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숑로제 Jul 16. 2017

여름방학, 학생들보다 더 손꼽아 기다리는 중

2017.7.15.


 



떠드는 학생 질량 불변의 법칙



어느 반이나 별난 애들이 하나씩은 있다.

소위 '떠드는 학생 질량 불변의 법칙'이라고 해서,

심하게 장난치는 애 몇 명이 교실에 없으면

어디선가 뉴 페이스들이 고개를 들고 활약한다.

쉽게 말하면 어느 집단이든 집중을 못하는 몇 퍼센트가 있다는 뜻. 




우리반 개구쟁이들



어찌 되었든 우리 반에도 좀 별난 녀석들이 좀 있다.


작년에 학교에 거의 안 나와서 출석일수가 모자랐다던 H군.


 'ooo 교사는 하야하라. 하야하라!' 


라고 작년 담임선생님께 장난 삼아(?) 시위했다가 

바로 안경테가 날아갔다는 후문이 자자한 L군.


현 우리 학교 전교회장 C군은 유머와 끼가 넘쳐서 

수업시간에 내가 말실수라도 할라치면 배고픈 하이에나처럼 죽자고 달려든다.

예를 들어 한번은 내가 우리 반 여학생 '김정*'을 '김정은'이라고 실수로 잘못 불렀는데, 

학생을 이름 갖고 놀리는 것이냐 사냥감을 찾은 듯 눈을 반짝이는 것 아닌가.

언어폭력이니 패드립이니 학생한테 그게 할 말이냐며 아주 신나서 난리가 남.

(나의 실수 = 녀석들의 행복) 



어찌 되었든 작년에 학교를 잘 안 나왔다던 H군은 아직까지 결석 한번 한 적 없고,

작년 선생님께 시위를 했다던 L군은 여전히 나에게도 몇 번은 따지고 들어 

하루에도 몇 번은 내 뒷목을 잡게 만들지만,

아직 하야하라는 시위는 안 하고 있으니 이것을 다행스럽다고 생각해야 하나. 

개그의 피가 흐르는 C군은 요즘 내가 살짝 혈압이 상승했다 싶으면

내가 화났을 때 표정과 주로 하는 말을 대사처럼 줄줄 읊으며 

디테일한 연기 및 상황극을 한다. 


"6학년 6반, 너희들 정말 이럴 거야? 진짜 선생님은 실망이에요~"

(나 흉내 내는 거 보면 내가 저렇게 말하나 싶어 진짜 민망함) 


라는 멘트를 C군이 게이스럽게 말하면

화가 나다가도 어쩔 수 없이 빵 터진다.


여기서 웃어버리면 

내가 녀석들의 술수에 말리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기에

몇 번은 내 허벅지 안쪽의 셀룰라이트를 두툼하게 꾹 잡아 

셀프 고문을 시도해본 적이 몇 번 있지만  


그런 거... 에혀 

정말 다 소용없었다.


오히려 부작용으로 참다가 터진 웃음에 

어쩐지 반동 비슷한 게 생겨서 

눈물이 줄줄 흐를 정도록 웃어버리고 만다. 


'아놔, 쌤 왜 또 울어요.'  


하고 빈정거리며 수업 시간을 까먹었다는 사실에 

만족하는 녀석들의 응큼한 눈빛. 


이제 방학이 2주도 안 남았다.

진도는 거의 끝나가고, 

아이들은 점점 풀어져서 산만하고 


진심 기 빨린다.                       










+


안녕하세요. 브런치 독자님들.

정말 오랜만입니다. 

일기는 매일 성실하게 꾸준히 써야 한다고 

학생들에게는 강조해놓고는

저야말로 공백이 좀 길었네요. 

반성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요즘 선생들은 너무 놀고 먹으려고만 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