고객을 15명 확보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해당 직무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실질적인 성과 목표를 파악할 수 있어요.
따라서 타깃 직무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성과 파악을 위해서는 네트워킹 이벤트나 세미나 등에 참여하여 현직자와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링크드인을 통해 커피챗을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죠.
링크드인은 각 업계와 직무 전문가들이 자신의 성과와 경험을 공유하는 플랫폼입니다. 따라서 원하는 직무의 주요 전문가들의 프로필을 분석함으로써 직무 관련 최신 트렌드와 중요한 KPI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링크드인에서 특정 직무 전문가들이 어떤 KPI를 달성했음을 글이나 프로필 등에서 어필한다면, 이러한 성과가 해당 분야에서 핵심적인 성과 지표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링크드인에 업로드되는 다양한 글을 통해 최신 트렌드와 업계 동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 파악은 해당 분야에서 요구하는 KPI를 예측하고 미리 관련 역량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Job Elements Method는 특정 직무를 분석하는 기법을 의미하는데요, 이 기법을 활용하면 타깃 직무에서 요구되는 지식, 기술, 능력(KSA)을 파악하여 직무에 맞는 핵심 역량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법을 활용하여 직무의 KPI를 설정하는 데 필요한 역량을 명확히 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자신이 부족한 부분을 파악 및 보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온라인 리소스, 블로그, 기사를 활용하면 다양한 직무의 KPI와 관련된 정보와 최신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12 Best Key Performance Indicators to Use in Job Descriptions]와 같은 다양한 직무의 KPI를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는 기사를 읽고 최신 트렌드와 이에 맞는 KPI를 파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활용해서 타깃 직무에서 어떤 성과를 요구하는지를 파악하고 그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세워보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이러한 자료를 기반으로 resume와 인터뷰에서 어필하면 좋을 주요 직무 별 KPI의 예시입니다. 지원 준비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매출 증가율 (Revenue Growth)
:영업 목표 달성 여부와 매출 증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매출 증가율을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한 경험이 있다면 꼭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영업 목표 달성률 (Sales Target Achievement)
: 매달 혹은 분기마다 설정된 영업 목표를 달성한 비율을 의미하며, 목표 초과 달성 사례나 연속적으로 목표를 달성한 경험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고객 확보 비용 (Customer Acquisition Cost, CAC)
: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데 드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우수한 고객을 확보했던 사례가 있다면 이를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고객 이탈률 (Customer Churn Rate)
: 기존 고객이 이탈하는 비율을 의미하며 이탈률을 줄였던 방법과 그로 인한 성과를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5) 고객 만족도 (Customer Satisfaction)
: 고객이 제공하는 서비스나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고객의 피드백이 좋았거나 다른 소개 건 등으로 연결했던 경험이 있다면 이를 어필하면 좋습니다.
1) 채용 성공률 (Hiring Success Rate)
: 효과적인 채용 전략과 빠른 인력 충원 경험을 어필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목표 인원 충족 여부와 채용 전략을 통해 얼마나 많은 인재를 채용했는지를 어필해 보세요.
2) 직원 만족도 (Employee Satisfaction)
: 직원들의 직무 만족도, 급여 만족도, 업무 환경 등의 만족도를 높인 경험을 어필해 보세요.
3) 직원 이직률 (Employee Turnover Rate)
: 이직률은 말 그대로 직원이 회사를 떠나는 비율을 의미하며, 이를 줄인 경험이 있다면 구체적인 수치를 언급하여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채용 비용 (Cost per Hire)
: 신입 직원 한 명을 채용하는 데 드는 평균 비용을 의미합니다. 이를 최소화하면서도 우수 인재를 확보한 경험에 대해 어필해 보세요.
5) 직원 교육 참여율 (Employee Training Participation Rate)
: 직원들이 교육에 얼마나 참여했는지 의미하며 직원 성장과 역량 향상에 좋은 영향을 미쳤음을 어필해 보시길 바랍니다.
1) 제품 출시 성공률 (Product Launch Success Rate)
: 제품이 성공적으로 출시되었는지, 시장에서 반응이 긍정적이었는지를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제품 출시 경험을 통해 시장에서 제품의 성공을 이끌어 낸 경험이 있다면 이를 어필하면 좋습니다.
2) 고객 만족도 (Customer Satisfaction)
: 고객들의 피드백과 리뷰를 통해 제품의 만족도를 측정한 것으로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하여 제품을 개선하고 고객 중심의 전략을 펼친 경험이 있다면 그 성과를 구체적인 수치와 함께 언급하시길 바랍니다.
3) 매출 증가 (Revenue Growth)
: 제품 매출의 성장률을 측정하는 지표로, 제품 개선이나 마케팅 전략이 매출 증대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구체적인 수치로 어필할 것을 추천합니다.
4) 시장 점유율 (Market Share)
: 경쟁사와 비교하여 자사 제품의 시장 점유율을 측정하는 지표를 뜻합니다.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경험을 언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5) 제품 수익성 (Product Profitability)
: 제품이 얼마나 '수익'을 창출했는지를 의미하며 수익성을 높였던 전략이나 성과, 효율적인 비용 절감 전략과 성과를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KPI 파악의 중요성과 방법, 주요 직무 별 KPI 예시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타깃 직무에 맞는 KPI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세운다면 자신의 구체적인 성과를 어필할 수 있기 때문에 면접 상황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직무마다 중요한 KPI가 다르기 때문에 타깃 직무의 핵심 지표를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분석한 KPI를 바탕으로 자신의 직무적합성과 성과를 더욱 효과적으로 어필해 보시길 바랍니다.
커리어조이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매주 해외/외국계 기업 취업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를 메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현재 1,000명이 넘게 구독하고 있는 커리어조이 뉴스레터를 구독하여 꿈꾸는 글로벌 커리어에 한 발 더 다가가 보시길 바랍니다.
[더 읽어보면 좋을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