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본재 May 20. 2021

3만원 내에서
결혼기념일 선물 사기로 했던 남편

3년차 부부가 특별한 날을 기념하는 방법

“여보, 이번 주 토요일이 우리가 처음 만난 날이야!”

“알고 있었지! 내가 모를까 봐서 말해주는 거야?”

“아니, 비싼 선물 하지 말라고~ 혹시나 해서 말하는 거야.”


남편은 기념일을 잘 챙기는 편이다. 우리가 안 지 2주가 되었을 때 해외에 있던 그가 장미꽃을 보냈다. 꽃을 받고서야 그날이 로즈데이(5/14)라는 걸 알았다. 원거리 커플이었지만 만난 지 100일, 200일, 생일, 밸런타인데이 등 그는 다양한 종류의 꽃을 나에게 보냈고 우린 큰 어려움 없이 연애를 지속했다. 나중에 알았지만, 그는 꼼꼼하게 금액 대비 질을 비교하기보다 예쁘고 마음에 드는 걸 고르는 타입이다. 결혼 후에도 종종 큰 꽃다발을 내게 안겨주곤 했는데, 친한 후배가 예전에 했던 말에 공감이 됐다.


“언니, 결혼하니까 비싼 거 사주는 것도 싫어요.  

주머니 사정 뻔히 아니까. 어차피 한 집, 같은 주머니잖아요.”


크리스마스에 서로 주고 받는 카드


직장에서 나와 해외로 오면서 프리랜서가 됐다. 내가 버는 돈은 안정적인 수입원이 되지 못했고, 가정 경제의 책임은 남편이 맡았다. 결국, 그의 수입이 우리 가정의 형편, 한 주머니를 차게 된 것이다. 우린 각자 용돈을 정하여 쓰고 있었는데, 기념일을 맞아 그가 본인의 용돈을 쪼개가면서 큰 선물을 사는 건 아닐까 걱정이 됐다. 꽃이라면 꽃집이 아닌 슈퍼에서 파는 다섯 송이로도 충분했다. 나는 그에게 한 가지 제안을 했다. 기념일을 위해 1인당 2,000 루블(약 3만 원)의 금액 안에서 서로에게 줄 선물을 마련하기로. 정해진 금액 안에서 상대를 위한 선물을 고르는 건 즐거웠다. 나는 마침 할인행사를 하던 의류 매장에서 그를 위한 얇은 니트와 양말 한 켤레를 샀다. 그의 선물은 내가 전에 지나가듯 말했던 립스틱이었다. 그런데 그가 쭈뼛쭈뼛하며 또 하나의 선물을 꺼냈다.


“사실은 자기가 이걸 원하나 싶어서... 오늘 이것도 샀어.”

“앗? 이게 뭐야?”


본의 아니게 두 가지 선물을 준비해버린 남편


그가 꺼낸 건 다양한 종류의 뒤집개, 국자가 한 세트로 있는 주방용품이었다. 전날 퇴근하던 그를 만나 함께 식기, 주방용품을 보러 갔는데, “와, 이거 좋아 보인다. 그렇지?”라고 한 나의 말이 마음에 걸렸다고 한다. 그는 이미 준비한 선물(립스틱)이 아닌 혹시 이걸 원하는 거였을까 싶어서 또 하나의 선물을 준비한 것이다.


“하하, 미안해. 내가 너무 감탄했구나. 다음부턴 주의할게요.” 

“마지막에 헷갈렸다니까. 자기가 좋아하는 모습 보고 싶었는데 보니 좋다.”


혼자 애태웠을 그의 마음이 애틋하고, 고맙고, 미안해서 그를 꼭 안아주었다. 금액을 정해 선물을 준비한 이벤트는 그것이 처음이자 마지막이었다. 이제 우리의 특별한 날을 기념하는 방법을 하나 정했다. 비싸고 좋은 선물보다 마음을 움직이는 건 상대를 향한 따뜻한 말 한마디, 마음을 써주는 것임을 알게 되었고, 이를 위해 우리는 기념일마다 서로에게 카드를 쓴다. 크리스마스엔 첫 데이트를 했던 카페에서 카드를 교환하고, 여행을 마칠 때에도 그 나라에서 산 엽서에 여행의 기록과 서로의 마음을 담는다.


직접 그린 그림카드로 기념한 두 번째 결혼기념일


두 번째로 맞은 작년 결혼기념일엔 ‘2’를 주제로 함께 그림 카드를 만들었다. 취미로 함께 색연필 그림을 그리는 우리. 그가 그린카드엔 나란히 놓인 기차의 두 좌석이, 나의 카드엔 튤립 두 송이가 피었다. 함께하는 햇수가 더할수록 우리의 카드에 어떤 그림이 등장할까? 차곡차곡 카드가 쌓이고 그 안의 쓰인 글자 수의 합이 늘어나며 함께 나이 들겠지. 혹시나 서로가 미워지는 순간이 온다면 상자 속 카드를 꺼내 읽으며, 흔들리는 사랑을 다시 한번 톡톡 마음 깊이 심어줄 것이다.





▼ 웨딩해 콘텐츠 더보기 ▼

서로 옷 바꿔 입고 결혼기념일을 보내는 부부

기념일을 대하는 커플들의 천태만상 이야기

딩 호구 탈출방! 결혼 준비 함께 나눠요!



매거진의 이전글 지독한 집돌이, 집순이 부부가 함께 하는 취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