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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샤넬로 Dec 28. 2020

누구나 인플루언서를 꿈꾼다

매력 있는 인플루언서



나는 여러분들이 매력 있는 인플루언서가 되었으면 한다.

그렇다면 도대체  매력 있는 인플루언서는 어떻게 하면 되는 것일까?


매력 있는 인플루언서는 ‘쓸모 있는 정보 또는 각 분야의 전문성을  자신만의 스토리텔링 법으로 효과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고 소통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싶다. 


여러분들이 각 온라인 플랫폼에서 즐겨보는 유튜버, 스트리머, BJ 등의 콘텐츠를 무엇 때문에 보는지 한 번쯤 생각해보았는가? 그러면 누군가는 “그냥  그 유튜버가 재미있어서 보는 건데요?”라고 답변을 할 것이다. 

그러면 왜 그 유튜버가 유독 재미있었는지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해보면 여러분들은 자연스레 그동안 진행한 다양한 콘셉트의 콘텐츠를 말할 것이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은 여러분들이 재미있어서 보는 콘셉트와 콘텐츠는 고도의 콘텐츠 회의와 콘텐츠 소비자층을 분석하고 연구하여 나온 산물이다.

당신에게 재미를 주어 웃음을 주었다는 것은 ‘웃음’이라는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전달하여 당신을 만족을 시켰다는 것이고 그것은 인플루언서들은  각자의 스토리텔링 법과 콘텐츠 전달방법으로 당신과 효과적으로 소통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인플루언서 = 또 다른 연예인’이라는 잘못된 정의를 가지고 접근하고 있다. 

이런 접근 방법으로 많은 사람들은 인플루언서에 도전하여  쉽게 포기하는 현상들이 일어난다.

나 또한, 콘텐츠를 기획하는 사람으로서 항상 이 부분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사실 매력 있는 인플루언서가 되기 위해서는 우리에게는 효율적인 학습 전략이 필요하다. 

여러분들도 적용하기 쉬운 3가지 학습 전략이 있다. 


첫 번째, 내가 진행하고자 하는 콘텐츠 분야에서 롤모델 인플루언서 스토리텔링 키포인트 발견하기


누구나 꼭 한 가지 진행해보고 싶은 콘텐츠 카테고리(IT, 여행, 유머, 괴담 등)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여러분이 꼭 찾아서 콘텐츠를 소비하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 중 한 분만 선정한다. 그리고 일단 분석한다고 접근하지 말고 그냥 소비자 입장으로서 콘텐츠를 본다는 마음으로 가볍게 그들이 만들어온 콘텐츠들을 본다. 그러면 그 인플루언서가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말투, 강조점, 문체, 정리법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을 흔히 ‘스토리텔링 키포인트’라고 부른다. 그 키포인트를 그대로 내 콘텐츠에 사용해본다. 

그렇다고 그대로 표절을 하라는 것이 아닌 큰 토대는 그 인플루언서의 틀을 이용하고 부가적인 콘텐츠의 살을 나만의 방식으로 붙여보는 연습을 해보는 것이다.

이 방법은 보다 당신이 효과적인 인플루언서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준다.


두 번째, 롤모델 인플루언서 콘텐츠를 여유 있는 시간이 생길 때마다 보기  


나는 습관적으로 아침에 출근하기 전 1번 저녁에 자기 전에 1번 내가 되고 싶은 롤모델 인플루언서 동영상을 유튜브로 시청한다. 그 시간대가 내가 가장 여유로우며 무엇인가 습득하기에 편한 시간대였다. 그러다 보니 보다 효과적으로 내게 필요한 부분만 가져갈 수 있었다. 각자의 바이오리듬 시계는 다르기 때문에 각자 학습하기에 편안한 시간대를 찾는 것은 각자의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다. 더불어, 내가 얻고 싶은 부분을 매일 1가지씩만 명확히 정하여 콘텐츠를 소비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인플루언서들도 신이 아닌 우리와 같은 사람이기 때문에 여러분들이 닮지 말아야 하는 습관이나 성향이 있을 것이다. 여러분들이 어느 부분을 내 것으로 만들고자 하는 목적성이 없으면 무분별하게 습득하게 되고 결국 인플루언서가 아닌 전혀 다른 쪽으로 성장해버리게 되니 명심하여야 한다. 


세 번째, 관련 콘텐츠 책을 꾸준히 읽자


끊김 없는 콘텐츠를 생산하는 원천은 꾸준한 독서이다. 나 또한 콘텐츠 기획을 하는 일을 하면서 상당한 인사이트를 독서를 통해 얻고 가공하고 적용해 본다. 조금 더 풍부하고 가지고 싶은 정보를 만들기 위해서는 전달하는 사람 또한 관련 배경지식과 상식들이 필요하다.

정보를 전달하는 사람이 관련 콘텐츠에 대해 잘 모른다면 소비자들은 당신이 전달하려는 정보에 대해 끊임없이 의심하고 신뢰하지 않을 것이다. 올바른 인플루언서로 성장하고 싶다면 여러분들이 도전하는 콘텐츠 분야에 관련된 책을 한해에 못해도 3권 정도는 읽기를 부탁하는 바이다. 

매력 있는 사람은 언제나 자신을 되돌아보고 자신의 결점은 보완하고 잘하는 부분은 부각해 더 매력적인 사람이 되려고 노력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매력 있는 인플루언서는 자신이 전달하려는 정보에 신뢰성을 더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공부하고 습득하고 시도해보며 보다 효율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전달하려고 노력한다.


결국, 쉽게 얻어지는 것은 없다. 

하지만 매력 있는 인플루언서만이 살아남는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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