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명한 투자자 Apr 30. 2021

자유의 산을 정복하라.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려는 등반의 시작

성공투자의 핵심은 간단하다. 일하지 않아도 지금의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하기에 충분한 투자이익이 창출되는 지점까지 저축을 불리는 것이다.
-Money, p.152-

자유의 산을 오르는 산악인이 되자.


내게는 토니 로빈스의 'Money'라는 책이 경제적 자유를 위한 여정의 시작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십 대 후반에 다행스럽게도 안정적인 직장에 취직해 열심히 일했지만, 별다른 재무적인 목표 없이 살았다. 취직하자마자 덜컥 구입한 자동차의 할부금과 단칸방 월세를 제하고는 월급의 대부분을 저축하기는 했다. 적은 돈이었지만 말이다.


서른 살에 아내와 결혼을 했다. 그때까지 나와 아내가 각자 모은 돈은 결혼 비용으로 모두 사용했다. 신혼 초에는(지금도 4년 차 신혼이지만) 결혼자금, 신혼여행 경비 등으로 지출한 카드 값을 메우느라 저축할 여력이 없었다. 약간의 시간이 흐른 후에 지출 수준이 안정되었고, 우리는 저축을 시작했다. 그때 아내와 나는 책상에 앉아서 5년 안에 1억을 모으기로 계획을 세웠다. 


아내와 나는 전문가를 찾아갔고, 재무상담과 컨설팅을 받았다. 전문가가 알려준 대로 우리는 인플레이션에 투자하기로 하고 저축한 돈의 일부를 원자재 ETF에 투자했다. 1년 뒤에 우리에게 막대한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고는 꿈에도 생각하지 못한 채, 현명한 투자를 했다고 굳게 믿었다.


폭풍이 지난 후에 처음으로 읽은 책이 'Money'였다. 처절하게 실패했지만 경제적 자유라는 꿈을 잃고 싶지 않았고 다시 일어서고 싶었다. 그때 이 책을 만났다. 토니는 자유의 산이라는 목표를 보여주었다. 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산악인이 되어야 했다.




진짜 목표는 원하는 물건이 아니라 원하는 생활방식을 누리는 것이다.
-Money, p.287-

경제적 자유의 의미


경제적 자유를 얻으면 어떤 것이 좋을까? 부자가 되어서 원하는 물건을 마구 사면 행복해질까? 한계효용 체감의 법칙에 따르면 소비로 만족을 얻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나는 '자유롭다'는 것이 스스로 원하는 생활방식을 누린다는 의미라고 믿는다. 우리네 인생을 우리 스스로 정한 기준에 맞춰 사는 자유. 그것이 진정한 경제적 자유일 것이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행복을 만끽하는 성공한 인생일 것이다. 그 선택의 자유를 보장하는 수단 중 하나가 '돈'이다. 돈에는 자유를 보장하는 힘이 있다. 


원하는 생활방식을 누리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의 돈이 모여야 한다. 돈을 모으는 데는 시간도 필요하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충분한 지점까지 돈이 모이면 우리는 이를 인출해 사용해야 한다.


이것이 자유의 산을 등반하는 과정이다. 저축과 투자를 통해 재산을 축적하는 등산과 재산을 인출하며 원하는 생활방식을 마음껏 누리는 하산의 과정 전체가 우리의 등반 코스다.

경제적 자유란 우리의 등반 코스를 무사히 마치는 것, 즉 재산을 모아 그것을 사용하여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삶을 사는 자유를 달성하는 것이다.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여 우리가 원하는 생활방식을 죽을 때까지 누리기 위해서는 등산과 하산을 모두 성공적으로 마쳐야 한다. 등반가의 첫 째 목표는 정상 정복이고 다음은 안전한 하산이다. 나는 저축과 투자가 정상 정복의 수단이라는 것을 이제야 깨달았다.


책을 읽으며 내 앞에 놓인 거대한 돈의 산을 올려보았다. 산 정상의 높이를 상상해보았다. 그리고는 우뚝 솟은 봉우리를 바라보며 정상 정복을 꿈꾸게 되었다. 이제는 내가 돈을 왜 모아야 하는지, 왜 투자를 해야 하는지 뚜렷해졌다.


"우리 가족의 자유로운 삶, 자유로운 사고, 자유로운 생활 방식을 보장하기 위한

소득의 창출"


이렇게 나는 가족의 자유를 보장하기 위해 진심으로 등반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