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커피라이터 Apr 25. 2019

세계 2위 커피 생산국에서 만나는
커피 전시회

C.E.O

최근 베트남은 놀라운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8년, 베트남은 6.7%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었는데요. 실제 GDP 성장률은 7.08%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는 2017년의 베트남의 경제성장률의 6.81%보다도 높은 수치입니다. 2019년에도 베트남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하는데요. IMF, 세계은행 등 글로벌 경제기관들은 6.5% 이상을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경제성장과 더불어, 베트남의 카페 시장 역시도 성장이 예상됩니다. 2005년 1인당 커피 원두 소비량이 0.43kg에 불과했던 베트남이 2020년에는 2.4kg까지 5배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으며 그 대부분의 소비층이 10-30대의 젊은 소비자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베트남 커피 및 음료 시장은 계속 성장할 것이라 기대됩니다.

카페들이 모여 있는 베트남 젊은이들의 성지 '아파트먼트'


그런 베트남에서 5월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베트남 최대 규모의 커피 전시회가 열린다고 합니다. 바로 베트남 카페쇼(Vietnam Int'l Cafe Show 2019)입니다. 


2018 베트남 카페쇼 입구의 모습

커피에 관심이 많다면 서울카페쇼에 대해서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베트남 카페쇼는 그 서울 카페쇼와 글로벌 자매 브랜드입니다. 커피 전문 전시회의 노하우와 경험 등을 바탕으로 베트남에서도 최초, 최대의 규모로 커피 전문 전시회를 열었다고 하는데요. 그런 베트남 카페쇼에 주목할만한 것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실까요?


1. 베트남 시장 진출을 위한 비즈니스 플랫폼

2018 베트남 카페쇼, 참가사의 시연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 바이어 및 참관객들

앞서 말했던 것처럼, 베트남에서는 현재 커피 산업이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습니다. 이에 베트남에서도 다양한 비즈니스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요. 베트남 카페쇼에서는 이미 이태리, 일본, 콜롬비아 등 다양한 국가에서 참여했었습니다. 25,000여 명의 바이어 방문을 통해 해외 진출을 염두에 두고 있는 크고 작은 커피 브랜들에게 기회의 장이 열릴 것입니다.


2. 베트남 최고 수준의 바리스타들의 경연대회

베트남 내셔널 바리스타 챔피언십 대회장 모습

월드 커피 이벤트(WCE)에서 진행되는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과 '월드 라떼아트 챔피언십'에 나가기 위해서는 각 국가에서 대표 선발전에서 1위에 올라야 합니다. 그 베트남 대표를 선발하기 위한 베트남 내셔널 바리스타 챔피언십(VNBC)과 베트남 내셔널 라떼아트 챔피언십(VNLC)이 베트남 카페쇼에서 동시 개최됩니다.


특히 올해는 베트남 내셔널 라떼아트 챔피언십이 처음으로 WCE의 인증을 받으면서 베트남의 신예 바리스타들에게 많은 관심이 예상되는데요. 베트남의 대표 바리스타가 탄생하는 무대인 만큼 베트남 커피시장의 종사자들이 주목하겠죠?


3. 서울카페쇼의 노하우, 다양한 체험행사

커피 트레이닝 스테이션에 참여하고 있는 참관객의 모습

올해 산업통상자원부의 글로벌 탑 전시회로 선정된 서울카페쇼의 노하우와 경험이 베트남 카페쇼에도 녹아있는데요. 베트남 바리스타 및 바텐더들이 독창적인 레시피를 선보이는 경연대회인 '베트남 시그니처 배틀', 커피 기술을 직접 배울 수 있는 '커피 트레이닝 스테이션', 디저트 레시피 시연 프로그램 '스위트 클래스', 신제품과 인기 제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체리스 초이스', 커피를 주제로 다양한 커피인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자리 '커피토크', 전 세계 원두를 한자리에 모아 만나보는 '글로벌 테이스팅 관'등 다양하고 풍성한 이벤트들로 베트남의 커피인들을 매혹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특히 '베트남 시그니처 배틀'에서 우승한 선수는 서울카페쇼에서 열리는 '월드 시그니처 배틀'의 본선 무대에 진출할 수 있는 권리가 주어지게 됩니다. 전세계 바리스타, 바텐더들의 경연을 통해 시그니처 음료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대회인 만큼 베트남에서는 어떤 선수가 진출할 수 있을지 기대가 되네요. 


4. 월드 챔피언을 만날 수 있는 기회

2019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 전주연과 2015 월드 라떼아트 챔피언 캘립 차

2019년, 세계 커피인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심어준 전주연 바리스타, 그리고 2015년에 호주 대표로 출전한 한국인 라떼아티스트 캘립 차 바리스타. 세계 정상급 두 바리스타가 베트남 카페쇼에 방문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한국에서만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관심을 사고 있는 커피계의 주요 인사인만큼, 많은 베트남 커피인들이 베트남 카페쇼에 몰릴 것으로 보이는데요. 혹시 베트남 방문 예정이신 분들이라면, 베트남 카페쇼에 방문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베트남 카페쇼 홈페이지 : http://www.cafeshow.com.vn/


기간 : 2019년 5월 2일(목) ~ 4일(토)

장소 : 베트남 호치민 SECC 전시장

매거진의 이전글 특별한 커피엔 특별한 머신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