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은 연애가 아닌 결혼
*본 글의 모든 저작권은 (주)코멘토에 귀속되나, 내용의 수정 없이 출처를 밝히고 공유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채용은 어느 기업에서나 중요하지만 특히나 규모가 작아 한 명의 새로운 사람이 미치는 영향이 크고 한 명의 사람이 만들 수 있는 가치에 따라 회사의 성장에 큰 영향을 받는 스타트업의 경우는 더욱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코멘토를 통해 채용을 성공한 다노는 그 어떤 스타트업들 보다도 까다롭게 채용을 진행하고 있었는데요, 엄격한 기준으로 채용을 진행해서 까다롭다기 보다는 정말 다노와 평생을 함께 갈 수 있는 사람인지는 심도있게 고민하는 곳이었습니다. 채용에 있어 누구보다 진중하게 지원자와 회사가 잘 맞는지를 고민하는 다노의 채용 이야기를 전하고자 합니다.
Q.다노는 어떤 회사인가요?
A.다노는‘Be the Best Version of You’를 모토로 사람들에게 잠재된 최고의 모습을 끌어내주기 위해 다이어트 전문 브랜드로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신뢰할 수 있는다이어트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는 ‘다노’ 앱, 다이어트 식단 전문 쇼핑몰인 '다노샵' , 1;1 다이어트 코칭 프로그램인 '마이다노', 오프라인 센터 '다노핏'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 코멘토를 통해 어떤 분야의 채용을 진행하셨나요?
A. 채용 포지션이 발생하면 거의 모든 포지션에 대해 코멘토와 채용을 진행하고있습니다.
Q.모든 포지션에 대해서 코멘토와 진행하신다니 좀 신기한데요, 코멘토를통해서 채용을 진행하시는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A. 다노는 스타트업으로 아직 작은 회사이지만 앞서 설명 드린 것과 같이매우 다양한 사업 분야를 하고 있어서 그 만큼 다양한 분야의 직무에서 채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다양한 분야의 지원자를 확보하기 위해서 코멘토가 좋은 채널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Q.혹시 지금 채용 중인 포지션은 따로 있으신가요?
A. 현재는 서비스 운영팀, 온라인코칭 운영팀, 그리고 CS 담당을 채용 중에 있습니다.
Q.그렇게 많은 포지션들을 동시에 채용을 진행하다 보면 어려운 점들이많으실 것 같은데요. 어떤 어려운 점이 있으셨나요?
A. 사실 제가 생각해도 다노는 채용 과정이 매우 까다로운 편입니다. 선발 기준은 저희가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채널을 통해 공유해서 누구나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 가장 중요한것은 ‘지원자 스스로에 대한 성찰이 얼마나 있는지, 지원하는회사에 대해 얼마나 깊게 이해하고 있는가’ 입니다. 그러다보니 이런 지원자를 만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150명의 지원자가 있었지만 결국 한 명도 최종 선발을 하지 못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Q. ‘지원자 자신에대한 깊은 고민과 회사에 대한 이해’ 라는 것이 매우 중요한 포인트인 것 같기는 한데, 그런 지원자를 찾기는 정말 쉽지 않을 것 같네요. 그런데 왜 이런것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나요?
A. 다노는 그냥 1~2년일하다 떠날 사람을 찾고 있지 않습니다. 다노는 최대한 오래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사람을 찾고있습니다. 저는 다노 이전에 했던 사업에 실패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제가 사업 실패의경험을 해보니 구성원들이 사업에 대해서 모두가 진지하게 접근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것이 가장 큰 문제였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사업 중단을 결정한 이유는 구성원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이 꼭 사업을성공시키는 것이 최선의 방법은 아닐 수도 있겠다고 판단했고, 그러면 이 사업을 계속 이끌고 나갈 이유는없는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다노를 시작하면서는 지원자를 채용할 때 다노를 통해서 지원자가 분명하게 얻을 수 있는 것이 있고, 지원자 자신의 목표를 이루는데 다노라는 회사가 중요한 사람을 찾으려고 애썼습니다. 회사는 직원을 통해 회사의 목표를 이루고, 직원도 다노를 통해 개인의목표를 이룰 수 있어야 그 관계가 지속되고 오래동안 함께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겁니다. 실제로 지금 다노의 퇴사률은 3% 수준으로 매우 낮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Q.채용에 대한 생각은 하루 아침에 나오는 게 아니였네요.
A. 면접에대표인 제가 직접 참여하는데요, 면접을 하면 1:1 면접에서제가 모든 에너지를 다 쏟아서 면접을 진행합니다. 사실 말이 면접이지 우리가 찾는 사람인지를 확인하는과정이라기 보다는 지원자에게 다노가 정말 맞는 회사인지 같이 고민하는 과정입니다. 지원자가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 어떤 성향의 사람인지를 그 동안 살아왔던 인생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다노라는 회사가 정말 지원자에게 맞는 회사인지를 같이 고민하게 되고, 다노가 지원자에게 맞는 회사라는 판단이 생기면 최종적으로 채용을 결정하게 됩니다.
Q.정말 면밀하게 지원자를 이해하고 지원자와 회사가 잘 맞는지를 고민해서결정하시는 것 같네요. 그런 관점에서 코멘토가 채용에 좋은 채널이라고 느껴지는 부분도 있나요?
A. 코멘토는 최소한 자기소개서에 대해서 많이 고민하는 사용자들이 많아서그런지 스스로에 대해 조금이라도 고민해 본 사람들이 지원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또한 지원하는회사와 직무에 대해서도 지원하는 과정에서 면밀히 알아보고 지원하는 경우가 많아서 면접 과정도 부드럽게 잘 진행되었고 그래서 채용이 완료된 경우도많은 것 같습니다.
Q.적합한 지원자를 더 잘 찾아 드려야 겠네요 :) 마지막으로코멘토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A. 코멘토 본질은 대학생들에게 사회로 나가는 한 발에 옳은 결정을 돕는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등 떠밀리지 않고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 유망한분야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하게 만들어 주기 위해 사회에 먼저 나와본 멘토들이 자신의 경험도 공유해 주고 이를 통해서 고민을 더 깊게 할 수 있는기회를 얻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노의 입장에서 좋은 채용이 다른 채널 보다 더 잘 일어난다고 생각합니다. 부디 지금 유지하고 있는 그 가치와 방향을 충실히 유지하였으면 합니다.
다노는 고객이 단순히 체중을 감량하는 것에 목적을 두지 않고 무엇보다 고객이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고, 자신의 최고의 모습을 찾아갈 수 있도록 라이프 스타일을 설계한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다이어트 서비스와 차별화되고 있습니다. 체중감량이라는 시작점은 같을지 몰라도 고객이 자신을 사랑하고, 라이프 스타일의 전반적인 습관을 성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에서 방향성이 다르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쩌면 이러한 철학이 다노의 서비스뿐만 아니라 팀원을 찾는 과정에서도 녹아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다노를 통해 더 많은 사람이 자신의 모습을 새롭게 찾아가고, 코멘토를 통해서 다노에서 자신의 모습을 발휘할 수 있는 사람이 더 많아 지길 기대합니다.
코멘토는 지원자의 관심 직무/ 직무역량/ 보유 경험/ 학교 및 전공 등의 Profile 정보에 기초하여 기업에서 채용하고자 하는 신입 및 인턴의 잠재적 지원자를 찾아내어 Targeting 된 채용을 돕습니다. 코멘토 채용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듣고 싶다면 코멘토 채용 페이지를 방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