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obin 이선종 Jan 06. 2020

링에 오르다

연습과 실전의 차이

2019년 12월 말, 다시 복싱을 시작했다

20대 초반에 열심히 다닌 헬스장은 추억만 간직한 채 조금 다른 운동을 하고 싶었다. 적당히 운동량이 있으면서 혼자 할 수 있는 운동. 그런 운동을 찾던 중에 회사 근처에 복싱장이 오픈했다. 생각했던 땀냄새에 찌든 곳도 아니고, 적당한 어두움과 신선함에 이끌려 2018년 나는 복싱을 등록했다. 등록은 쿨거래로 6개월.

시작은 좋았으나 개발과 야근, 내 몸의 변화까지 스스로에게 수많은 핑계를 들이밀며 유령회원이 되어갔다. 그렇다. 나는 복싱장을 유지할 수 있게 만드는 회원이었다. 새로운 해를 맞으며 다시 운동을 시작하고자 할 때 가장 먼저 떠올랐던 건 여전히 복싱이었다. 제대로 해 보지 못했는데라는 아쉬움을 포함해서...


1주일이 지난 현재, 머 나름 열심히 다니고 있다. 기초 체력과 자세 훈련을 하며 보내던 중 오늘 관장님께 솔직한 제안을 받았다.

스파링 한 번 해 보세요. 복싱은 링에 올라가기 전과 올라간 후로 달라져요


요즘 지금 아니면 언제 해 보겠냐라는 모드로 살고 있어서 무서웠지만 "일단 Go"로 샌드백을 치며 불안함과 초조함을 달랬다. 배운 걸 사람 얼굴에 해 보세요! 라는 하나의 오더를 받고 2라운드를 링 위에서 보냈다. 물론 상대는 전문가로 공격은 거의 안 하시고, 방어만 해 주셨다. 얼굴로 공격해라! 라는 하나의 오더를 품에 안고 시작했지만, 유효타는 1대로 못 쳤다. 내 주먹은 슬로비디오처럼 느렸고, 상대방 주먹이 날아오면 눈 감기에 고수가 되었다. 살살 맞은 카운터에 머리는 빙글빙글 도는 느낌을 받았다.


죽음의 2라운드가 끝나니 느낄 수 있었다

연습과 실전이 얼마나 다른지를... 실전에는 연습한 거에 10%도 쓰기 어렵다. 두려움이 50% 뺏어가고, 분위기가 49%를 뺏어간다. 그럼에도 이 경험은 새로운 도전 목표를 부여했다. 생애 처음 스파링이 끝나고 나니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알 수 있었다. 집에 돌아오는 길에 오늘 스파링을 생각하며 미친놈처럼 웃기도 했다. 졌지만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었으니 매일 샌드백을 치던 날보다는 아주 큰 소득이다.


고수의 여유는 배려에서 나온다

#졌잘싸 도 아니고 스스로 찌질한 스파링이 끝나고 상대해주신 고수 분이 말했다.

원, 투 엄청 빠르고 좋았어요

이건 내가 빠른 것이 아니다. 스파일 내내 원, 투 밖에 하지 않았으니 할 수 있는 말이 원, 투뿐... 그럼에도 인간에 대한 배려, 초심자에 대한 자신감 회복을 위한 케어를 해 주는 것이다. 멋졌고, 배워야겠다. 인간에 대한 관심과 배려는 올해 내 삶에 가장 중요한 역량이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기획자의 감사 일기 #4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