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미작가 Sep 11. 2018

지난겨울 그래니 룩

이보다 뜨거운 패션이 있을까


지난겨울 나는 밖에 나갈 때마다 내 코가 내 귀가 떨어져 나간 건 아닐까 걱정이 들곤 했다. 유달리 앙칼지게 맵고 추운 겨울이었다.

"시방 이르케 춘 거 츰인디." 

푸념하시던 붕어빵 할아버지의 코끝에도 추위가 매달려있었던.     


고만고만한 살림을 사는 나는 난방비 걱정에 마음이 추웠더랬다. 대학에 입학한 아들의 등록금이 통장을 훑고 지나가면 또 춥고 승진은 고사하고 월급마저 동결된 남편의 처진 어깨를 보면 더 춥고 자영업 하는 친구들의 손가락 빠는 소리는 으슬으슬 등골을 시리게 했다.     


추위를 몹시 타는 체질이지만 실내온도를 19도에 맞추고 우리 세 식구는 맑은 콧물을 졸졸 또르륵 흘리며 지냈다. 그러다 찾아낸 엄마의 뜨개 옷들. 굵고 투박한 실로 짠 조끼며 덧신, 스웨터, 쁘띠 목도리...

5년 전 엄마의 유품을 정리하며 챙겨 온 것들이었다.     


옷에서는 노인의 냄새가 감실감실 났다. 퀴퀴하고 구수한. 나는 칭구야와 아들에게 주섬주섬 입혔다. 장모의 목도리를 앙당하게 두른 남편, 헐렁한 할머니의 조끼를 걸친 아들의 모습은 뭐랄까... 뭉근하게 아련하고 정다웠다. 나는 주먹 두 개 갑북갑북 호주머니에 넣고 엄마의 체온을 느꼈다. 


엄마의 옷은 추운 세상 속에서 떨고 있는 나를 폭 안아주었다.     


그래, 이것은 그래니 룩.

엄마의 옷을 할머니의 옷을 장모님의 옷을 입고 겨울을 거뜬히 난다면


이보다 세련된 패션이 있을까.
     이보다 뜨거운 패션이 있을까.     


나는 지독히 추웠던 지난겨울을 그렇게 무사히 보냈다. 

    



이전 06화 이모티콘 삥 뜯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