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게으른 산책가 Sep 05. 2021

 가족의 사생활

부탁이 강요가 되지 않도록

여전히 브런치 초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날것인 글을 써대고, 어색한 조사와 접속사로 매끄럽지 않다는 걸 알면서도 퇴고 없이 ‘발행’ 버튼을 누르는 뻔뻔함.


뻔뻔함이 지나쳐서 용감해 보이기까지 하지만, 속내는 브런치 작가가 되고서 오히려 자신감을 잃어가고 있다.


브런치 작가들의 글을 읽노라면, 내가 어떻게 이곳에 발을 디딜 수 있게 됐을까, 발치를 향해 고개를 숙이게 된다.


어제는 딸들과 외출을 했다.

“서현아, 엄마가 브런치 작가가 되고도 별 매력을 드러낼 게 없어. 네가 그림 좀 그려주면 안 돼?”

신통한 대답을 들을 수 없었다.

“서현아, 네가 그림 그려주면 대가로 용돈 줄게. 아앙, 그려주라.”

둘째는 살짝 짜증이 난 듯했다.

“엄마, 자꾸만 무언가를 준다면서 부탁 좀 하지 마. 나도 할 일이 있단 말이야.”

아, 부끄러웠다. 딸을 설득한다는 게 고작 ‘돈’이라니. 좋은 글을 쓰려고 노력을 해야지, 난 딸 찬스만 쓰려고 했으니 어른다운 어른이 되려면 아직도 멀었다.


“엄마, 우리 알파문구 들려서 오일 파스텔 사자. 그리고 같이 그림 그리게.”


둘째는 드로잉북 두 권과 오일 파스텔을 샀다. 유태인 부모처럼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준다고 하는데, 난 아직도 네가 그려준 그림이 갖고 싶다.


둘째는 오일 파스텔을 이용한 그림은 처음이다. 유튜브를 보며 혼자 공부하면서 연습하는 모습을 보니,  스스로 하는   귀찮아졌다, 솔직히.


서현아, 엄마 산책하는 글에 그림 좀 그려주라.

내 속마음은 아직도 조르고 싶다.



2021. 9. 5. 브런치가 어려운 날에.


작가의 이전글 여덟살이 답한 이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