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응지음이지영 Aug 24. 2021

012. 힐링과 안주사이



어제 어떤 분의 강연을 들었어요.


정진과 욕심의 차이는 이런거라고 합니다.

어떤 결과를 바라기 전에

그 사이에 노력이 있는가 없는가

요행을 바라서는 안된다는거죠.


그렇다면 힐링과 안주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내가 마음을 정돈하는데

내가 움직일 생각이 있는가 없는가

내가 발전하느냐, 혹은 발전하지 않느냐


나의 삶에 만족하고 감사하면서도

나의 경험이나 깨달음이 더 쌓이는,

내 마음의 풍요로움이

더 나아지는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아닌지를 묻는거죠


나는 항상 어딘가 지쳐있는데

계속해서 힘을내야하죠

우리는 힐링, 워라밸과 같은 단어들을 외치면서도

끊임없이 성장하고 싶어합니다.


쉼과 도전 사이에서

늘 갈등하곤 하죠.


도전을 하기에 앞서

내가 일과 삶의 균형을 위해 하는 일이

나에게 무엇을 가져다 주는지

나를 어디로 이끌고 있는지도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 일과 삶의 균형이 필요하다고 생각 될 때는 언제인가요? 나열해서 써봅시다.



     내가 힐링을 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나열해서 써봅시다.



     내가 힐링하는 방법 중 나를 성장하도록 만든 것은 어떤 일이었나요?  가장 좋았던 경험에 대해 써봅시다.



     내가 나의 도전을 위해 안주하고 싶은 마음을 이겨낸 경험이 있었나요?



이전 11화 011. 내가 스스로 그었던 한계 앞에서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