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피스를 보며 난 최강의 팀을 꿈꿨다

애니메이션에서 리더십과 팀워크를 배우다

by 추억바라기

나는 원피스라는 애니메이션을 즐겨본다. 그 애니메이션에 나오는 주인공은 밀짚모자를 쓴 '몽키D.루피'라는 인물이다. 캐릭터 자체만 보면 열정적이고, 도전적이고, 어떨 때는 무모하기도 하고, 천방지축에 순수하기까지 하다. 물론 당연한 이야기지만 주인공이니 무척이나 강하다. 아니 처음에는 그렇게 강한 캐릭터가 아니었지만, 회를 거듭할수록 이런 류의 장편 애니메이션들이 겪는 수순처럼 조금씩, 조금씩 성장해 나간다. 이렇게 성장해 나가는 루피와 그의 동료가 되는 인물들이 하나의 팀을 이루어 어려운 난관을 헤쳐나가고, 모험을 하면서 더 강한 적들과 만나 성장해 나가는 이야기가 전반적인 스토리이다.

http://m.yes24.com/Goods/Detail/8158180


내가 이 이야기에 주목하는 것은 물론 재미가 있기도 했지만, "원피스식, 세계 최강의 팀을 만드는 힘"이라는 책을 접하고 나서부터이다. '루피'가 이끄는 그만의 리더십과 동료와의 신뢰관계, 진정한 동료로 이끄는 힘 등을 느끼면서부터 더 열광하게 되었다. 너무도 이상적인 팀이지만 실현 불가능한 팀도 아닐 거라는 막연한 생각에 난 이 책을 열심히 읽었고, 이 책을 완독 했을 때쯤 지금 재직 중인 회사로 이직해 새로운 환경과 새로운 조직에 적응할 때라 조금 더 감정이입이 되었던 것 같다.

루피의 주변 동료로는 루피가 바다에 처음 나올 때부터 함께한 루피의 최고 조력자인 조로가 있고, 그를 필두로 최고의 항해사를 꿈꾸는 나미, 최약체지만 언제나 한방의 사나이 우솝, 밀짚모자 해적단의 공식 요리사이며 힘의 균형이 되는 세컨드 조력자 상디, 고대어를 읽고 악마의 열매 능력자인 로빈, 해적단의 공식 의사인 쵸파, 밀짚모자 해적단 써니호의 조선공 프랑키, 또 다른 악마의 열매 능력자인 브룩까지 루피의 동료들은 제각각의 능력으로 루피 해적단이 최강을 이루는데 일조한다.


단순히 멤버들의 능력치로만으로 보기에는 밀짚모자 해적단의 강함은 다른 해적단에 비해서 열세가 될 전력이 많다. 일단 나미나 우솝만 보더라도 전투력이 강력한 멤버는 아니고, 오히려 매번 만나는 적들에게 쥐어 터지거나 볼모로 잡히는 민폐 캐릭터에 가깝다. 하지만 이런 일이 생길 때마다 루피나 조로, 상디는 더 강해지고, 오히려 이렇게 전력에서 제외시킨 우솝이나 나미의 의외성 있는 행동이나 결단력이 루피 해적단의 승리가 되는 단초를 제공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강력한 적을 만날 때마다 그들은 매번 더 강해져 왔고, 서로가 서로를 믿으며 조금 더 끈끈한 조직, 팀의 하나 된 힘으로 이기기 어려운 적, 헤쳐나가기 어려운 난간을 이겨나갔다. 또한 해적단의 구심점인 루피에 대한 팀원들의 믿음, 신뢰는 강력하다 못해 절대적이기까지 하다. 물론 이렇게 강력한 믿음을 준 원천은 루피의 끝없는 성장과 잠재력 그리고 믿도 끝도 없는 팀원들에 대한 무한 신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루피의 끊임없는 전투력 성장 및 잠재력의 원천 또한 함께 하는 동료에서 기인된다고 보인다.


어려움이 올 때마다 루피의 잠재력은 한 발, 한 발 성장해 나가지만 단순히 루피만의 성장이 아닌 다른 멤버들의 동반 성장도 이 팀의 장점 중에 장점으로 보인다. 거기에다 겹치지 않는 저마다 특색 있는 캐릭터라는 점이 이 애니메이션의 또 하나의 재미일 것이다. 거기에다 만나는 적들조차도 루피의 우직하고, 저돌적이지만 순수함에 빠져들어 루피와 동맹이 되던가 적어도 루피를 인정하는 모습을 많이 보여준다. 최근에 본 원피스 극장판 '스탬피드'에서는 로저 해적단의 '더글라스 블릿'이라는 최강의 악당을 이용해 자신의 야욕을 이루려는 '부에나 페스타'가 이런 얘기를 한다. '자신의 계획을 이룰 동료를 잘 못 선택했다' 고, 더글라스 블릿을 물리치는 과정에서 루피가 자신의 동료가 아닌 죽음의 외과의 '트라팔가 로', 혁명군 '사보', 칠무해 '보아 행콕', 해군 '스모커'까지 다양한 조합의 조력자들과 함께 싸우는 모습을 보고 독백하듯이 한 말이다.


몽키D.루피 해적단은 리더가 있는 조직임에 분명하다. 하지만 그들은 일반적인 조직이 보이는 기본적인 특징에서는 벗어나 보인다. 우선 그들은 지극히 수평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일례로 루피가 리더이지만 루피에 대한 경외심이나 존경심을 표하는 팀원들은 없다. 오히려 루피의 엉뚱한 행동이나 단순함을 꾸짖는 나미 같은 캐릭터가 있을 정도로 그들의 관계는 항상 평행 선상을 가는 듯하다. 하지만 이런 룰 또한 의사결정이 필요한 상황이거나 위급한 상황일 경우에는 루피가 행동하는 결단력이나 결정을 일방적으로 믿는 것 또한 이들 팀원들이다. 즉, 절대적인 신뢰나 서로 간의 믿음이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는 관계이다.

또 하나의 다른 특징은 그들은 서로 다른 목적들을 가지고 바다에 나섰다는 것이다. 일반적인 조직은 하나의 목표와 꿈을 가지고 서로 간의 유기적인 힘으로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달려가며, 이 과정에서 개인의 조건이나 바람은 아랑곳없이 조직의 목표를 위해서 달려가는 게 일반적이다. 하지만 루피 해적단은 서로 다른 이유와 목표를 가지고 바다에 나섰고, 이런 개개인의 목표를 서로 인정하고 존중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 또한 이들만의 특징이다.

가장 이상적인 조직은 서로 유기적인 힘에서 나오는 팀워크보다는 루피 해적단과 같이 서로 간의 강력한 신뢰에서 나오는 팀워크로 끊임없이 도전하며 서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힘이 원피스 식 세계 최강의 팀을 만드는 가장 강력한 무기라는 생각이 든다. 조직의 목표나 이상도 중요하지만 조직을 이루는 팀원 개개인의 이상과 꿈 또한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그런 조직을 오늘도 꿈꿔 본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