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본재 Feb 12. 2020

아이를 갖고 싶은 여자와
아이를 갖기 싫은 남자

중간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사소한 의견 차이나 서로 다른 습관으로 다툴 때, 중간에서 양보하고 협의할 수 있다면 부부 관계는 큰 문제가 없다. 하지만, 아이에 대한 의견만큼은 중간이 없다. 낳거나, 낳지 않거나.


나는 항상 ‘언제 아이를 가져야 할까?’를 고민해왔지만, 남편은 ‘결혼하면 꼭 아이를 낳아야 하나?’를 고민해왔다. 그는 나와 다르게 한 번도 아이를 가지겠다고 생각한 적이 없었다. 나는 아이로 인해 우리의 삶이 더 행복해질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다. 부모가 된다는 것은 조금 더 성숙한 사람이 되는 길이고 경험하기 전까지 알 수 없는 숭고한 사랑이라고 생각했다. 그렇기에 나는 아이가 함께하는 우리의 가정을 이루고 싶었다. 그래서 결혼하기 전, 남편의 깊은 이야기를 들어봤다. 왜 아이를 갖고 싶지 않은지, 그 생각이 자리 잡기까지 어떤 영향이 있었는지가 궁금했다.



해당 글은 <결혼은 현실이라죠? 저는 입 냄새 같은 거라고 말해요> 책으로 발행되었습니다.




▼ 웨딩해 콘텐츠 더보기 ▼

발렌타인데이 이벤트, 수입 목걸이 15% 추가 할인!

자녀계획, 부부의 결정을 존중해주세요

결혼 2년 차, 아이를 낳아야 할까?



매거진의 이전글 결혼하면 왜 내 돈으로 차 한 대도 못 사게 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