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응지음이지영 Aug 23. 2021

011. 내가 스스로 그었던 한계 앞에서





세월은 빠릅니다.

언제까지나 내 곁에 있을것만 같았던 내 부모님도

얼굴을 뵈면, 지금은 무척이나

그 세월의 흔적이 느껴집니다.

내 자녀들이 크는 것을 보며

두 눈에 사랑을 가득 담았던

내 얼굴도, 마찬가집니다.


하루 끝은 언제나 지쳐있었습니다.

나만큼이나 지쳐보이는 사람들은

늘 피곤에 찌든 낯빛에

조금이라도 번거로움을 피해가려는 눈빛을 하고

걸음을 재촉하고 있었습니다.


주말이 끝나는 것이 두렵습니다.

이렇게 열심히, 세월을 잘 채워 보내는데도

매일이 이 피곤함과 게으름을 이겨내는 도전의 연속인데도

월요일에는 또 다른 새로운 두려움이

나를 기다리고 있을 것 같습니다.


언제부턴가 이런 생각을 하기 시작했어요.

할아버지, 할머니가 되어서도

사는날까지 늘 무언가에 도전하며 살고 싶다고.

그게 바로 진짜 재미있는 삶이 아닐까 하고요.


하지만 과거에 내가 했던 좌절,

거기서 더 이상 부딪히지 않으려고

적당한 타이밍에 그만 두었던 기억.

'과연 내가 이것 보다 더 잘 할 수 있을까?'

내가 잘 하고 있던 일에도 스스로 한계를 긋고

박수칠 때 떠났던 기억.


내가 '해볼까?' 하고 일어선 마음에

'할 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이 덮쳐올 때,

그렇게 스스로 한계를 그을 때마다

도망쳤던 기억의 파편들이 쌓여

그림자처럼 내 곁에 있었다는 걸


도전할 생각조차 할 수 없게끔

나를 만들고 있었다는 걸

이젠 알아야 할 것 같아요.


떨쳐내고 싶습니다.

일어서고 싶습니다.

갓 잡은 생선처럼 팔딱이는 심장을 가진 사람은

광고에서만 존재하는 건 아닐거에요.

믿고 싶습니다.

'누구든지 그렇게 될 수 있다.'... 라고 말이죠.   





     지금까지 내가 해온 일들 중 나의 한계를 느껴 그만 둔 일이 있나요? 나열해서 써봅시다.



     내가 과거에 스스로 그은 나의 한계 때문에 현재 나의 도전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 있다면 어떤것인가요?



     나는 내가 느낀 한계를 어떻게 이겨 낼 수 있을까요? 확실한 방법이 아니어도 좋습니다. 아주 사소한 방법이라도 좋으니 잠시 써내려가봅시다.



     자신의 도전 앞에 스스로 한계를 긋는 사람이 있다면 나는 어떤 말을 해줄 수 있을까요?


이전 10화 010. 나를 둘러싼 편견에 맞설 수 있나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