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응지음이지영 Aug 25. 2021

013. 내가 넘어지지 않기 위해 해야하는 일


어릴적

두발 자전거 타기,

처음 배우던 날들을 기억하시나요?

내가 앞으로 나아가기를 주저했던,

두려웠던 순간들이 있었을 겁니다.


아주 진땀이 흘렀죠.


지금 자전거를 가르쳐주려고

뒤에서 잡아주고 계신 내 부모님께서

혹여나 손을 놓지는 않으셨을까,

뒤돌아보지말고 앞을 보라는데

자꾸만 확인하고 싶은 불안함


넘어질 것 같으면

페달을 더 세게 밟으라는데

페달을 제 때 밟지 못하고 헛디뎌 버리지는 않을까 하는,

나에 대한 두려움


아까부터 계속 넘어지고

또 넘어졌으니

이번에도, 다음에도 넘어질것만 같은

우울감


혹은,

괜히 중심 못잡고 후들거리는 기분 탓에

내 자전거가 너무 작고 연약해 보이기도 했을겁니다.


그래서인지 페달 밟기를 몇 번,

칭찬 몇 번에 기분이 좋아지다가도

어느새 출발 지점에서

그 페달 한 발 딛으며 나아가기가 힘들어

혼자 진땀을 빼기도 했을거에요.


그럴때 마다 꼭 뒤에서 들려오는 말들이 있었습니다.

기억나시나요?

자전거가 기울면 반대로 핸들을 돌려라,

페달을 더 세게 밟아라,

그리고 앞을 쳐다봐라.


우리 인생도 어쩌면 다르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일이 내 맘대로 잘 되지 않을때,

갑자기 한 발 내딛기가 겁이 날 때

언젠가부터 내가 슬럼프에 있다고 느껴질 때


이 슬럼프에서 빠져나오기 위해서는

넘어지지 않기 위해서는

내가 중심을 잘 유지했던

그 감각을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것부터가 시작은 아닐런지요.   




     '슬럼프'라고 했을 때, 떠오르는 나의 역사가 있나요? 떠오르는대로 하나면 하나, 혹은 여러장면을 나열해서 써봅시다.



     그 슬럼프가 왔을 때, 내가 하고 있던 행동은 무엇이었나요?



     그 슬럼프에 '슬럼프' 라는 이름을 지우고, 우울, 불안, 혼란 등 다른 이름을 붙여봅시다. 붙인 이름들은 무엇인가요? 그렇게 붙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스스로  '슬럼프'에 있다고 말하는 누군가가 있다면, 나는 그에게 어떤 말을 해줄 수 있을까요?



이전 12화 012. 힐링과 안주사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