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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무엉 Oct 22. 2021

적정 업무 프로세스 만들기

서비스 기획자의 문제해결 일기 DAY - 2 

학부시절 지도 교수님과 "서비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논문 작업을 한 적이 있다. 논문이라는 말이 거창하지만, 20page분량의 소논문을 작성했다. 학부시절 나는 디자인씽킹에 기반한 서비스 디자인이라는 분야에 매우 심취해 있었다. 주제는 "동산의료원 건강검진센터 서비스 디자인"이었고, 당시 교수님은 의료원 관계자들의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일에 흥미를 보이셨다. 보수적인 의료계의 특성과 학내의 여러 역학 관계에 의해 이해관계자들의 업무 프로세스까지 개선하는 연구는 진행할 수 없었지만, 디자이너가 이런 영역까지 관여할 수 있구나! 라는 내 머리속에 있는 디자이너라는 직업의 관념을 확장시켜주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10.19.화요일 문제해결 일기


1. 에피소드

마케팅 팀장님께서 9월을 4일 남겨두고 '퇴사선언'을 했고, 불행인지? 다행인지? 그녀가 실행하려고 했던 프로젝트와 일들은 "멈춤"상태로 회사 창고로 들어가게 됐다. 4050채용의사가 있는 채용공고를 매주 발굴하여 50+재단에 3개의 채용공고를 공유하고 50+재단 사이트에 해당 채용공고를 개진하는 업무의 인수인계가 주요하게 이루어졌다. 더 많은 가망 유저에게 우리가 직접 인사담당자들로 부터 4050채용의사를 확인한 채용공고를 알려야 했기 때문이다.


관계 팀원들과 "인수인계"를 받는 동안, 내 머리 한 구석은 복잡함으로 가득찼다. 지금까지 이 일을 이렇게 비효율적으로 했단 말인가... 참내. 참내...였기 때문이다. 


<내가 인수인계 받은 채용공고 제휴 프로세스>

1. 기관에 공유할 3개의 채용공고 선정 

2. 채용공고 포맷을 활용하여 3개의 반출용 채용공고 작성(PDS 파일) 

3. 작성한 채용공고(PSD파일)를 jpeg파일로 변환 

4. 완성한 채용공고 jpeg파일을 PPT에 옮겨 안내 메시지와 테그정보를 기입하여 [공유 자료 작성]

5. [공유자료PPT]와 [채용공고 이미지 3개]를 첨부하여 제휴 기관에 발송 

6. 제휴 기관 홈페이지 개진 여부 확인


내가 느끼기에 다소 난잡해 보이는 업무 프로세스에서 몇 가지 문제를 아래와 같이 정의해 봤다.


2. 문제정의

1) 포토샵과 PPT 두개의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음

2) 게다가, 포토샵을 사용하지 않아도, PPT에서 충분히 해결가능한 편집 업무임 -> 툴의 부적절한 사용

3) 포토샵을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의 경우 해당 업무를 수행하기 어려움

4) 채용공고 내용의 동어반복 다수 있음

5) 가독성이 낮음

6) 우리 플랫폼이 하는 일을 전달하는 메시지가 부재함


3. 문제해결

1) 포토샵을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도 업무를 진행할 수 있도록, PPT로 신규 채용공고 포맷 제작

2) 누구나 PPT로 해당 업무 수행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 변경 

3) 동어반복 제외

4) 눈에 보이는 디자인으로 가독성 증진

5) 우리 플랫폼이 하는 일을 전달하는 메시지가 첨부



왼쪽은 문제해결안 적용 (전)이고, 오른쪽은 문제해결안을 적용한 (후)이다. ^^ 

문제해결 일기 끄읏. 


ps.

아 참! "중장년 재취업 플랫폼 워크위즈"를 기획하고 운영합니다. 


현실적으로, 기업의 많은 인사담당자들께서 50이 넘는 지원자를 채용해 본 적도, 심지어 이력서를 본 적도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력서를 본 적은? 있다!! 하더라도, 50세 이상의 지원자는 인사담당자로 하여금 많은 생각과 고민을 하게 합니다. 하지만, "워크위즈"는 이 생각의 허들을 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화로 4050채용 계획을 직접 물어보고, "나이"라는 조건에 개방적이고 "역량"이라는 조건에 깐깐한 [인사담당자]님을 찾기위해 노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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