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이베이, 라쿠텐, 타오바오, 라자다에 입점해도 안 되는 이유는 한국 옥션, 지마켓, 11번가에 입점해서 돈 벌 수 없는 이유와 완전히 똑같습니다. 기존 오픈마켓은 개미지옥입니다. 표현이 거칠지만 판매자의 무덤입니다.(아마존에서 성공한 청년이 말하는 아마존 한계)
해외 쇼핑몰에 입점해서 성공한 경우가 정말 있습니까? 물론 간혹 있지만 거의 없습니다. 로또복권은 해도 안 되지만 그래도 1등이 나오는 것과 같습니다. 물론 나만의 상품, 특허받은 상품, 아이디어 상품으로 해외 쇼핑몰에 입점해서 부자 될 수는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물건이 있다면 해외 쇼핑몰에 입점하지 않아도 부자됩니다. 평범한 물건을 팔아서 해외쇼핑몰에서 돈을 벌 수는 없습니다.
저는 해외 쇼핑몰 입점을 권하는 것은 중소기업 또는 개인더러 카지노 해서 돈 벌라고 권하는 것보다 더 나쁘다고 생각합니다. 카지노는 하는 사람이 돈을 따기 힘들다는 걸 알면서도 하지만, 해외쇼핑몰 입점은 뭔가 될 것 같다는 착각을 주기 때문입니다. 자기가 해보고 성공해서 권하는 거면 모르지만 해서 성공하지도 못한 채 해외 쇼핑몰 입점을 권하는 것은 '착한 일 하다가 지옥가는 짓'입니다.
해외 쇼핑몰 입점으로 성공한 사람을 만나기는 하늘의 별따기입니다. 이유가 있습니다.
판매자가 너무 많습니다.
아마존에 판매자가 도대체 몇 명일까요? 이 중에서 내 가게로 손님 오기를 기다리는 것은 마구 휘두르는 낚싯대에 고기가 걸리기를 기다리는 것과 같습니다. 국내 오픈마켓에서 나를 알리기 힘든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브랜딩이 안 됩니다.
사람들은 옥션에서 샀다고 기억할 뿐 옥션 안 누구한테 샀는지 기억하지 못합니다. 이래서는 단골을 모을 수 없습니다. 아마존, 이베이, 라쿠텐, 타오바오, 라자다도 마찬가지입니다. 장사는 단골 모으기입니다. 단골을 모을 수 없는 장사는 장사가 아닙니다. 손님이 나를 기억하지 못하는 이상 브랜딩은 안 됩니다.
외부 광고를 할 수 없습니다.
아마존, 이베이, 라쿠텐, 라자다, 옥션, 지마켓, 11번가 입점몰이 외부 광고를 하면, 와서는 구매 많은 순, 인기 많은 순, 평가 좋은 순으로 다 가버립니다. 외부 광고가 소용 없습니다. 그래서 오픈마켓 입점 판매자는 외부 광고를 안 합니다.
오픈마켓에서 광고비는 더 비쌉니다.
아마존, 이베이, 라쿠텐, 라자다, 옥션, 지마켓, 11번가 안에서 광고해야 하는데 이 광고비가 독립몰 광고비보다 비쌉니다.
DB를 주지 않습니다.
아마존, 이베이, 라쿠텐, 라자다, 옥션, 지마켓, 11번가 등은 고객 DB를 주지 않습니다. DB를 주면 손님을 빼가기 때문입니다.
전문몰을 꾸밀 수 없습니다.
아마존, 이베이, 라쿠텐, 라자다, 옥션, 지마켓, 11번가에서는 자기만의 전문몰을 꾸밀 수 없습니다.
배송, 통관, 반품, 환불이 매우 어렵습니다.
미국, 일본 구매자가 반품 환불받기 어렵습니다. 자칫하면 직접 통관 처리 해야 하고, 생각하지 못한 통관비를 내야 합니다.
결제수단도 제한됩니다.
일본만 해도 COD, 후불신용결제, 편의점 결제를 꽤 쓰는데 입점으로는 그런 결제 수단을 쓰지 못합니다.
링크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아마존, 이베이, 라쿠텐, 라자다, 옥션, 지마켓, 11번가 등은 외부 사이트 링크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역시 손님을 빼간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대안은 현지화 독립몰 해외직판입니다.
자기 전상점(電商店 인터넷 쇼핑몰)을 가져야 합니다. 자기 전상점을 갖고 나서 입점을 해도 해야 합니다. 티쿤 이용사들은 명함, 스티커, 실사출력물(현수막), 종이컵, 비닐봉투, 자석스티커 등 지극히 평범한 상품으로 현지화 독립몰을 운영해서 성공했습니다.(현지화 독립몰 해외작판이란?)
2018년 9월 티쿤식 해외직판 서울 설명회
9월 13일(목) 오후 2시-4시
2018년 8월 티쿤식 해외직판 부산 설명회
8월 20일(월) 오후 2시-4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