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obin 이선종 Aug 15. 2019

아마추어는 기회를 얻고, 프로는 돈을 받고

정당한 대가에 관하여

연봉에 관한 진실 

흔히 연봉을 보상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내가 이런 성과를 냈으니 회사에서 당연하게 성과에 대한 보상으로 연봉을 측정한다고 믿고 있다. 그렇지만 회사의 입장은 전혀 다르다. 그 성과에 대한 보상이 아니라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더 좋은 성과를 냈으면 좋겠다는 마음의 투자이다. 또한 이 사람이 얼마나 대체 가능한가를 따진다. 내가 가지고 있는 전문성이 쉽게 대체될 수 있다면 나의 연봉 인상률은 실망스러울 테고 대체가 어려울수록 높은 연봉을 줄 수밖에 없다. 


대체 불가능한 능력 

솔직히 말하면 사람의 능력이라는 것이 깻잎 한 장 차이라서 대체 불가능한 능력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난세에 영웅이 탄생한다고 얼마나 난세인지가 중요하다. 커뮤니케이터는 전문직이다. 사용한 시간에 대한 대가를 받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얼마나 대가를 잘 받을 수 있는가에 달려있다고 해도 틀린 말은 아니다. 부연설명을 하자면 내가 떠난다면 나의 고객이 남아있는가? 내가 존재함으로써 얼마나 많은 고객과 한계이익을 가져올 수 있을까에 대한 평가이다.


좋은 고객은 좋은 커뮤니케이터를 만든다 

시간당 비용을 받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다. 더군다나 노동력이 아닌 전문성을 인정받으면서 시간당 비용을 받는 것은 의사, 변호사가 아니라면 인정받기 어렵다. 지금 같이 일하고 있는 고객은 정당한 대가를 이해하고 있는 좋은 고객이다. 명확한 목적을 주고, 그걸 달성하는 방법에 대해 토의하고, 권한과 책임을 준다. 그렇기 때문에 실망시킬 수 없다. 자존심이 무너지는 일이니까...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최선을 다하고 결과에 만족한다. 만족할만한 결과를 냈을 때 정확하게 청구한다. 우리는 프로다. 프로는 돈을 받고, 아마추어는 기회에 만족한다. 


오늘의 솔루션 

정당한 대가를 원한다면 세상 누구보다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민해라

이전 05화 한 글자로 바뀌는 운명, 의지와 의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