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샤넬로 Dec 27. 2020

누구나 인플루언서를 꿈꾼다

나만의 인플루언서 영향을 키우는 방법



유튜브 플랫폼의 ‘유튜버’, 틱톡 어플리케이션에 ‘틱톡커’, SNS 소통 매체인 인스타그램에 ‘인스타그래머’, 온라인 방송매체 아프리카TV 진행자 ‘BJ’, 게임 소통 플랫폼 트위치에 ‘트위치 스트리머’ 여러분들은 위 단어들을 한 번쯤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렇듯, 2020년 현재 핫 키워드는 ‘인플루언서’다. 그리고 우리 주변에서 인플루언서들을 쉽게 접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인플루언서 (influencer):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사람을 의미하며, 특히 웹 상에서의 인물을 의미한다. 


‘인플루언서’라는 단어를 현재 사전적으로 정의하고 있는 말이다. 어느 순간부터 유튜버, 틱톡커, 인스타그래머 등 단어는 각기 다르지만 그 단어들을 총제적으로 품을 수 있는 단어인 인플루언서 (influencer)’라는 단어를 사용하면서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인플루언서가 정말 되고 싶은 여러분들은 2가지를 기억하여야 한다.


첫 번째, 내가 여기 있음을 알려라 그리고 콘텐츠에 충실해야 한다. 


처음부터 소비자들은 우리 콘텐츠를 알고 찾아오지 않는다. 무조건 알려야 한다. 그것이 가족, 친구, 직장동료, 모임회 회원이든 부끄러워하지 않고 내가 콘텐츠를 계속해서 만들어간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알려야 한다. 그리고 내 콘텐츠가 언제 정기적으로 업로드 된다는 것을 함께 알려야 한다. 처음 시작은 소비자들에게 과도하다 싶을 정도로 나에 대한 정보를 친절하게 제공한다는 마음으로 나를 알리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러분들은 ‘콘텐츠’라는 재료를 가지고 여러분들의 ‘개성’이라는 각자의 주방에서 다각도로 콘텐츠를 연구하고 가공하여 소비자에게 파는 색다른 음식점을 운영한다고 생각해야한다. 노력한 결과 끝에 제공되는 콘텐츠는 당신의 행보를 지지하는 팬들을 만들어 줄 것이고 그 팬들은 알게 모르게 여러분들의 콘텐츠를 다양한 채널로 전달하고 알릴 것이다.


두 번째, 내 콘텐츠 목적성에 맞는 체험단을 지원하라.


현재 슈퍼루키, 대티즌, 위비티와 같은 대외활동 사이트를 자세히 살펴보면 기업 및 다양한 단체나 기관에서 운영하는 제품/서비스 체험단 활동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기회를 절대 흘려서는 안 된다. 

팔로워 수, 좋아요 수, 블로그 이웃추가 수 등이 낮아서 지원을 고민하는 분들이 정말 많다. 

그전에 우리가 정말 고민하여야 할 부분은 내 콘텐츠의 정보량이 일정한 시간내에 꾸준하게 공유되었고 최소 10개이상은 되었는가? 를 살펴보는 것이다. 10개 이상으로 기준으로 잡은 것은 블로그 글이든 유튜브 콘텐츠이든 인스타그램의 사진 게시물이든 꾸준히 콘텐츠를 제작한다는 것에 대해 구체적으로 수치화 해본다면 현재 통상적으로 분석된 알고리즘으로는 10개 이상 게시된다면 기본적으로 게시물에 대한 주제와 콘텐츠에 대한 명확한 방향성과 콘텐츠를 카테고리화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알고리즘에 대해서는 복합성이 있지만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의 기본적 노출 알고리즘은 기반은 콘텐츠의 지속성이다. 위와 같이 정리할 수 있었던 것은 나 또한, 콘텐츠를 만들고 제작하고 업로드하는 사람으로서 관련 플랫폼 알고리즘에 대해 궁금하여 꾸준히 공부한 결과(구글 알고리즘 분석 교육 이수, 아마존 데이터 관련 교육 이수 등) 알 수 있었다. 물론, 알고리즘은 시시각각 업데이트를 통해 변화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크게 변화하지 않는다.


 그 부분이 확인되었다면 내 콘텐츠의 목적과 정보성에 맞는 체험단이면 지원하고 또 지원하여야 한다. 떨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아야 한다. 포기하지 않고 계속 도전하여 한다.  단 여러분들이 콘텐츠를 쌓아 나갈 때 여러분들이 관심 있고 꾸준히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 딱 1가지만 설정을 해서 여러분들이 자주 사용하는 온라인 채널 1개에 꾸준하게 업로드하고 공유하는 습관을 가져야한다. 


처음부터 다양한 채널에 멀티플레이어가 되어 활동하는 것은 여러분들에게 피로감을 줄 뿐이다.  콘텐츠는 소비자와의 소통을 의미한다. 진정성이 있는 콘텐츠에 꾸준히 공유하려는 ‘성실성’을 계속 더해가면 여러분들이 걱정하는 팔로워 수, 좋아요 수 등은 전혀 여러분들의 발걸음을 잡지 않는다. 결국 체험단을 진행하는 기업이나 단체는 여러분들의 콘텐츠에 대한 ‘성실성’을 많이 보고 검토한다는 사실을 절대 놓쳐서는 안 될 것이다. 

꾸준히 나의 콘텐츠를 공유하려는 자세를 통하여 쌓인 데이터는 당신이 잘 할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며 많이 사용하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구글 티스토리 플랫폼은 게시물 노출 알고리즘은 꾸준하게 콘텐츠를 제작하고 소통하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에게 인플루언서로 성장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회를 현재까지 꾸준하게 제공하고 있다. 


인플루언서가 되려는 당신, 한가지만 꼭 명심하였으면 한다.

데이터와 플랫폼 알고리즘은 당신의 노력을 배신하지 않는다.
 
 
 
 

이전 13화 당신의 봉사활동은 또 다른 필살기가 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