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생각하라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쉼표 Oct 26. 2022

독자만 있다면



결국 돌고 돌아 나는 독자만 있다면 글을 쓰고 글을 팔며 살고 싶다는 생각뿐이다. 이리저리 굴러봐도 나는 열일곱 교실에 여전히 앉아 있어서, 더 좋은 대학이나 더 좋은 학과 대신 정말 그것만 하고 살았다면 나는 누구 말처럼 등단을 하고 글을 쓰고 독자를 얻었을까. 박사라는 명함은 어쩐지 쑥스럽고 매력적이지 않아. 요즘은 등단하지 않아도 누구나 출판을 할 수 있는 때가 되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모양으로 발을 떼어야 할까. 그럭저럭 먹고살 만큼은 벌고 있는 강사 일은 그다음이 궁금하지 않다는 게 가장 큰 문제다. 아직은 학생들과 티키타카가 되는 순간들이 잦은데, 내가 더 나이를 먹고 그저 그런 지루한 어른이 되었을 때 그때 나는 학생들과 또 어떤 관계를 맺을 수 있을까. 아 궁금하지 않은 다음들.


지난 일주일 간 몸이 많이 힘들었고 괴로웠다. 회복이라는 어쩐지 낯간지럽고 어색한 두 글자가 자꾸 생각나는 날들. 그냥 아무것도 아닌 채로 이렇게 매일을 꾸역꾸역 채우다 보면, 뭐가 달라질까.


대체로 나는 상상보다 실천을 선택해왔는데 이번에는 어떻게 해야 할지  방법을  모르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학교에서는 어떤 배움이 있었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