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콩이 Dec 17. 2015

고백의 힘

전할수록 그리고 자세할수록

너를 좋아해.


내게 있어 이 말은 너무도 소중해, 내밷는 순간 그 고귀한 의미가 퇴색될까 안타깝기까지 한 것이었다. 좋아한다는 말을 자주 하는 이를 만나면, 마치 한 때 유행하던 볼록한 배 한가운데를 누를 때마다 여지없이 "달링, 알러뷰~ 달링, 알러뷰~"를 외치는 반짝이 곰인형과  오버랩되곤 했었다. 그 인형과 같이 느껴져서 결국 그의 형용된 진심은 내게서 오해를 사게 되기 마련이었고, 그 말을  들을수록 나는 그런 달콤한 말에 넘어가는 순진무구한 여자가 아니라는 오기를 부리게 되곤 했었다. 그처럼 내게 있어 '좋아한다'라는 말은 아끼고 아꼈다가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진실되게 느껴지는 절정의 단 한 순간에 내벧어야만 하는 것이라 믿었었다.  



그런 내게 있어 얼마 전 놀랄 일이 있었다. 여느 때처럼 그 친구와 진지하고 고찰적인 대화를 나누고 있었는데, 생각지도 못한 갑작스런 그의 우정 어린 고백은 적잖이 나를 당황스럽게 만들었다.

있잖아, 나는 너와 얘기하면 이런 류의 대화를 하게 되서, 또 깊은 생각을 하게 돼서 참 좋다.
그래서 그런 네가 (친구로서) 참 좋다.

'지금 야가 머라카노..? 턱에 검은 수염이 덕지덕지 난 다 큰 머시마가 낯간지럽게..'라는 생각이 스쳤고, 스스로 내 양 팔뚝을 있는 힘껏 잡아야 오그라드는 자신을 겨우 부여잡을 수 있었다. 놀란 토끼 눈이 된 내 앞의 그 친구는 막상 담담한 표정이었고, 이 천상 서울 남자 사람 친구는 내게 신선한 충격을 선사했다.


헌데.. 이상하다. 이 날은 집으로 돌아가는 길이 혼자인데도 전혀 쓸쓸하지 않았다. 그렇다, 나는 분명 친구의 담백한 고백에 깊은 감동을 받은 것이다. 오다 주웠다며 툭 던진 선물 같은 고백을 두 눈 깜빡이지 않고 순수히 내놓는 그에게서 진심을 느꼈고, 동시에 보통의 친구였던 우리 사이가 더 끈끈하게 엮임을 알게 되었다. 또한 그 고백으로부터 나는 내가 얼마나 의미있는 사람인지 깨닫게 되었다. 나는 누군가에게 진지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믿음직하고 깊은 사람이란 사실을 이제 확신할 수 있게 되었다. 그렇게 그가 던진 고백 한마디에 나는 금새 행복으로 가득 차 버렸다.

아, 이게 고백의 힘인가..?


좋아하던 이성의 사랑 고백을 심장이 터질듯한 폭발적인 설렘으로 비한다면, 오만방자함 그 어떤 것도 찾을 수 없는 친구의 담백한 고백은 심장에 따뜻한 피가 꽉 차는 그런 느낌으로 비할 수 있다. 내벧음으로써 좋아한다는 그 의미는 조금씩 퇴색되며 말을 거친 고백은 진실된 마음을 그대로 투영할 수 없다는 믿음을 지녔던 과거의 나는 친구의 진심 어린 고백으로 완전히 바뀌게 되었다.



내가 직접 나의 진심을 전하지 않는다면, 그 누가 내 마음을 확신할 수 있을까! 내 주위에 모든 소중한 사람들은 나의 진심을 알만한 충분한 권리도 가치도 모두 지니고 있다. 고로 나는 이 진실된 마음을 전해야 한다. 그리고 고백은 할수록 닳는게 아니라 전할수록 게다가 자세할 수록 그 의미가 배가 되는 것이었다! 순수한 고백이 상대로 하여금 얼마나 큰 위안이 되며 동시에 관계에 있어 얼마나 큰 성장을 선사하는지는 고백을 해 보고 받아본 자만이 안다. 그래서,


엄마에게 편지를 썼다.

오랜 십년지기 친구에게 고백의 문자를 남겼다.

그의 두 귀를 어설프게 막고선 나의 마음을 표현해 보았다.


아직은 고백 연습이 더 필요한 부끄럼 타는 스무 몇 된 여자애지만, 나는 곧 모두에게 심장이 꽉 차는 듯한 사랑을 전파하는 고백의 화신이 될 것이다. 사랑하는 이들에게 언제부터, 어디서부터, 왜, 어떻게, 어떠한 점이 좋은지 사소한 부분까지 아주 구체적으로 말해 줄 것이다. 그 고백으로부터 나는 마음을 전해 깊은 사이를 가지게 되어서, 그리고 상대는 자신이 얼마나 의미 있고 소중한 존재인지 깨닫게 되어서 우리 모두는 곧장 행복해질 것이다.


나는 그런 고백의 힘을 믿는다.

작가의 이전글 오늘의 나는 과거의 나를 치유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