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이비드 Nov 19. 2023

내가 미용실을 고르는 기준

남자가 바라는 미용실

 마음에 드는 미용실을 찾기란 쉽지 않다. 사람마다 여러 기준이 있겠지만 투블럭을 매번 고수하는 나에겐 미용사의 스킬은 큰 의미가 없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미용실을 고르는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커트를 마무리하는 데 걸리는 시간(짧아야 함)

2. 스몰토크를 하지 않는 곳

3. 합리적인 가격

4. 거리가 가까운 곳

5. 예약이 쉬운 곳


 이 네 가지는 일반 성인 남성이라면 공감할 것이다. 내 머리는 유명 디자이너에게 맡겨야 한다거나 스타일을 알아주는 분에게 맡겨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이 글은 읽을 필요가 없다. 성인 남성이라고 한정 짓긴 했지만 우리는 닮았으면서 다르기 때문에 관점이 다를 수도 있다. 나는 집 근처부터 번화가에 있는 곳까지 여러 미용실을 다녔다. 그리고 한 곳을 진득하게 다니고 싶어도 네 가지중 한 두 가지가 지켜지지 않는 곳이 많았다. 마음에 드는 미용실과 그런 미용사분이 있는 곳은 장소를 옮기는 경우가 많았다. 우리 집에서 30분 이상 걸리는 곳으로 가버리니 쉽게 다시 방문할 수 없었다.


 나는 미용실 의자에 앉는 순간부터 잠이 쏟아지는 사람이다. 15분 남짓 걸리는 커트를 할 때도 존 적이 많다. 하물며 파마를 할 때는 눈을 뜨고 있는 것이 어려울 정도다. 그런데 나에게 말을 걸고 끊임없이 이야기를 이어가는 미용사분들이 있다. 헤어디자이너의 직업정신 중엔 고객의 사생활과 결혼생활, 직장생활의 이야기를 듣는 것도 포함되어 있는 걸까? 난 미용실에서 졸거나 전자책을 보고 싶지만, 그녀와 그들은 내 입이 닫혀있는 꼴을 보지 못한다. 그리고 난 그들의 기대에 부흥해 시시콜콜한 이야기를 하고 대답을 하는 것이다.


내가 쓴 리뷰. 내 기준에선 최고의 극찬이다.


 지금 내가 다니고 있는 미용실은 내 기준에서 완벽한 곳이다. 의자에 착석하고 계산을 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10분이다. 커트를 하고 머리를 감고 드라이를 하고 계산하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 말이다. 그렇다고 머리를 이상하게 자르거나 대충 막 갈기진(?) 않는다. 이곳에서 머리를 자르고 오면서부터 아내는 내 헤어스타일에 대해서 불만을 가지지 않으니까. 놀라운 점은 파마를 할 때도 사담을 하지 않는다. 애초에 내가 눈을 감고 있기도 하지만, 원장님도 그렇게 이야기를 즐기지 않는다. 미용실을 다니고 파마를 하면서 내 나이와 직장, 가족관계를 밝히지 않아도 되는 미용실은 이곳뿐이다.


 가격도 합리적이고 우리 아파트단지 맡은 편 상가에 있기 때문에 거리도 가깝다. 예약은 네이버로 하루나 이틀 전에 하는데, 당일에 전화해서 가능한지 답변도 해준다. 이곳은 없어지면 안 되는 곳이다. 내가 정착한 미용실이 오래오래 뿌리를 내려 나와 같은 관점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많이 애용했으면 한다.


P.S - 이 글은 파마를 하는 중에 썼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정의 욕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