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숑로제 Jun 28. 2016

오프라인 쇼핑 예찬

2016. 6.28.





  산해 진미가 다 있는 고급 레스토랑이라도 '뷔페'면 사양하고 싶다. 그 이유는 내 성격 때문이다. 일단 가면 맛있어 보이는 것들은 하나씩 다 맛을 봐야 직성이 풀리는데, 평소에 잘 못 먹는 킹크랩이나 캐비어 같은 음식 나오는 급 레스토랑으로 갈수록 아주 고역이다. 그럼 누군가가 적당히 먹으면 되는 거 아니냐고 시크하게 말한다면, 나는 그게 본능적으로 불가능하다. 아주 저렴한 뷔페식당은 먹을 게 없어서 싫고, 음식이 맛있으면 배가 터질 지경이 되어 버린다. 한 번은 정말 단단히 결심을 하고 딱 적당히 먹고 나왔는데 돈이 너무 아까웠다. 나에게 기회가 무한으로 열려있는 음식들이 곳곳에서 널려있는 것이 정말 부담스럽다. (그냥 따지지 말고 적게 먹으면 될 것을... 쓰고 보니 난 피곤한 성격이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옷을 사는 것도 비슷하다. 클릭 몇 번이면 들어갈 수 있는 온라인 몰에서 마음에 드는 옷을 구하기란 너무 어렵다. 예쁜 이 없어서가 아니라 너무 많은 옷들이 있어서다. 괜찮은 가격에 맘에 드는 옷이 많을수록 더 혼란스럽다. 한정된 공간에서 빨빨거리고 돌아다니는 건 자신 있는데 무한대로 있는 온라인 매장에서 최선의 선택을 하기란 어렵다. 그럼 적당한 옷을 사면 되지 않냐고 말하면, 그럴 수 없다. 단 돈 만원 짜리라도, 집에서 입을 것이라도, 사는 순간만큼은 마음에 아주 꼭 들어야 사는 게 옷이니까. (과연 피곤한 성격)   


  지난 주말에 신랑과 단둘이 데이트를 했다. (아이는 시댁에 맡김) 고등학교 때 친구들과 자주 놀러 가던 시내로 오랜만에 가보았더니 그곳은 여전했다. 시작부터 끝까지 다 손금처럼 꿰고 있는 지하상가들도 그대로고, 유명한 빵집에도 발 디딜 틈 없이 사람이 많았다. 고등학교 때 친구들과 자주 가던 식당에서 자주 먹던 왕돈가스와 필라프를 시키곤 배불리 먹었다. 그 옛날 살 거 없어도 한번씩 들리던 '문구 펜시점'에서 어슬렁 거리며 구경했다.


   ZARA나 유니클로 같은 매장도 있었지만 학생 때 자주 가던 보세 옷 가게로 갔다. 가격도 저렴하지만 어느 보세 가게나 옷 스타일은 비슷비슷해서 고르기 편하다. 단돈 5만 원에 위아래 새 옷으로 쫙 빼입고 내친김에 신발도 사보자 했다. 지하상가 신발가게에서 가니 아저씨가 요즘에 이런 게 인기라며 몇 가지 골라준다. 나는 그중에 맘에 드는 거 하나를 골랐다.  그리고 내 입이 기억하고 있는 이 한마디를 내뱉었다.


"아저씨 좀 깎아주세요"  


값을 흥정할 수 있는 신발을 사본 게 얼마만인지. 예전에는 뻔뻔하게도 잘 나왔던 그 말이 그 날은 참 낯설었다. 현금이면 2만 원만 달라는 말에 룰루 라라 바로 신고 또다시 시내를 활보했다. 양 손에 내가 입던 옷과 신발이 든 쇼핑백을 가득 들고... '귀여운 여인'의 줄리아 로버츠가 쇼핑을 마치고 우아하게 변신한 것처럼 제대로 신바람이 났다. 쇼윈도에 언뜻 비치는 내 모습이 새롭고 풋풋했다(고 하면 실례일까요.)


   내가 그 날 산 셔츠와 바지, 신발을 인터넷 쇼핑몰로 샀다면 어땠을까. 클릭하며 눈 빠지게 고르고, 상품 후기 읽어보고, 카드 결제하고, 배송까지. 길고 지루한 시간을 기다려야 한다. 지금은 인터넷으로 맘만 먹으면 뭐든 구할 수 있는 세상이 되었다. 하지만 아주 가끔은 뭐든 나가서 사 와야 하던 그 시절이 그립다. 선택의 폭이 좁을 수는 있겠지만, 방금 산 옷과 신발을 신고 신바람 나게 걷는 기분까지는 배송이 안되니 말이다.  


  매일같이 스마트폰을 쓰고 종종 해외직구를 하지만, 어쩌면 나는 뼛속 깊이 아날로그적인 인간이지도 모르겠다.  

작가의 이전글 몸이 예전 같지 않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